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74)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52능력] 27단 2; 1-6 하나님을 의지하여 어려움의 시간을 극복한다



Loading the player...


Loading the player...


.




 

  

272; 1-6 하나님을 의지하여 어려움의 시간을 극복한다_1

  

 

  

2022. 4. 24. . 주일오전.

  

 

  

*개요: 다니엘서에서의 신앙의 목표, 44조직-52능력, 1적용적해석

  

 

  

[]2:1    느부갓네살이 다스린 지 이 년이 되는 해에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로 말미암아 마음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2:2    왕이 그의 꿈을 자기에게 알려 주도록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를 부르라 말하매 그들이 들어가서 왕의 앞에 선지라

  

[]2:3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꿈을 꾸고 그 꿈을 알고자 하여 마음이 번민하도다 하니

  

[]2:4    갈대아 술사들이 아람 말로 왕에게 말하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께서 그 꿈을 종들에게 이르시면 우리가 해석하여 드리겠나이다 하는지라

  

[]2:5    왕이 갈대아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명령을 내렸나니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지 아니하면 너희 몸을 쪼갤 것이며 너희의 집을 거름더미로 만들 것이요

  

[]2:6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보이면 너희가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내게서 얻으리라 그런즉 꿈과 그 해석을 내게 보이라 하니

  

 

  

 

  

다니엘서를 읽으면서 그의 뜻을 정함과 그 뜻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헌신을 보았습니다. 그런 원리를 깨달으면서 성경을 읽을 때 삶 속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나도 그렇게 살아야 하겠다는 결심을 갖게 되고 그러면 삶이 더욱 세워지게 됩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지혜롭게 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위인전과 지혜서와 학문서를 읽고 있는 셈입니다. 성경 속에서 우리의 삶은 더욱 세워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가치가 이 세상에만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성경의 가치를 반의 반도 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가치는 이 세상을 넘어서 하나님까지 올라갑니다.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에게 이를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애초에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온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세상과 하나님의 세계를 동시에 경험하는 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진정한 가치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면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은혜로운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것이 얼마나 영광스럽고 삶을 변화시키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 오늘 우리가 읽은 말씀입니다. 다니엘은 지금까지 경험한 어떤 것보다 특별한 위기상황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1, 2절입니다.

  

“[]2:1  느부갓네살이 다스린 지 이 년이 되는 해에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로 말미암아 마음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2:2    왕이 그의 꿈을 자기에게 알려 주도록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를 부르라 말하매 그들이 들어가서 왕의 앞에 선지라

  

느부갓네살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서 바벨론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애굽을 물리치고 이스라엘을 점령하였고 포로를 끌고 왔으며 그들을 훈련시켜 왕의 신하로 만들었습니다. 그에게는 권위와 위엄과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가 한 마디 말하면 모두가 따랐고 또한 따라야만 했습니다. 그는 못하는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그가 하려고 하는 다른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그가 왕이 된 지 2년이 되는 해 어느 날에 꿈을 꾸고 난 다음에 자신이 방금 꾼 꿈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가 자신이 꾼 꿈을 알려 달라고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들을 불러서 명령을 내렸을 때 그들은 당황했습니다.

  

“[]2:3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꿈을 꾸고 그 꿈을 알고자 하여 마음이 번민하도다 하니

  

[]2:4    갈대아 술사들이 아람 말로 왕에게 말하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께서 그 꿈을 종들에게 이르시면 우리가 해석하여 드리겠나이다 하는지라

  

왕은 처음에 좋게 이야기하면서 내 마음이 번민하니 방금 내가 꾼 꿈을 알려달라고 하였지만 술사들은 왕에게 그 꿈을 알려주시면 해석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술사들의 이러한 말은 우리가 생각하기에도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꿈을 해석할 수는 있겠지만 한 사람이 어떤 꿈을 꾸었는지를 어떻게 알아낼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느부갓네살왕은 완고하고 집요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자신이 꾼 꿈을 알아내라고 명령했습니다.

