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성경연구] 누가복음1장 [극본적 해석]

누가복음1장
 
 
 
1.발단: 놀라운 일이 시작되는 근본이유/ 는 '은혜와 긍휼'이다.
2.전개: 그 이유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이다
3.절정: 긍휼하심을 입은 자들의 성령충만
4.결말: 이 모든 일에 담겨진 하나님의 아름다운 계획
 
 
#1.발단: 놀라운 일이 시작되는 근본이유인 '은혜와 긍휼' 
 
 
 
누가복음 1장에는 두 여인이 나온다. 바로 엘리사벳과 마리아이다. 엘리사벳은 요한의 어머니이고,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이다. 이쯤되면 이토록 놀라운 생명을 몸에 품었던 그들은 어떤 자들이었을까 궁금해진다. 우리는 놀라운 사건일수록 눈에 보이는 현실적 이유 속에서 그 이유를 발견하고자 한다. ‘그 사람은 어떻게 그런 놀라운 일을! 그 일을 위해 무엇을 했을까? 어떤 인품과 경력이 있었을까?’ 하지만 성경에서 두 여인의 잉태 이전과 이후의 고백 속에 빠지지 않는 단어는 ‘은혜와 긍휼’이었다. 두 사람 행위의 어떠함, 지혜롭거나 훌륭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긍휼하심이 놀라운 역사의 근원이고, 유일한 이유였다. 그들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그 하나님의 계획과 긍휼하심에 대한 믿음과 순종이었다. 혹 그들이 아무리 지혜롭거나 훌륭하였다 하더라고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경외감과 순종에 의한 것이지 결코 그들 스스로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것들이 아니었을 것이다.
 
 
 
#2. 전개: 그 이유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입음'
 
 
 
엘리사벳과 마리아는 자신에게 일어난 놀라운 일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찬양한다. ‘하나님의 긍휼여기심’은 크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발견할 수 있는 은혜인 것 같다. 마리아는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그의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음이라(47-48), 능하신 이가 큰 일을 행하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시며(49), 긍휼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50), 긍휼이 여기시고(54)…” 라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엘리사벳 역시 그 주변과 남편 사가랴의 고백 속에서 “주께서 그를 크게 긍휼히 여기심을 듣고(57), 우리 조상을 긍휼이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72),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78)…” 라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그들은 알고 있었다. 하나님의 크신 긍휼하심이 그들에게 임했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긍휼함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만이 발견할 수 있는 보석과도 같다. 자신의 비천함을 알고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마음이 중요하다. 내가 얼마나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필요하고, 지금의 삶이 온통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 인한 것임을 믿을 때, 충분히 감사하게 된다. 우리는 때로 ‘겸손하자’ 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자신이 얼마나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필요한지를 아는 자라면 따로 겸손을 운운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구하는 과정에서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피조물로서의 자신의 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3. 절정: 긍휼하심을 입은 자들의 '성령충만'
 
 
 
놀라운 하나님 나라의 역사가 이루어지는 때에는 성령의 임재가 충만했다. 가브리엘 천사는 엘리사벳에게 요한이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으며(15절), 또 그가 스스로의 뛰어남으로 일할 것이 아니라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17)’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또 마리아에게는 ‘성령이 네게 임하심(35),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라(35)’으로 이 놀라운 일이 가능하다고 설명해준다. 엘리사벳은 요한이 뱃속에 있을 때 산모의 몸으로도 ‘성령충만함을 받아(41)’ 마리아를 축복하였고,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 역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67)’ 아들의 일을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기사 놀라운 일을 맡겨주시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충만함'을 허락해주신다. 애초에 일이 시작된 것도 하나님의 계획이었으니, 일이 진행될 때에도 성령의 충만함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가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성령의 충만함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이 시작될 때부터 진행되고 완성될 때까지 단순히 에너지 공급이 아닌 그 역사의 중심이자 전부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의 주권자 되시기 때문이다.
 
 
 
#4.결말: 이 모든 일에 담겨진 하나님의 아름다운 '계획'
 
 
 
두 여인에게 일으키신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대한 감격으로 글이 시작되었지만 사실 이 모든 하나님의 은혜에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하나님의 계획이 들어있다. 하나님께서 엘리사벳을 통해 요한을 세상에 보내시는 이유,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시는 이유가 들려질 때마다 하나님의 계획이 얼마나 선하시며 아름다운지를 감탄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요한을 통해 “주 앞에서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들을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는 것(17)”,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는 것(17)”,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여 주의 백성에서 그 죄 사람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는 것(76-77)”이었다. 예수님께서 오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은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하시는 것이었다. 이보다 놀랍고 아름다운 계획이 있을까?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치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실(78-79) 예수님이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연약한 두 여인에게 시작하신 일은 단지 두 사람이나 그 가족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었고 모든 인간에게 베푸시는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셨다. 이러한 크신 하나님을 생각할 때, 나의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내 마음에, 인생에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들에 믿고 따르는, 어느 때이든지 순종하는 자가 되길 마음 깊이 소망한다.



