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요?
① 가상질문
예수님은 왜 죽으셔야 했나요?
② 답변
살인, 성폭행, 공금횡령 등 죄를 저지르면 법에 의한 처벌을 받습니다.
그러나 처벌을 받았다고 해서 그 사람이 다시는 같은 죄를 짓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여전히 그 사람의 마음에는 살인, 성폭행, 공금횡령을 저지를 수 있는 악이 살아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저지른 죄에 대해서는 법에 의한 처벌로 끝이 나지만 그 마음에 있는 악까지 처벌받은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담과 하와의 선악과 사건을 통해 마음에 어떤 생각을 품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더 이상 마음으로 품는 죄와, 이로 인해 짓게 되는 행동의 죄 때문에 멸망하게 될 것을 막으시고자 이 세상에 오셨고, 그 죄 때문에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단지 행동으로 드러나는 죄뿐 아니라, 죄가 행동으로 드러나기까지 마음에 역사하는 죄의 근본(죄성)을 없애기 위해 죽으신 것입니다.
우리가 왜 죄를 지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인지 진정으로 깨닫고 예수님께 이 마음을 고백할 때, 죄를 짓게 만드는 죄의 본성(죄성)의 뿌리가 뽑힘으로 우리의 옛 자아는 죽습니다.
겉모습은 그대로이지만 우리의 속사람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새 영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러나 오래도록 육신을 따라 살던 죄의 습성 때문에 거듭난 속사람으로 살아간다는게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순간 성령님을 의지하며 더 이상 죄를 따르지 아니하고 죄와 싸우며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만이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반드시 깨닫고 성령충만을 위해 살아가야 합니다.
③ 소감
예수님이 죽지 않으셨다면 그 누가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었을까.
인간의 죄는 오직 성육신하신 예수님만이 해결해주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아야 한다.
예수님이 아니시면 내 마음의 악은 절대 죽을 수 없으며, 예수님으로 인해 내 마음의 악이 죽는다 하더라도 성령님이 아니시면 내 힘으로 절대 죄와 싸우며 죄를 이기고 선을 행할 수 없다.
23. 예수님은 어디에서 탄생하셨나요?
① 모르는 부분
예수님은 다른 선지자나 왕이 아닌 왜 다윗의 족보에서 나실 것을 예언하셨는지.
② 소감
먼저 나도 예수님의 탄생을 경배하고 감사드린다.
마태복음 말씀을 통해 당시 유대 베들레헴 사람들과 지금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의 모습이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때 유대 사람들은 그냥 가난한 목수의 아들로 여겼을 뿐이거나 아니면 예수님의 탄생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이었을 것이다. 33년 후에 우리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실 것을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의 모습도 그렇지 않은가 싶다. 기독교를 단지 종교 중에 하나로 생각하기 때문에 예수님도 많은 신들 중에 하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인물로 받아들이고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 다시 살아나셔서 지금도 살아계시며 다시 오실 것에 대해서는 상상도 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