  

“[]2:5  왕이 갈대아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명령을 내렸나니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지 아니하면 너희 몸을 쪼갤 것이며 너희의 집을 거름더미로 만들 것이요

  

[]2:6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보이면 너희가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내게서 얻으리라 그런즉 꿈과 그 해석을 내게 보이라 하니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왕이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기 시작하면 결국은 희생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왕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그들의 몸은 쪼개지고 집은 거름더미가 될 것이었습니다. 원하는 것을 한다면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얻겠지만 사실 그것은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일이 어려운 일이 된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이전 난이도보다 더 어려운 난이도가 나타납니다. 하나님께 뜻을 정하고 그 일을 위한 희생과 노력을 감당한다 하더라도 어려움의 정도는 비약적으로 상승해 버립니다. 최신 세대의 사람들은 예전 세대는 쉽게 살았다고 말합니다. 또한 동일하게 예전에는 어떻게 그렇게 살았느냐고도 말합니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때 어떤 세대가 더 어렵든지 혹은 더 어렵지 않았는지, 어떤 부분에서 발전이 되고 어떤 부분에서 더욱 퇴보가 되었는지 일일이 따지기 어렵습니다. 그 때는 그 때고 지금은 지금입니다. 그 때는 그 때때로 어려웠고 지금은 지금 대로 어렵습니다. 이 모든 것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열쇠는 바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도 하나님을 의지해서 문제를 해결했다면 지금도 하나님을 의지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느부갓네살왕이 자신의 꿈을 알아내라고 하자 자꾸 꿈을 알려주시면 해석해 드리겠다고 한 술사들에 대한 왕의 분노로 인해 바벨론의 모든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들은 죽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런 술사가 아니지만 모든 지혜자들도 함께 죽임을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도 그 지혜자들 그룹이었기 때문에 어이없이 죽임을 당하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죽음을 앞두게 된 상황에서 다니엘은 하나님을 생각했습니다. 뜻을 정하기만 하고 그 뜻을 위해서 노력만 하고 희생만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그 모든 일들의 근원인 하나님을 잊어버린다면 뜻을 정하거나 희생하고 노력한 일의 가치를 잃어버리는 것 뿐입니다. 예를 들어 높은 산에 올라가는 것은 떨어져 내리기 위함이 아닙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서 그 정상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안전하게 내려오는 것입니다. 그것이 더 큰 가치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은 하나님을 통해서 새로운 눈을 뜨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어려울 때에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고 그렇게 하나님과 함께 함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그럴 때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고 하나님과 계속해서 동행할 수 있게 됩니다.

  

다니엘은 죽을 위기에 처해 있음을 알았지만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음을 기억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의 꿈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 의지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느부갓네살왕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주시면 왕께 그 꿈과 그 해석을 알려드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 시간을 받은 다음에 그가 한 일은 집으로 돌아가서 기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도 속에서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왕의 꿈과 그 꿈의 의미를 알려주셨습니다. 다니엘은 그 응답을 받으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살려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를 세워주셨습니다.

  

 

  

지금도 어렵고 힘든 시간에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습니다. 그 의지함이 하나님을 특별히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예전에 하나님을 의지했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예전에도 힘들었고 지금도 힘듭니다. 그렇지만 변치 않는 것은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을 의지할 때 우리는 예전의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만납니다. 그리고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 하나님을 경험하고 그 도우심을 체험하게 되면 하나님과 친밀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 기회가 바로 어려움의 시간에 하나님을 의지하는데 있습니다.

  

천사의 마음을 상상해 보십시오. 모든 것을 할 수 있는데 왜 그들은 하나님을 대항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왜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지 않습니까? 천사들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위해서 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사탄의 마음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천사들과 동일한 권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님을 미워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하나님의 영광에 훼방을 놓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사탄인 것입니다.

  

우리는 천사같은 자들입니다. 그것을 깨달으면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잊어버리면 하나님도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기억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의지함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다니엘처럼 하나님을 의지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우리의 삶 속에서 잘 경험되는 은혜의 삶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성         

  

1. 뜻을 정한 다니엘은 바벨론 왕의 요구로 인해서 어렵고 힘든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2. 삶에서 신앙의 목표를 세워도 어렵고 괴로운 시기에 닥칠 때가 있다.

  

3. 뜻을 정한 만큼 하나님을 생각하고 도움을 구한다면 그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

  

4. 앞으로 그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을 의지하여 도우심을 얻는 자들이 되자.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3 (토) 19:43 1년전
27 Dan 2; 1-6 Relying on God to overcome difficult times_1
 

 
2022. 4. 24. week. Sunday morning.
 