최지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4-11-07 (금) 16:46 5년전
(헉! 제가 과제를 잘못보고 분석적 해석을 해야는데, 극본적 해석을 했습니다;  ㅠ-ㅠ 죄송합니다.꾸벅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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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4-11-07 (금) 19:45 5년전
데오빌로 각하에게
[눅] 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눅] 1:2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꾼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눅]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눅] 1:4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세례 요한의 출생을 예고하다
[눅] 1:5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눅] 1:6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눅] 1:7 엘리사벳이 수태를 못하므로 저희가 무자하고 두 사람의 나이 많더라
[눅] 1:8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제사장의 직무를 하나님 앞에 행할새
[눅] 1:9 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고
[눅] 1:10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눅] 1:11 주의 사자가 저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눅] 1:12 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눅] 1:13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눅] 1: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눅] 1:15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눅] 1:16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니라
[눅] 1:17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
[눅] 1:18 사가랴가 천사에게 이르되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리요 내가 늙고 아내도 나이 많으니이다
[눅] 1:19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눅] 1:20 보라 이 일의 되는 날까지 네가 벙어리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내 말을 네가 믿지 아니함이어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리라 하더라
[눅] 1:21 백성들이 사가랴를 기다리며 그의 성소 안에서 지체함을 기이히 여기더니
[눅] 1:22 그가 나와서 저희에게 말을 못하니 백성들이 그 성소 안에서 이상을 본 줄 알았더라 그가 형용으로 뜻을 표시하며 그냥 벙어리대로 있더니
[눅] 1:23 그 직무의 날이 다 되매 집으로 돌아가니라
[눅] 1:24 이 후에 그 아내 엘리사벳이 수태하고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가로되
[눅] 1:25 주께서 나를 돌아보시는 날에 인간에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이렇게 행하심이라 하더라
  예수의 나심을 예고하다
[눅] 1:26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눅] 1: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눅] 1:28 그에게 들어가 가로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눅] 1:29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눅] 1:30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눅] 1:31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눅] 1:32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눅] 1: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눅] 1:34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눅]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눅] 1:36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눅] 1: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눅] 1:38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다
[눅] 1:39 이 때에 마리아가 일어나 빨리 산중에 가서 유대 한 동네에 이르러
[눅] 1:40 사가랴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문안하니
[눅] 1:41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눅] 1:42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
[눅] 1:43 내 주의 모친이 내게 나아오니 이 어찌 된 일인고
[눅] 1:44 보라 네 문안하는 소리가 내 귀에 들릴 때에 아이가 내 복중에서 기쁨으로 뛰놀았도다
[눅] 1:45 믿은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주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리라
[눅] 1:46 마리아가 가로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눅] 1:47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눅] 1:48 그 계집종의 비천함을 돌아보셨음이라 보라 이제 후로는 만세에 나를 복이 있다 일컬으리로다
[눅] 1:49 능하신 이가 큰 일을 내게 행하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시며
[눅] 1:50 긍휼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대대로 이르는도다
[눅] 1:51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눅] 1:52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눅] 1:53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를 공수로 보내셨도다
[눅] 1:54 그 종 이스라엘을 도우사 긍휼히 여기시고 기억하시되
[눅] 1:55 우리 조상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아브라함과 및 그 자손에게 영원히 하시리로다 하니라
[눅] 1:56 마리아가 석 달쯤 함께 있다가 집으로 돌아가니라
  세례 요한의 출생
[눅] 1:57 엘리사벳이 해산할 기한이 차서 아들을 낳으니
[눅] 1:58 이웃과 친족이 주께서 저를 크게 긍휼히 여기심을 듣고 함께 즐거워하더라
[눅] 1:59 팔 일이 되매 아이를 할례하러 와서 그 부친의 이름을 따라 사가랴라 하고자 하더니
[눅] 1:60 그 모친이 대답하여 가로되 아니라 요한이라 할 것이라 하매
[눅] 1:61 저희가 가로되 네 친족 중에 이 이름으로 이름한 이가 없다 하고
[눅] 1:62 그 부친께 형용하여 무엇으로 이름하려 하는가 물으니
[눅] 1:63 저가 서판을 달라 하여 그 이름은 요한이라 쓰매 다 기이히 여기더라
[눅] 1:64 이에 그 입이 곧 열리고 혀가 풀리며 말을 하여 하나님을 찬송하니
[눅] 1:65 그 근처에 사는 자가 다 두려워하고 이 모든 말이 온 유대 산중에 두루 퍼지매
[눅] 1:66 듣는 사람이 다 이 말을 마음에 두며 가로되 이 아이가 장차 어찌 될꼬 하니 이는 주의 손이 저와 함께 하심이러라
  사가랴의 예언
[눅] 1:67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예언하여 가로되
[눅] 1:68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눅] 1: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눅] 1:70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눅] 1:71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이라
[눅] 1: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눅] 1:73 곧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맹세라
[눅] 1:74 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눅] 1: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눅] 1:76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예비하여
[눅] 1:77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눅] 1: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눅] 1:79 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눅] 1:80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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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2주제학습 4장 1과 3) 관점적 질문과 해설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4 8 900
126 2주제학습 4장1과 2번의 관점적 해석 (질문과 답) 1 탈동반의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3 11 1247
125 2주제학습 4장 1과 2) 관점적 해석과 답. 신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3 10 988
124 2주제학습 4장 1과2)관점적해석 올리기 수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2 10 1026
123 2주제학습 4장 1과 2) 관점적 해석 질문 네가지를 올리기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0-24 8 954
122 2주제학습 2장 3과 1) 관점적 해석 질문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0-22 9 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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