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져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 사람들의 공격으로인한 어려움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6:6~10절
원인이해-감정-절망 / 두렴,
원인이해-욕구-유익 / 편안 / 쾌락
애굽 사람의 종되었던 삶과 이스라엘을 학대하는 사람들로부터 벗어나 그 땅을 다시 차지하게 되면서 더이상 힘든 삶이 아닌 자신들이 살고 싶은대로 이방신을 섬기며 편안과 쾌락을 즐기는 삶을 살다가 그것들을 누릴 수 없게 되고 다시금 미디안의 공격을 받게 되자 절망과 두려움으로 여호와께 부르짖고 있다.
6:11~24절
원인이해-감정-두렴(기드온),
원인이해-욕구-존경(능력, 힘이 있어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방법적용-은혜-계획 / 능력 / 동행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세워 이스라엘 자손을 미디안으로부터 구원하실 계획을 선포하신다. 그러나 기드온은 자신은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에 대한 연약함과 집안배경에 대한 열등감으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런 기드온에게 하나님은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 하리라'고 말씀하신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의심하여 하나님되시는 증거를 요구하는 기드온에게 기드온이 요구하는 증거들을 보이시며 하나님의 능력과 동행하심을 나타내셨다.
6:25~32절
변화형성-실천-충성
기드온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바알의 제단을 헐며 아세라 상을 찍고 제단을 쌓아 찍은 아세라 나무로 번제를 드리라는 명령을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낮에 행하지 못하고 밤에 행했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며 말씀대로 충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6:33~40절
원인이해-감정-두렴, 원인이해-욕구-존경, 방법적용-은혜-계획/능력/동행
하나님의 영이 기드온에게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드온은 자신의 연약함과 열등감으로 마음에 두려움을 느껴 자신과 함께 하시며 자신을 통하여 미디안으로부터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과 능력에 대한 증거를 두번이나 더 요구한다. 하나님은 그런 기드온에게 다시한번 기드온이 요구하는 증거들을 보이시며 하나님의 계획과 동행하심과 능력을 나타내보이셨다.
<소감>
기드온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면서도 문제속에서 끊임없이 감정에 매이고 욕구를 따르려는 반복된 삶을 살아가는 모습들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예전처럼 감정과 욕구에 붙들려 주저앉는것이 아니라 점점 더 하나님을 붙들고 은혜안에 들어가는 훈련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