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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관계] 2출 2; 5-10 매순간의 가장 의미있는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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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5-10 매순간의 가장 의미있는 구원_1

  

 

  

2020. 8. 2. . 주일오전.

  

 

  

*개요:  출애굽기에 나타난 아들의 소원, 25관계, 1적용해석, 51계획, 1오경 

  

[]2:5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나일 강으로 내려오고 시녀들은 나일 강 가를 거닐 때에 그가 갈대 사이의 상자를 보고 시녀를 보내어 가져다가

  

[]2:6    열고 그 아기를 보니 아기가 우는지라 그가 그를 불쌍히 여겨 이르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기로다

  

[]2:7    그의 누이가 바로의 딸에게 이르되 내가 가서 당신을 위하여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다가 이 아기에게 젖을 먹이게 하리이까

  

[]2:8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가라 하매 그 소녀가 가서 그 아기의 어머니를 불러오니

  

[]2:9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이 아기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여인이 아기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2: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창세기를 끝내고 그 다음에 이어지는 출애굽기에서 우리는 구원의 의미가 좀더 확장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일회적인 구원이 아니라 구원이 연속적이 되며 한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한 민족에게로 확장되는 것을 봅니다. 사실 이러한 구원의 성격이 더욱 연장되며 확장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구원이란 결국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져서 하나님의 뜻에 연합하게 되는 것인데 그러한 하나님의 뜻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고 더 많은 민족과 나라에 확장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항상 하나님의 구원을 사모하면서 살면 그것이 이전에 기대할 수 없었던 새로운 하나님의 일들을 이루게 됩니다.

  

한 사람의 인생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은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한번의 구원을 통해서 그 다음의 구원과 이어지는 구원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그 사람의 온 인생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 그 한 사람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에게 확장되면서 다른 민족과 나라에 퍼져가는 하나님의 구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의 의미는 우리가 이번 한달 보고자 하는 출애굽기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세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이 어떻게 온 인생에 걸쳐서 나타나는지를 볼 수 있으며 그것이 어떻게 이스라엘 민족에게 넘치게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은 모세의 출생에서부터 일어났습니다. 나중에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게 되는 모세는 태어날 때부터 그 자신이 간절한 구원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 중 레위족 가장에서 태어나면서 커다란 위험에 놓여진 것입니다태어날 때부터 맞닥뜨려야 했던 위험한 상황의 이유는 바로 산아제한 때문이었습니다. 출애굽기 116절을 봅니다.

  

“[]1:16 이르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해산을 도울 때에 그 자리를 살펴서 아들이거든 그를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두라

  

애굽의 바로는 히브리인들의 인구가 증가하는 것을 우려하여 아들은 죽이고 딸이면 살려두어서 히브리인들이 강해지는 것을 막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태어난 아들이 바로 모세였습니다.

  

“[]2:2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나

  

[]2:3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고

  

모세의 어머니는 모세가 태어난 뒤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지만 점차 자라나는 것을 숨길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갈대 상자에 모세를 담고 나일강 갈대 사이에 두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것처럼 강에 상자를 띄워 보낸 것이 아니라 갈대 사이에 두었다가 누군가 발견하게 한 것이었습니다. 그 때 어머니와 누이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간구하였습니다. 그것이 단지 어머니와 누이일 뿐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 아버지와 그 형과 온 가족이 모세에게 임할 구원을 간절히 사모하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 구원이 일어났습니다.

  

“[]2:5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나일 강으로 내려오고 시녀들은 나일 강 가를 거닐 때에 그가 갈대 사이의 상자를 보고 시녀를 보내어 가져다가

  

[]2:6    열고 그 아기를 보니 아기가 우는지라 그가 그를 불쌍히 여겨 이르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기로다

  

마침 그때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강가로 내려왔고 아기 모세가 담긴 상자를 보고 아기를 보았습니다. 그때 또 마침 아기는 울었고 그 모습을 불쌍히 여겼고 바로의 딸은 그 아기가 히브리 사람의 아기로서 더 이상 키울 수 없어 상자에 담겨진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 순간 불쌍한 마음이 발동을 해서 바로의 딸은 아기 모세를 자신의 아들로 입양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녀 자신이 이름을 지었는데 그 이름은 모세였습니다.

  

“[]2: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모세라는 이름의 뜻은 들어올려지다입니다. 그리고 그 원형인 מָשָׁה’ ‘ mâshâh’ 음역되는데  의미는구원받다, 구원하다 뜻이 있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구원받는 사람이었습니다.  당시의 학정으로 인해서 안타깝게 물에서 죽을  밖에 없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의 구원은 정말 뜻깊은 구원이었습니다. 죽음에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이러한 구원은 단순히 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모세의 어머니와 누나에게도  구원은 그들 자신이 간절히 바라는 것이었습니다. 아이가 죽는 것을 차마 보지 못하던 어머니와 누나는 일이 이렇게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기뻐하였습니다.

