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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동행] 5장 성령님의 동행 10과.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시는 동행

10과.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시는 동행

[로마서 4:2-9]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4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7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8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습니다. 일을 한 자가 그에 해당하는 삯을 받는 것은 정당한 댓가를 받는 것이고, 구원이라는 삯을 받기 위해 마땅한 일을 해야 한다면 구원은 은혜가 아니라 당연한 댓가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세상에는 구원을 당연한 댓가로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은혜를 얻는 것인데 그 은혜를 얻기 위해서는 오직 믿음 밖에는 없습니다.

1)    당신이 만약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원리를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누구의 권위와 능력을 의지하고 믿는다는 것입니까?

2)    세상 사람들은 의롭게 됨을 얻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할까요?  

3)    하나님은 왜 우리 스스로의 경건과 노력으로 의롭게 되도록 하지 않으셨을까요?

4)    사탄은 성도들이 스스로의 열심으로 의롭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하고 있을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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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3-17 (일) 14:32 8개월전
10과.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시는 동행

[로마서 4:2-9]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4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7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8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복을 받았으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음, 값없이 구원을 주셨기 때문에,
/내가 믿음으로 나아갔는지 잘 모르겠다, 무엇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모르겠다,
/내가 받은 구원은 대가가 없는 은혜의 구원이구나, 이러한 구원을 받은 나는 믿음으로 나아가야겠다,
=> 하나님이 예비하신 결과로 담대히 나아가는 삶이 복된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됨,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받아들이고 복주심을 사모함,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다윗의 말한 바의
=>어떤 사람은 축복을 향해서 믿음으로 나아갔고, 어떤 사람은 용서의 은혜를 깨달으며 믿음으로 나아갔음,
/행위를 통해서 (자신의 기준을 통해서, 관계, 출생) 구원을 얻겠다는 사람은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을 믿지 않는다,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나아가도록 하나님은 동행하고 인도하시는구나, 사람이 잘하는 것, 출중한 것, 선행을 의지하지 못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흔적이 소중하다, 그것을 드러내시는 것이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믿음으로의 동행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소감과 적용
/하나님께서 죄사함을 거저 주셨기 때문에 믿을 수 있었구나, 행위로 되었다면 시작도 못하고 포기했을 것 같음, 거저 주셨기 때문에 더 감사하며 살아야겠다,
/믿음과 행위에 대해서 혼란스러운 면이 있는데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믿음으로 하는 일인지를 분별해야겠다,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복이 인간의 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믿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깨달았음,
/축복을 향한 믿음과 용서의 은혜로 나아가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과 동행해야겠다,
/믿음이 구원의 공식이 아니고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기 때문에 천국문에 이르기까지 믿음으로 동행하면서 안심하고 믿고 따라가야겠다,
/나의 믿음이 하나님께 의로 여겨진다는 것에 대한 감사함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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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3-17 (일) 17:39 8개월전
[로마서 4:2-9]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4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7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8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믿음으로 나아가도록 인도하시고 함께 하시면서 붙들어 주신다. 그 믿음은 하나님이 복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는 믿음이고 또한 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믿음이다. 이것이 같은 믿음인 이유는 더 많은 것을 얻는 복이나 이미 지었던 죄를 사해 주시고 갚아주시는 복이 전부 좋은 것을 공급해주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리석고 무기력하며 죄많은 우리가 자기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의지하여 진정한 구원을 얻기를 원하신다. 이를 이루시기 위해서 주님은 모든 사랑과 은혜를 가지고 우리와 동행하신다. 그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성도는 현재를 기다리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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