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15:14-16] 14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15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신의 친구로 삼으시기를 원하십니다. 모든 것을 알려주며 모든 것에 함께 함으로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속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다 얻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이와같은 공급을 통해서 주님은 우리와 더 친밀해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친밀하게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과 친밀해지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3) 하나님께서는 왜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과 친밀하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성도들이 하나님과 풍성한 교제를 누리는 것을 어떻게 방해할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질문)유교 문화권에서 형식이 있어서 하나님의 눈에 들고 싶어서, 친밀해지기 원하심을 아니까 감동적이었음, 종이 아니라 친구이시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신자, 불신자건 제대로 알기만 하면 어려운 분이 아님을 알았을텐데, 예수님은 다가가심,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찬양을 하는 존재로 예배로 세상을 다스리는 권한, 사랑으로 관계를 맺기 위함, 채워주시고 공급해주시는 것이 친구이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선악과, 친밀하기를 원하셨는데, 동등하게 될 까봐 걱정하는 사탄의 미혹,
/응답받는 것들, 경험적 사례,
*소감
/죽음 앞에 다 맡길 수 있을 것 같다, 다 믿을 수 있겠다, => 사례의 중요성, 평생 기억하는 일들이 되어야 함,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친구, 친밀함의 표현, 친밀함을 원하시는구나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관계속에서 타인에게 친밀함이 있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관계를 원하신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사탄은 관계를 훼방한다,
*소감과 적용
/분명한 결심을 하게 되었음,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친구, 새로운 신분
/종,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아버지께서 들은 것을 알게 된 것이기 때문에, 사명감도 따름,
/주인의 하는 일을 알지 못함, 의미를 알지 못함, 앎과 모름의 차이가 종과 친구를 만듦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나의 친구라
/알게 하였다, 서로 깊이 아는 것, 예수님께서 사역을 통해서 알게 하심, 친구 삼으심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주님이 우리를 택한 것이지 우리가 주님을 택한 것이 아니었음,
/전체, 종과 비교를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이해가 되었다,
*소감
/감동이 있었음,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친구, 친구를 이해함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종이 주인의 일을 알지 못함이 사건의 시작,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해에 대한 감정, 마음에 벅차다, 허락받은 것의 벅참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내가 너희를 세웠다, 안아주심 같이 번화되었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