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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경연구] 마태복음 1장

마태복음 1장  1/2

 

예수님의 족보를 통해 나타나는 믿음의 성도들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1. 아브라함과 다윗은 누구이며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에 나타난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고 다윗은 왕입니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믿음의 근거가 되시며 왕의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1. 이삭의 아들은 에서와 야곱인데 에서는 왜 족보에 오르지 못했습니까?
    1. 에서는 장자권을 야곱에게 넘겼습니다.
    2. 에서는 가나안 땅에 더이상 거하지 않았습니다. 믿음의 기업을 잇지 않았던 것입니다.
    3. 족보에 오르는 자격은 단지 명목상의 권한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현장에 있어야 하고 그 사역에 동참해야 합니다.
  2. 야곱이 낳은 열두 명의 아들들은 왜 단순히 유다와 그의 형제로만 표시되었을까요?
    1. 유다만 장자권을 가진 자였기 때문입니다.
    2. 르우벤은 첫번째 아들이었지만 서모 빌하와 통간하므로 그 권한을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3. 요셉은 신앙의 모범이었지만 예수님의 족보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장자권을 가진 자가 아니었고 가나안에 머무른 자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애굽사람과 결혼하여 애굽인의 장례절차에 따라 죽었습니다.
    4. 창세기 49장의 야곱의 축복에서 요셉에게서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가 난다고 듯한 예언이 있지만 그것은 정확히 요셉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요셉이 의지한 전능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1. 다말은 누구이며 그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1. 다말은 유다의 첫째 며느리로서 자신에게 전혀 대를 이을 기회가 주어지지 않음을 보고 변장하고 유다와 동침하여 자녀를 낳았던 여자입니다.
    2. 그녀가 족보에 등장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는 꾸며지고 윤색된 것이 아니라 적나라한 인간 세계에 임하시는 주님의 낮아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낙심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끝까지 노력을 하였을 때 예수님의 족보에도 오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1. 람과 아미나답과 나손, 살몬은 성경상에 크게 그 삶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족보상에서의 존재의미는 무엇입니까?
    1.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오르는 영광을 받았던 자들입니다.
    2. 유명하지는 않았으나 다윗과 그리스도에 이르는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3. 이러한 연결고리가 되는 자들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가 구성되고 있습니다.
    4.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를 구성하는 연결고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1. 라합은 누구이며 그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1. 라합은 여호수아서에 나오는 기생라합이며 그와 결혼한 살몬은 두 정탐꾼 중의 하나가 아닐까 추정됩니다.
    2. 가나안 민족이었지만 하나님을 믿고 따름으로써 그리스도의 족보에 오르는 자가 되었습니다.
    3. 그러한 겸손하며 하나님을 따르는 마음이 그 아들 보아스에게 영향을 미쳐 모압여인인 룻을 아내로 맞이할 수 있게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2. 룻은 누구이며 그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1. 모압여인으로서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이스라엘로 들어와 하나님을 믿고 섬기며 살아갔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믿음의 순종과 따름에 대해 복을 주셔서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에 들어오도록 하셨습니다.

 

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1. 다윗은 밧세바에게서 솔로몬을 낳았는데 왜 특별히 밧세바라는 이름이 아니라 우리야의 아내라는 이름으로 나타났을까요?
    1.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는 감추거나 숨기지 않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만약 이름으로만 적었을 때에 다윗과 밧세바의 관계가 정상적인 결혼관계로 비추어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간음임을 명시하기 위해서 그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2. 하지만 그러한 비정상적인 관계속에서 태어난 솔로몬이었지만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고 지혜와 및 여러 평안의 축복을 받는 왕이 되었음을 볼 때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의 죄와 악함보다 더욱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또한 솔로몬 자신이 하나님께 의지했을 때 출생과정의 악함이 전혀 문제되지 않았음을 볼 때 우리 각자가 자신의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은혜를 받게 되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1: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1. 르호보암왕 때 일어난 일은 무엇인가요?
    1. 르호보암왕 때 이스라엘 나라가 두 개로 나뉘었습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갈렸는데 남유다에는 르호보암왕이 다스리는 유다지파와 베냐민지판만 남았고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이 이끄는 나머지 10개의 지파로 구성되었습니다.
    2. 이렇게 나라가 갈린 이유는 르호보암왕이 솔로몬이후에 진행되는 폭정과 부역일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뜻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르호보암왕이 분열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려고 할 때에 하나님은 그것을 막으셨습니다.
  2. 아비야왕과 아사왕은 어떤 왕입니까?
    1. 아비야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여로보암과 싸워 남유다를 북이스라엘의 공격으로부터 지켜냈습니다.
    2. 아사는 초기에는 이방신당을 없애고 하나님을 따름으로 구스의 세라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도 하였으나 이후에 재물로 다른 나라와의 평안을 구하였다. 이에 대한 선지자의 경고를 듣지 않고 도리어 핍박함으로 병들어 죽어버렸습니다.

