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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요 1; 14-18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영광 2_2
2017. 12. 10. 주 .주일오후
*개요 : 성경비전 , 성탄의 의미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요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것이라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우리가 믿음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합니다 . 그런데 그 믿음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면 그것은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그래서 성탄이믿는 자들에게 중요합니다 . 예수님을 영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믿음이라는 근거는 요한복음 1 장 12 절 말씀입니다 .
“[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
이 말씀에서 우리는 믿음이 능동적인 것임을 깨닫습니다 . 수동적으로 믿어지는 것 , 믿어주는 것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 믿어지거나 믿어주면서 시험을 이길 수 있겠습니까 ? 세상의 시험과 유혹을 극복할 수 있겠습니다 . 하나님이냐 세상이냐 할 때에 하나님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까 ? 불가능한 일입니다 .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자유의지의 표현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의지로 능동적인 결정을 내릴 때에 그것이 진정한 믿음이 됩니다 . 영접하는 자들이 믿는 자들이고 믿는 자들이 영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그럴 때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십니다 .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습니다 .
그런데 이렇게 능동적으로 믿는다는 것은 ‘ 의지 ’ 를 갖는 것입니다 . 하지만 믿음이라는 것이 단순히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 ‘ 지식 ’ 이 필요합니다 . 그 지식이 의지를 갖게 만들기도 합니다 . 그런데 이렇게 지식만으로 되는 것도 아닙니다 . 지식과 의지에 더해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 그것은 바로 ‘ 감정 ’ 입니다 . 감정이란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이 있습니다 . 좋은 감정이 있을 때 믿음을 더욱 가지게 되고 나쁜 감정이 있을 때 믿음을 더욱 잃어버리게 됩니다 .
하나님께 대한 좋은 감정 , 예수님께 대한 좋은 감정 , 성령님께 대한 좋은 감정을 다시금 깨닫게 하는 것이 바로 오늘 우리가 읽은 말씀속에 있습니다 . 좋은 감정을 갖는 것이 정말 필요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 14 절을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
“[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이 말씀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 다시 말해서 요한복음이 시작해서 지금까지 한 말은 ‘1) 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그리스도로 이 세상에 오셨다 ’는 것입니다 . 그리고 그렇게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될 때에 그의 영광스러움을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 이것은 전혀 자극적이거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아닙니다 . 오히려 설명과 이해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딱딱하고 단순하기까지 합니다 . 그래서 태초부터 계셨던 말씀이 우리 가운데 계시는데 ‘2) 우리가 그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고 있다 ’ 는 것은 전적으로 지식과 이해에 근거하는 내용입니다 . 그리고 그 영광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 깨닫게 된다는 것입니다 .
그것은 바로 ‘3)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 ’ 는 것입니다 . 이것은 ‘ 감정 ’ 입니다 . 거룩하고 신실한 감정입니다 . 이러한 감정을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게 됩니다 . 이러한 거룩한 감정이 있을 때에 비로소 믿음이 의미가 있습니다 . 이것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이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이것이 없는 사람들은 이상하게 이 믿음이 힘들게 느껴집니다 . 의지나 지식만으로는 안됩니다 . 이러한 거룩한 감정이 없으면 아무리 그의 영광을 봐도 무가치하고 무의미합니다 .