 
*Summary: Goal of Faith in Daniel, 44 Organization-52 Ability, 1 Applied Interpretation
 
 
Dan 2:1 In the second year of Nebuchadnezzar's reign, Nebuchadnezzar had a dream, and his heart was troubled over him, and he could not sleep.
 

Dan 2:2 And the king said, "Call the magicians, the sorcerers, the sorcerers, and the Chaldeans, so that the king may tell him his dream." So they went in and stood before the king.
 

Dan 2:3 The king said to them, I have a dream, and my heart is troubled to know the dream.
 

[Dan] 2:4 The magicians of Chaldeans said to the king in the Aramaic language, “May it go on forever, O king. When you tell your servants the dream, we will interpret it for you.”
 

Dan 2:5 The king answered and said to the Chaldeans, "I have given you a command, and if you do not make known to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I will split your bodies and turn your houses into heaps of manure.
 

[Dan 2:6] If you show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you will find from me gifts and rewards and great glory; therefore, show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As We read the book of Daniel, We saw the determination of his will and the effort and dedication to realize it. When you read the Bible while realizing such a principle, you can apply it to your life. You are determined to live the same way, and then your life is built up. It is for this reason that we become wise by reading the Bible. It means that we are reading the book of great men, wisdom books, and academic books every day. In the Bible, our lives can be built more.
 

But if you think that such a value exists only in this meaning, you do not understand half of the value of the Bible. Its value goes beyond this world and goes up to God. There is a reason we can reach God through the Bible. This is because the Bible is the word that came down from God in the first place. So, through the Bible, we can ascend to God. Then we can become those who experience the word of God and God's nation at the same time. That's the real value. As you walk with God, you will live a gracious life in this world.
 

What we read today demonstrates how glorious and life-changing it is. Daniel experienced a special crisis more than anything he had ever experienced. Look at Verses 1 and 2.
 

“[Dan] 2:1 In the second year of Nebuchadnezzar’s reign, Nebuchadnezzar had a dream, and his heart was troubled by it, and he could not sleep.
 

[Dan 2:2] And the king said, "Call the magicians, the sorcerers, the sorcerers, and the Chaldeans, so that the king may tell him his dream." So they went in and stood before the king."
 

Nebuchadnezzar succeeded his father as king of Babylon. He defeated Egypt, took Israel, took prisoners of war, and trained them to be servants of the king. He had authority, dignity, and power. If he said a word and then everyone had to follow. Because there was nothing he couldn't do. Now there was something else he was trying to do, and that was one day in the year he became king two years ago he had a dream and then he forgot what the dream he had just had.
 

They were bewildered when he ordered the applause, the magicians, the fortune-tellers, and the Chaldeans to tell them about the dream he had had.
 

“[Dan] 2:3 The king said to them, “I have a dream, and my heart is troubled to know the dream.”
 

[Dan 2:4] And the magicians of Chaldeans said to the king in the Aramaic language, “Long live, O king. When you tell your servants the dream, we will interpret it for you.”
 

At first, the king spoke well, but his heart was troubled, so he asked them to tell him about the dream he had just had, but the magicians asked the king to interpret the dream if he told them about it. These words of the magicians were natural even we thought. You can interpret a person's dreams, but how can you tell what kind of dream a person had? But King Nebuchadnezzar was stubborn and tenacious. So he forcefully ordered them to find out what dream he had.
 

“[Dan] 2:5 The king answered the Chaldeans, saying, I have given you a command, and unless you make known to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I will split your bodies and turn your houses into heaps of manure.
 

[Dan 2:6] If you show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you will find from me gifts and rewards and great glory; therefore, show me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When a king who could do everything began to demand the impossible from them, they were forced to be sacrificed in the end. If the king did not get what he wanted, their bodies would be torn apart and their houses would be dung heaps. He said if you do what I want, you will receive gifts, prizes, and great honors, but in reality, it seemed impossible. So this is what makes this difficult.
 

 
 

Similar things happen in our lives. A more hard difficulty appears than the previous one. Even if you set your will to God and bear sacrifice and effort for that task, the level of difficulty will increase dramatically. Newer generations say that older generations lived easy. The same goes for how they lived in the past. However, when comparing the past and the present, it is difficult to determine which generation was more difficult or less difficult, in which some areas it was developed and in which other areas it was further set back. The past was past and the present is present. At that time it was difficult at times and now it is as difficult as it is now. One key to all of this is to rely on God. If you have relied on God to solve problems in the past, you can still solve problems by relying on God in the present.
 