 

1: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1. 여호사밧과 요람과 웃시야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보세요.
    1. 여호사밧은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행하기는 하였지만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이스라엘왕 아합, 아하시야와 계속적인 친분을 맺다가 죽었습니다.
    2. 요람은 여호람이라고도 하는데 아합의 딸을 아내로 맞아 악한 왕이 되었습니다.
    3. 웃시야는 제사장이 하는 분향하는 일을 자기가 하려고 하다가 벌을 받아 문둥이가 되어 죽었습니다.
  2. 역대하를 보면 요람과 웃시야 사이에는 몇 대가 더 존재합니다. 그 내용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요람(여호람)의 말째 아들인 아하시야가 이후 왕위를 이어받았지만 그는 이스라엘왕 요람과 함께 있다가 예후에 의해 죽임을 당했고 그 이후에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가 아달랴의 모반을 피해 있다가 후에 왕이 되었습니다. 요아스의 아들인 아마샤가 왕이 되었고 그 후에 아마샤의 아들인 웃시야가 왕이 되었습니다.
    2. 정리하면, ‘요람-(아하시야-요아스-아마샤)-웃시야가 되고 사이에는 세 명이 빠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아히사야가 장자권을 가진 첫째 아들이 아니라 말째 아들이었고, 요아스도 역시 아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아마샤도 부친 요아스에 대한 모반 과정에서 왕위에 오른 자 이므로 장자권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1: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보세요.
    1. 요담은 하나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하였고 아하스는 악하여서 이방제사를 지내며 범죄하였고 히스기야는 유월절을 지키며 선하게 행하였으며 특히 앗수르 왕의 위협을 기도로 이겨내고 자신의 생명을 기도함으로 15년을 연장받았습니다.
    2. 하지만 히스기야는 하나님이 주신 생명에 대해 감사로 보답하지 않고 찾아온 사절단에게 왕궁의 보물을 다 보여주면서 자신의 부귀영화를 자랑하며 교만하여졌을 때 그 모든 것을 사후에는 다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1: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4.

 

1:11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를 낳으니라

 

1:12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를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17 그런즉 모든 대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러라


마태복음 1장 2/2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해 순종하며 받아들인 자들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1:24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 왔으나

 

 

1: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마태복음 2장

 

목표를 이루기 위해 표적을 따라 나아가는 자들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1. 동방박사들은 무엇을 위해서 예루살렘에까지 왔는가?
    1. 그들은 만왕의 왕되신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왔다. 
  2. 동방박사들은 예수님의 나심을 기점으로 했을 때 그 전에 왔는가, 후에 왔는가?
    1. 그들은 예수님이 나신 이후에 왔다.
  3. 그들은 왜 예루살렘으로 왔는가?
    1. 새로 나신 왕을 찾기 위해서는 현재 왕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하리라고 생각했다.

 

2: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1. 유대인의 왕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1. 유대인을 다스리는 왕이며 유대인 출신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는 왕이라는 뜻이다.
  2. 그들이 보았던 그의 별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1. 별은 오직 그의 나심을 표시하고 나타내는

 

2:3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2: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2:5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2: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2:7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2:8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2:9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2:10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마태복음 3장

진정으로 하나님의 길을 예비하는 자들의 모습

 

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3:3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

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3: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3: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3: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 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3: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어 불에 던지우리라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3: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신대

3:14 요한이 말려 가로되 내가 당신에게 세레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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