  

“[]2:7    그의 누이가 바로의 딸에게 이르되 내가 가서 당신을 위하여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다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게 하리이까

  

[]2:8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가라 하매  소녀가 가서  아기의 어머니를 불러오니

  

[]2:9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아기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삯을 주리라 여인이 아기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모세의 누나가 용기를 내어 바로의 딸에게 가서 모세를 위해서 어머니를 소개했고  청이 들어져서 어머니가 모세를 젖을 먹일  있게  것은 모세의 어머니에게나 누나에게나 모두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이었습니다.  구원은 단순히 모세에게만 의미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주변 모든 사람에게 의미가 있는 놀라운 구원이었습니다.

  

 

  

여기에 하나님의 구원의 의미가 있습니다.  구원은모두를 위한 구원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하나님의 구원이 우리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으면 우리의 가족이 함께 구원을 받습니다. 내가 어려움에서 벗어날  있으면 우리 가족도 함께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자녀가 수험생활에서 성공해서 합격하면  가족이 기뻐합니다. 왜냐하면 다같이 수험생활의 괴로움을 끝낼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직장생활에서 성공하면  가족이 기뻐합니다. 왜냐하면 다같이  성공의 열매를 누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구원은 더욱 필요하며 더욱 간절하고 더욱 절실합니다. 우리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구원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구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무의미하고 불필요한 구원이 아닙니다. 예전에 받은 구원도  구원을 우습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구원이 오늘을 있게 했고  열매로 인해서 오늘을 살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모이고 모여서 다음 단계의 결실을 거두게 하는데 혹시  다음의 결실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이전의 구원이 무의미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받은 구원을 기뻐하고 감사할 때에 우리는 다음에 받을 미래의 구원을 사모하고 기다릴  있습니다.  자세와 마음가짐에서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욥은 처음 자신이 받은 고통과 괴로움 속에서 자신의 태어남을 저주하였습니다.

  

“[]3:1     후에 욥이 입을 열어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니라

  

[]3:2     욥이 입을 열어 이르되

  

[]3:3     내가  날이 멸망하였더라면, 사내 아이를 배었다 하던  밤도 그러하였더라면,

  

[]3:4      날이 캄캄하였더라면, 하나님이 위에서 돌아보지 않으셨더라면, 빛도  날을 비추지 않았더라면,

  

[]3:5     어둠과 죽음의 그늘이  날을 자기의 것이라 주장하였더라면, 구름이  위에 덮였더라면, 흑암이  날을 덮었더라면

  

 말은 아이러니한데 그에 의하면 사실  날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날은 멸망하지 않았고 캄캄하지 않았고 하나님이 돌아보셨고 빛이 비취었고 구름이 없었고 흑암도 없었던 너무나 좋은 날이었습니다. 다만 지금 고통 당하는 것이 문제이지 이전에 태어난 것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바라보아야 하는 것은 이전의 구원에 대한 후회가 아니라 이제 받아야 하는 구원에 대한 소망입니다. 그럴   다시  놀라운 구원, 전무후무한 구원,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삶의 구원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도우심입니다. 그리고 욥은 정말 그렇게 나중에  크고 놀라운 구원을 받았습니다. 처음에 고통받을 때에는 생일을 저주하였지만 그의 생각이 틀렸고  생일은 감사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의 삶을 생각해 보십시오. 어제의 구원은 내일의 구원으로 이어집니다. 나의 구원은 다른 사람의 구원으로 이어집니다. 그 소망을 생각하면서 매번의 구원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계속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받은 구원으로 만족하지 말고 새롭게 지속될 구원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 지금의 삶 속에서 나와 내 가족을 살리는 놀라운 구원이 다시 이어집니다. 내 동료와 나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살리는 구원이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하나님께 대한 사모함을 잊어버리지 말고 한 시기만 주님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봅시다. 하나님께서는 그럴 때 놀라운 도우심을 허락해 줄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가 그분의 도우심과 구원을 간절히 사모하면서 예비된 놀라운 구원을 간구하며 기다리는 우리 모두에게 넘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성

  

1. 우리가 받는 구원은 일회성의 구원이 아닌 연속성의 구원이다.

  

2. 모세의 삶에서 그는 하나님의 계획을 향한 일련의 구원을 받았다.

  

3. 매번의 구원이 중요하고 그럴 때 마다 이루어지는 결실을 사모해야 한다.

  

4. 우리도 구원을 사모함으로 매번의 도우심을 의지하는 자들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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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삿 19; 20-26 세상의 악행과 하나님의 심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1-18 0 3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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