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1)[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해석과 이해 1.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는데 문제 속에서 하나님께로 가져오려고 하는 것이 선이구나, 상황이 닥쳤을 때 내가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선이 있다,
2. 병자가 어리석구나, 병자의 어리석음에서 나의 모습이 있구나,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자기 상황에만 몰입되어 있는 어리석음을 보게 됨,
3. 신앙 자체가 이런 수준, 사소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선을 행한다는 것의 의미를 선을 행하는 것이 안 되어 있다는 것이 분명한 것임을 알게 됨, 알아가는 것 같은데, 안식일에 병고치는 것에 기준을 삼는 것을 보면서, 왜곡해서 생각하게 됨, 대비가 됨, 선을 사모하면서 하나님을 바란다는 것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움직이는 것임을 알게 됨, 움직이고 역동적인 것에서 하나님이 거두시는 것을 알게 됨, 4. 병자가 불쌍했음, 겨우 고침 받았는데 판단을 잘 못해서 실수를 많이 했음, 인도를 받고 나서도 끝이 아니고 그 다음에도 하나님께 의지하는 판단을 해야 겠다, 5. 예수님이 마지막에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고 하신 것, 그 사람의 죄와 병의 근원에 대한 핵심을 알게 하심, 죄인을 구원하심을 알게 됨,
*소감
-앞으로는 여유있을 때만 선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잃는 것이 있어도 선을 해야겠다, -선의 대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의 태도, 행동이 중요하구나, -한탄하면서 죄악으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선을 잘 파악해서 따라가야겠다, -세속적인 성공이나 출세를 중시하는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선을 행하는 최적기를 자각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가야겠다, -내 판단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더욱 붙들며 살아가야겠다,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1.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는데 문제 속에서 하나님께로 가져오려고 하는 것이 선이구나, 상황이 닥쳤을 때 내가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선이 있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기준 이상의 할 수 있는 선의 모습이 있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걸인이 먹으려고 했던 음식을 달라고 할 때 주지 못했던 일들,
*소감 및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 및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더 말씀을 생각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신앙 자체가 이런 수준, 사소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선을 행한다는 것의 의미를 선을 행하는 것이 안 되어 있다는 것이 분명한 것임을 알게 됨, 알아가는 것 같은데, 안식일에 병고치는 것에 기준을 삼는 것을 보면서, 왜곡해서 생각하게 됨, 대비가 됨, 선을 사모하면서 하나님을 바란다는 것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움직이는 것임을 알게 됨, 움직이고 역동적인 것에서 하나님이 거두시는 것을 알게 됨,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사소한 것에 초점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악한 방법을 사용함,
*소감 및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병자가 어리석구나, 병자의 어리석음에서 나의 모습이 있구나,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자기 상황에만 몰입되어 있는 어리석음을 보게 됨, /4. 병자가 불쌍했음, 겨우 고침 받았는데 판단을 잘 못해서 실수를 많이 했음, 인도를 받고 나서도 끝이 아니고 그 다음에도 하나님께 의지하는 판단을 해야 겠다,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낫기를 원합니다라고 고백했어야 했음, /현재 광야생활을 하고 있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큰 능력을 가진 분임을 알게 되었을 것, /결실을 맺는 시간을 사모해야 겠다,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신세한탄만 하지 말고 그런 상황에서 예수님을 간구해야겠다, 찾아 다녀야겠다, /감사하는 삶,
*소감 및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감 및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5. 예수님이 마지막에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고 하신 것, 그 사람의 죄와 병의 근원에 대한 핵심을 알게 하심, 죄인을 구원하심을 알게 됨,
2. 본문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죄를 짓지 말고 잘 살아야겠다,
3. 본문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4. 본문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정확히는 모르겠음, 구원자를 알아보지 못했던 어리석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