*개요 {1역사서} <1적용> [8사역-교제]~[0복음-인도]
1. 사람들은 열심히 노력하고 발전하여 자신의 이름을 내고 문명을 만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3절, 홍수 이후에 나타나는 사람들은 그당시의 문명을 더욱 발전시키고 개발하였습니다.
-4절, 그러나 그 목표는 자신들의 이름을 내고 더욱 연합함으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함이었습니다.
-6절,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발전목표와 스스로 높아지려고 하는 의도를 아시고 그것을 기뻐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그럴 수록 더욱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고 또다시 선악과의 죄를 짓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지금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버리고 자신들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을 때 하나님 없이 자신들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간에 결국 하나님을 배제한 자신만의 성을 쌓아나가려는 것입니다.
-하늘까지 높아짐으로써 하늘에 연결되려는 것이 아니라 더욱 더 외부와 차단되려는 것이 그 목표였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높아질 수도 있고 땅 속으로 깊어질 수도 있으며 옆으로 더욱 확장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리장성은 진시황제가 북방의 외적을 막기 위해서 만든 것이었고 권력의 상징이기도 하였습니다.
-어린 아이도 부모의 손을 뿌리치며 자신의 길을 가려 하고 청소년들은 더욱 간섭없이 자신만의 세계를 형성하려고 합니다.
3. 하나님은 이러한 반항과 거부의 움직임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그들의 시도를 실패로 만듭니다.
-7절,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연합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8절, 그로 인해서 그들은 더 이상 생각과 마음을 모을 수 없었고 서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 다스리는 것이었는데, 인간은 자신만의 세계를 추구하며 다스리려고 하였습니다.
-차이나타운, 코리아타운, 저팬타운은 그 나라에 존재하지만 나라의 법을 따르지 않을 때 문제가 됩니다. 세상 정부도 그러한 자치권을 인정하지 않고 흩어버리는 것입니다.
4. 오늘날 우리는 우리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의존하려고 해야 합니다.
-언어의 차이는 결국 흩어짐과 연합하지 못함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언어를 일치하고자 한다면 결국 생각과 마음과 목표를 연합시켜야만 합니다.
-하나님이 없는 모든 노력은 결국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려고 하는 죄악입니다.
-우리의 모든 노력은 하나님을 의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되어야만 하고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연합할 수 있게 해주실 것입니다.
-우리 교회의 모든 사역이 우리가 더욱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는 일이 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