어떤 감동을 받는 경험이 있습니다 . 케이블 TV를 보다 보면 게임방송이나올 때가 있습니다 . 아무리 봐도 뭐가 뭔지를 잘 모르겠는데 진행자나 참석자들은 환호성을 지릅니다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모를 때에는 전혀 감동이 되지 않지만 그 의미가 무엇인가를 알게 되면 감동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 믿음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 때 그 내용을 통해서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설명을이해하 기 위해서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식이 부족합니까 ? 그러면 지식을 보완해야 합니다 . 의지가 부족합니까 ? 그러면 의지를 보완해야 합니다 . 감정이 부족합니까 ? 그러면 감정을 보완해야 합니다 . 지식을 보완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그 모든 일들의 의미에 대해서 배우고 그것을 기억하는 것이고 의지를 보완하는 것은 그 일의 가치와 그로 인해서 생기게 될 결과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고 감정을 보완하는 것은 그것이 주는 기쁨과 감사함과 영광스러움을 깨닫고 그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 그럴 때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 감정적으로 이제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면서 그것이 영광스럽고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는 것을 느끼려면 그것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열어야만 합니다 . 그 마음을 닫아 놓지 않고 그 마음을 활짝 열 때에 비로소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움과 충만함을 감정적으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 그 영광과 충만을 알지 못하는 이유는 마음을 닫아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만나는 유명인이 있을 때 그 사람이 누군지 잘 모르면 그 사람에 대해서 어떤 좋은 감정을 갖게 되기 어렵습니다 . 더군다나 아주 훌륭하고 유명하고 놀라운 사람이 있어도 그 사람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면 좋은 감정을 갖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 하지만 그 사람이 누군지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만약 안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쉽게 마음이 열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 예를 들어서 유명한 연예인이 있다고 해보십시오 . 내가 그를 싫어한다면 아무리 유명해도 오히려 거부하며 외면할 것입니다 . 모르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 겉으로는 좋아한다고할 지 모릅니다 . 하지만 속으로 좋지 않게 생각하며 그와 방향이 같지 않고 의견이 다를 때에는 반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 그런 의미에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혹은 감정이 일치되지 않는다는 것은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렇게 목표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그 문제를 해결할 때에 비로소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그런 의미에서 15,16 절은 왜 믿는 자들이 예수님께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갖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 요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 요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
여기서 세례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언하여 외친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 세례 요한은 내 뒤에 오시는 예수님이 바로 나보다 앞선 자인데 그 이유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자기보다 먼저 계신 분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 그리고 사도 요한은 그의 증거를 통해서 예수님의 충만하심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커다란 은혜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우리는 또한 사도 요한을 통해서 예수님의 충만하심과 그분의 영광을 알게 됩니다 . 또한 세례 요한을 통해서 예수님이 만세 전부터 계신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됩니다 . 우리가 사도 요한을 따르고 세례 요한을 따르기 때문에 비로소 예수 그리스도를 보게 되는 것이고 그럴 때 우리가 알게 되는 예수님이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이 나타나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은혜 위에 은혜가 됩니다 . 많은 증언을 통해서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한 방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그 증언의 끝에 알게 되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비로소 기쁨의 감정을 갖고 영광스러움을 알게 될 때에 비로소 믿음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사도 요한을 좋게 생각한 사람이 있고 세례 요한을 좋게 생각한 사람이 있어서 그들의 증언을 통해서 예수님을 믿게 되고 그분이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되는 사람이 있을 때 그는 비로소 그리스도의 영광과 그분의 은혜를 보게 될 것입니다 . 그리고 그 영광과 은혜로 기뻐할 것입니다 . 지금도 우리는 예수님 자신이 우리에게 나타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것이 아닙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어떤 사람과 그 사람을 따르는 또 다른 사람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된 것입니다 . 쉽게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가족과 그 가족이 따르는 교회사람들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는 것입니다 . 자기 혼자서 예수님과의 독대함으로 그리스도를 믿게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 그런 경우가 설사 있다 하더라도 그런 경험을 한 사람은 믿음을 고민하지 않을 것입니다 . 또한 그러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더 큰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 문제는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입니다 . 아무런 경험도 없고 아무런 관계도 없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영광과 은혜를 알지 못합니다 . 지식을 쌓으나 믿음은 커지지 않습니다 . 의지를 가져보지만 느낌이 없습니다 . 이럴 때에는 감정이 필요합니다 . 내가 따르는 사람과 그 사람이 따르는 사람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비로소 감정이 시작됩니다 .
사회 속에서 그러한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내가 신뢰하며 따를 수 있는 사람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알게 될 수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의 사람들을 이 사회의 여러 곳에 보내셨습니다 . 직장에서 그러한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먼저 믿는 사람들은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을 배려하시는 세례요한이나 사도 요한입니다 . 교회에서 역시 이러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믿음이 없음을 이상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없음을 이해하고 그 믿음을 도와주려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도 요한도 요한복음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 가정에도 사도 요한과 세례 요한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 믿음의 아버지가 , 믿음의 어머니가 , 믿음의 아들 딸들이 전부 그리스도께 나아가게 돕는 하나님의 일군입니다 .