When King Nebuchadnezzar asked him to find out about his dream, the king's anger at the magicians who promised to interpret the dream if he tells them the dream led to the death of all 'applauses, sorcerers, fortune tellers, and Chaldean magicians' in Babylon. Not only that, but Daniel wasn't such a magician, but all the wise men had no choice but to be killed together. As Daniel and his friends are also a group of wise men, so they will be put to death without reason.
 

In such a situation where Daniel was about to die, he thought of God. It is not wise to just set his will, to work hard for his will, and to make sacrifices. If you forget the God who is the source of all those things, you will only lose the value of your hard work or sacrifice. For example, going up a high mountain is not about falling. Climbing a high mountain means looking at the world from the top, and coming down safely. It's worth more.
 

To depend on God, it is important to open new eyes through God. To be able to rely on God in such a difficult time is to be with God, and by being with God, you can experience God's power.
 

Daniel knew he was on the verge of death, but he remembered that he could count on God. So he realized that the only way to know the dream of such a person is to turn to God. So he went to King Nebuchadnezzar. And he promised that if King had time, he would tell the king the dream and its interpretation. After receiving that time, all he did was go home and pray. And in that prayer, God revealed King Nebuchadnezzar's dream and the meaning of the dream to Daniel in a vision. Daniel received that answer and thanked God. God not only saved him, but he also raised him.
 

 
 

Even now, in difficult times, we can rely on God. That reliance makes it possible to think specifically of God. It's not that I've depended on God in the past. It was difficult before and it is still difficult. But what does not change is that we depend on God. When we depend on that God, we meet the God who allows u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the past. And you will meet God who will help you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the present. When you experience God and  His help, you become closer to God. And he will be a man who will never leave God. That opportunity lies in turning to God in times of difficulty.
 

Imagine the heart of an angel. They can do everything, so why don't they oppose God? And why do they not leave God? Angels are people who depend on God and love God. That is why we are doing work for God. Think of Satan's heart. They have the same power as the angels, but they hate God. So they try to hinder the glory of God by any means. So they are Satan.
 

We are like angels. Realizing that, you will not forget God in a moment of crisis. If we forget God, we will also forsake God. But remember God, and God will remember his dependence. Like Daniel, I pray in the name of the Lord that you will live a life of grace where overcoming difficulties by relying on God is well experienced in our lives.
 

 
 

 
 

*Configuration
 

1. Daniel, who had made up his mind, was faced with a difficult and difficult crisis at the request of the king of Babylon.
 