삶 속에서 종종 경험하는 사망에관한 일들은 우리에게 죽는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다시금 깨닫게 합니다 . 그것은 헤어지는 것입니다 . 죽으면 사라진다는 생각도 얼마나 허무한지 모릅니다 . 그것이 사실이 아니지만 설사 사실이라고 해도 다 사라져버린다는 것은 얼마나 무의미합니다 . 죽으면 다 사라지게 되면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헤어지기 싫어하고 평생 같이 있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서로간에 대한 사랑이 있습니다 . 그러한 사랑을 지켜주고 이룰 수 있게 해주실 수 있는 분이 어디있습니까 ? 그분은 오직 예수님 뿐입니다 . 예수님만이 우리를 살리시고 구원해 주시고 예수님과 함께 거하게 하신다고 합니다 . 내가 사랑하는 그분도 예수님 과 함께 거하게 되기 때문에 내가 예수님 안에 있으면 그분과 함께 만날 수 있습니다 . 그분을 중심으로 모일 수 있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미국이나 중국을 간다 해도 우연히 만나기 어렵습니다 . 너무 넓어서 그렇습니다 . 그러나 내가 만나고자 하는 사람이 내가 아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그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서로 연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
결국 우리에게 좋은 감정을 갖게 하는 것은 관계입니다 . 이미 누렸던 좋은 관계를 다시 누리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좋은 감정을 갖게 하고 좋은 마음을 갖게 합니다 .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그러한 관계를 누리게 됩니다 . 예수님이 오히려 우리에게 그러한 관계를 요구하십니다 . 나와 더 연합하자 , 내 안에 거하라 , 나를 따르라 , 내가 너 안에 너가 내 안에 있으면 우리는 하나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 그러한 관계를 기뻐하고 따르고 소망할 때 비로소 우리는 그분이 누리는 영광과 권세를 보게 됩니다 .
예를 들어 유명한 연예인 을 보며 즐거워한다는 것은 그가 그의 팬이 라는 것을 의미하며 유명한 정치가를 즐거워한다는 것은 그가 같은 정치색을 띠고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런 의미에서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나셨다는 것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 그 사람들은 바로 그분의 은혜와 진리를 깨닫고 그분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 그들이 바로 그분의 자녀들입니다 .
예수님의 사람들이 추구하고 소망하며 기다리는 그 영광과 권세를 바라보게 되고 기대하게 되고 그것을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 그것이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입니다 . 믿는 자들이 그냥 믿는 자들로 끝나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입니다 . 단순하게 종교로 시작했으나 마지막은 가족으로 끝이 나게 됩니다 .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질 때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감사하고 감격하게 됩니다 . 이제 마지막 구절을 읽어봅시다 .
“[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구약에는 모세를 통해서 율법을 주셨습니다 . 신약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은혜와 진리를 주셨습니다 . 하지만 신약을 통해서 얻은 것은 구약에서 주신 것에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 사실 구약에서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도 엄청난 영광과 권세가 있는 것이었지만 신약에서는 이보다 비교할 수 없이 커다란 영광과 권세가 있습니다 . 왜냐하면 신약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시기 때문입니다 . 그분을 통해서 얻은 은혜와 진리는 이미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님과 함께 누리는 놀라운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 그 은혜와 진리를 깨달았다는 것은 이미 그분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입니다 .
오늘 말씀을 통해서 믿음이 큰 자들은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예수님의 영광을 기뻐하는 자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 또한 믿음이 작은 자들은 믿음이라는 것이 지 , 정 , 의의 연합으로 이루어짐을 깨닫고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여 믿음을 더 갖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특히 감정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에는 관계를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결국 관계가 이어지고 이어지고 이어져서 예수님과의 관계까지 이어질 때 비로소 예수님과 함께 있는 것이 기쁨이 되고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성탄절에 나타납니다 . 다가오는 성탄절은 우리 모두에게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심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시간되시기를 축원합니다 . 그러한 시간을 통해 더욱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