2. Even if you set a goal of faith in your life, there are times when it is difficult and painful.
 

3. If you think of God as much as you set your will and ask for help, then he can overcome the crisis.
 

4. Let's become those who depend on God for help in the moment of crisis in the future.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1161 53희생
47고후 12; 7-10 약한 그 때에 강하셨던 그리스도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3 1 142
1160 11개인
44행 1; 12-15 제자들이 사역을 처음 시작할 때의 모습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16 0 263
1159 11개인
42눅 4; 16-21 예수님이 사역을 시작하실 때의 모습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09 0 487
1158 11개인
41막 1; 1-8 복음의 시작과 삶의 시작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03 1 609
1157 12가정
1창 9; 19-23 가족의 단점이 아닌 장점을 보는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24 1 441
1156 12가정
1창 6; 14-20 가족들이 함께 해야 하는 일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7 1 882
1155 12가정
1창 3; 8-13 책임감당을 통해 가족이 된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0 1 918
1154 12가정
1창 4; 6-9 가족은 선을 행하는 대상이다 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03 1 1017
1153 82연합
42눅 17; 11-19 소원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을 받음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27 1 854
1152 62희락
42눅 19; 1-10 드러나지 않은 마음의 소원이 있음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20 2 858
1151 74경건
41막 7; 24-30 소원을 통해 침상에 누운 아이를 보게 됨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13 1 980
1150 66양선
40마 15; 21-28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는 예수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6 1 889
1149 74경건
47고후 5; 18-21 하나님과 화목하기를 원하는 사람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2-30 1 525
1148 74경건
47고후 5; 14-17 자신에게 나아오는 자를 변화시키시는 그리스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2-23 1 568
1147 74경건
47고후 4; 3-6 그리스도의 빛을 나타내는 사람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2-16 0 1180
1146 71충성
47고후 1; 19-22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2-09 2 698
1145 56충만
47고후 1; 5-10 그리스도를 통해 얻는 위로와 소망이 있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2-02 1 1519
1144 55동행
46고전 3; 12-16 성도의 신앙생활은 하나님에 근거해야 한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25 0 1483
1143 56충만
46고전 3; 6-11 하나님의 자라게 하심과 우리의 열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8 1 1449
1142 44존경
46고전 1; 26-31 주 안에서 자랑할 수 있는 자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1 1 1741
1141 23선악
46고전 1; 10-17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04 1 1822
1140 62희락
45롬 3; 25-28 의롭다 하심은 믿음으로 되는 것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28 2 1030
1139 54용서
45롬 3; 19-24 모든 사람이 값 없이 의로워지는 방법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21 0 1701
1138 64인내
45롬 2; 3-8 선악을 분별한 결과의 가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14 0 1738
1137 23선악
45롬 1; 26-29 하나님의 심판의 시작과 끝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07 1 1615
1136 23선악
45롬 1; 18-23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9-30 1 1699
1135 71충성
44행 1; 22-26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함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9-23 1 1821
1134 71충성
44행 1; 12-17 마음을 같이 하여 직무를 행하는 성도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9-16 1 1792
1133 64인내
44행 1; 6-11 성도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9-09 0 1591
1132 64인내
44행 1; 1-5 약속을 기다리는 하나님의 성도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9-02 2 1779
1131 83성숙
43요 3; 12-16 하나님의 성전 된 성도가 하는 일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8-26 1 1765
1130 81훈련
43요 3; 1-5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성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8-19 1 1128
1129 71충성
43요 2; 13-19 사흘 동안에 세워진 성전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8-12 1 1716
1128 71충성
43요 2; 6-11 돌항아리의 물이 포도주가 됨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8-05 1 1748
1127 56충만
42눅 4; 24-30 고향에서 환영을 받지 못하는 이유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29 0 1740
1126 56충만
42눅 4; 14-21 말씀을 삶 속에 응하게 하심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22 1 2101
1125 56충만
42눅 4; 9-12 성도는 왜 하나님을 시험하지 않는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15 0 2131
1124 56충만
42눅 4; 5-12 성도가 세상 권위와 영광을 대하는 법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08 2 1861
1123 56충만
42눅 4; 1-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01 2 1870
1122 55동행
41막 2; 16-20 제자들이 예수님의 사람들인 것을 나타내는 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6-24 1 1063
1121 55동행
41막 2; 12-15 예수님을 찾고 따라가는 사람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6-17 2 2128
1120 64인내
41막 2; 6-11 죄 사함에 대한 권세와 구원의 의미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6-10 2 2150
1119 64인내
41막 2; 1-5 중풍병자의 죄를 사해 주시는 이유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6-03 1 2310
1118 55동행
40마 2; 1-6 다스리고 목자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오심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27 2 2178
1117 51계획
40마 1; 18-23 아담과 다른 예수님의 출생의 은혜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20 0 2452
1116 51계획
40마 1; 11-17 그리스도까지 이어지는 세대의 가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13 0 2317
1115 51계획
40마 1; 1-6 부모 자녀의 계보로부터 나오시는 그리스도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06 0 2310
1114 51계획
39말 2; 4-6 사람을 돌이켜 죄악에서 떠나게 하는 성도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9 0 2533
1113 56충만
39말 1; 12-14 주의 이름을 더럽히는 자와 공경하는 자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2 0 2498
1112 44존경
39말 1; 6-11 어떻게 주의 이름을 공경하는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2734
1111 55동행
43요 20; 11-16 부활하셔서 가까이 계신 예수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8 1 2534
1110 61사랑
39말 1; 1-5 자신을 사랑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성도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1 2 2561
1109 74경건
38슥 2; 10-13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성전 되는 삶의 즐거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5 1 2549
1108 74경건
38슥 2; 1-5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영광이 되게 하심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2505
1107 74경건
38슥 1; 12-17 예루살렘에 다시 돌아오시는 하나님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1 1 2686
1106 74경건
38슥 1; 1-6 만군의 여호와가 행하시는 일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4 0 2568
1105 55동행
37학 2; 5-9 지금 성전의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큰 이유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25 2 2646
1104 55동행
37학 1; 14- 2; 4 눈에 보이지 않는 성전의 영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18 0 1269
1103 55동행
37학 1; 9-13 여호와를 경외하여 함께 동행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5 1 1341
1102 51계획
37학 1; 1-8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는 사람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2-04 2 1378
1101 54용서
36습 3; 14-20 주의 성도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8 0 1414
1100 54용서
36습 2; 5-11 여호와의 백성을 비방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1 0 1493
1099 54용서
36습 1; 17 – 2; 3 수치를 모르는 백성과 겸손한 자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14 0 1307
1098 54용서
36습 1; 12-16 여호와의 날 속에서 심판의 의미를 알게 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07 1 1536
1097 51계획
36습 1; 2-6 새로운 시작을 위한 하나님의 준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31 0 1738
1096 55동행
43요 1; 9-14 세상에 심판과 구원의 빛을 비추어 주시는 예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24 1 1580
1095 56충만
35합 3; 16-19 심판 속에서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17 0 1300
1094 56충만
35합 1; 6-12 심판하고 구원하기 위해서 행하시는 주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10 1 1571
1093 56충만
35합 1; 1-5 하나님이 행하시는 한 가지 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03 1 1451
1092 74경건
34나 2; 8-13 여호와가 대적이 되는가 한편이 되는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1-26 0 1448
1091 54용서
32욘 3; 5-10 악한 길에서 떠나 돌이키게 하심을 감사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1-19 1 1455
1090 84교육
34나 1; 8-15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는 자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1-12 1 1406
1089 52능력
34나 1; 1-7 환난 날의 산성이신 하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1-05 1 1815
1088 75덕행
33미 3; 1-8 여호와의 영으로 행하는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0-29 0 1479
1087 23선악
33미 2; 8-13 자신의 왕을 따라가는 사람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0-22 1 1478
1086 23선악
33미 2; 1-7 정직한 삶에 대한 예언이신 그리스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0-15 0 1533
1085 23선악
33미 1; 8-16 여호와의 심판 속에서 구원을 바라봄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0-08 0 1429
1084 23선악
33미 1; 1-7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와 메시야의 소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0-01 0 1464
1083 54용서
32욘 2; 2-9 내가 했던 일과 하나님이 하신 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9-24 1 1416
1082 46지배
32욘 1; 11-16 하나님께 간구하지 않을 때 생기는 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9-17 1 1544
1081 31미움
32욘 1; 6-10 자는 자여 네 하나님께 구하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9-10 2 1495
1080 42편안
32욘 1; 1-5 폭풍 가운데서 잠을 자는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9-03 1 1440
1079 54용서
31옵 1; 15-20 심판과 경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27 0 1433
1078 75덕행
31옵 1; 9-14 하나님께서 에돔에게 원하시는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20 0 1721
1077 51계획
31옵 1; 5-8 지혜 있고 지각 있는 자들의 선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13 1 1503
1076 71충성
31옵 1; 1-4 높은 곳에 사는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06 1 1579
1075 84교육
45롬 5; 13-14 오실 자의 표상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5 1 2217
1074 84교육
45롬 5; 9-12 한 사람의 죄와 한 사람의 의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8 1 2715
1073 84교육
45롬 5; 6-8 하나님께서 사랑을 확증하시는 이유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1 1 2940
1072 82연합
51골 1; 12-20 우리를 아들의 나라로 인도하시는 이유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28 2 2912
1071 82연합
59약 1; 22-27 자신의 얼굴을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21 0 3021
1070 82연합
43요 3; 1-12 그리스도인으로서 알아야 하는 것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14 2 3051
1069 82연합
6수 5; 10-15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음의 의미가 무엇인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07 2 3152
1068 82연합
19시 119; 97-112 말씀을 읽고 받아들이는 방법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31 0 3311
1067 84교육
45롬 4; 17-22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29 1 8626
1066 84교육
45롬 4; 11-16 율법과 은혜의 차이가 무엇인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22 1 8581
1065 84교육
45롬 4; 1-10 죄사함 받는 자가 누리는 행복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6 1 8567
1064 84교육
45롬 3; 25-30 믿음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로우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9 0 8482
1063 84교육
45롬 3; 23-26 믿음의 화목 제물이 되신 이유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2 2 8971
1062 82연합
58히 11; 33-38 믿음의 관점에서 보는 현재 삶의 의미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5 0 8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