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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정체성] 15스 10; 16-22 범죄함을 회개하는 방식은 무엇인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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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0; 16-22 범죄함을 회개하는 방식은 무엇인가2_2

  

 

  

2021. 10. 9. . 주일오후. 온라인설교

  

 

  

*개요: 에스라 연구

  

[]10:16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그대로 한지라 제사장 에스라가 그 종족을 따라 각각 지명된 족장들 몇 사람을 선임하고 열째 달 초하루에 앉아 그 일을 조사하여

  

[]10:17   첫째 달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

  

[]10:18   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는 예수아 자손 중 요사닥의 아들과 그의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라

  

[]10:19   그들이 다 손을 잡아 맹세하여 그들의 아내를 내보내기로 하고 또 그 죄로 말미암아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으며

  

[]10:20   또 임멜 자손 중에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요

  

[]10:21   하림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

  

[]10:22   바스훌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였더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스라를 통해서 무엇이 잘못이고 무엇이 죄인가를 깨달았습니다.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은 그 잘못과 죄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가입니다. 그것을 올바르게 바꾸지 못한다면 그것은 온전한 회개와 변화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 본문에서 보려고 하는 장면이 바로 그것입니다. 범죄함을 회개하는 방식이 무엇인가가 중요합니다. 그것은 죄의 근원을 없애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변화되는 과정이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문제였습니다. 그 문제의 해결방식은 그들을 다시 돌려보내는 것이 되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아내였고 며느리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성격이 사실 이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어느새 삶의 한 부분이 된 것을 바꿔야만 했습니다.

  

 

  

이 일을 위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대적인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과연 누가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맞이하였는가를 살펴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16,17절입니다.

  

“[]10:16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그대로 한지라 제사장 에스라가 그 종족을 따라 각각 지명된 족장들 몇 사람을 선임하고 열째 달 초하루에 앉아 그 일을 조사하여

  

[]10:17   첫째 달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

  

그들의 구체적인 행위가 시작될 수 있었던 문제의식이 여기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라는 단어 속에서 나타납니다.  הַגֹּולָה בְּנֵי(베인 골라)라는 히브리 단어는 영어로 ‘the children of the exiles, 사로잡혔던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들이 단지 이스라엘 백성이 아니라 사로잡혔던 자들로 표현된 이유는 그들이 과거에 어떠한 일을 겪었는지를 상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억 속에서 이 죄를 구체적으로 자백하고 회개하기 위한 결심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에스라는 족장 몇 사람을 위임하여 이 일을 조사하였습니다. 그래서 10 1일에 시작해서 12 1일에 끝났습니다. 유대인들은 음력을 지켰기 때문에 우리와 달력이 비슷했습니다.

  

 

  

이렇게 이방 여인을 취한 일을 조사하다 보면 여러가지 사연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분명히 기억해야 하는 것은 성경은 이방 여인들 자체를 배타시 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다윗의 조상이 되었던 여리고의 라합도 가나안 여인이었으며 나오미의 자부였던 룻도 모압여인이었습니다. 정말 출신이 문제가 되었다면 그런 여인들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출신이 문제가 아니라 정체성이 문제였습니다. 그 여인들은 전부 유대인으로 귀화하였습니다. 그래서 출신이 어떠하였든지 정식 유대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유대인이 된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유대인이 되지 않으려고 할 때에 그들은 여전히 이방인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방의 종교와 문화와 관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 죄가 되었던 것입니다. 에스라는 바로 그러한 자들을 조사하였습니다.

  

앞서 에스라는 만연해버린 죄에 대해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들에게도 신앙적 양심이 남아있어서 그 통회와 자백에 동참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은 그 죄악을 떨쳐 내기로 결심했습니다. 말그대로 다시 사로잡히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 시대를 사는 우리도 이 죄를 떼어버리기 위해서 노력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한 몸의 일부였지만, 또한 우리를 지탱해주는 중요한 기관이기도 했지만, 우리의 문화이자 습관이며 인생의 한 부분이기도 했지만 그것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것을 버려야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에스라에게도 반대세력이 있었습니다. 15절을 보십시오.

  

“[]10:15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일어나 그 일을 반대하고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을 돕더라

  

이렇게 이방여인과의 통혼의 죄를 버리려고 할 때에도 방해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도운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반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었습니다. 온 회중이 이 일을 함께 마음 아파했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을 더 두려워하였습니다. 지금 당장의 아픔보다도 그것을 그냥 두었을 때의 더 큰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맹장도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견딜 만 하다고 맹장수술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나중에 맹장이 터지면 더 큰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더 큰 괴로움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지금 죄를 끊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더 큰 고통과 아픔이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기독교가 세상으로부터 욕을 먹고 있는 죄를 뿌리 뽑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인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신앙생활의 목표인데, 영광을 돌리기는커녕 더 큰 비난만 만들어낸다면 그것은 신앙생활의 가장 커다란 죄악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자들이 아니라면 하나님이 우리를 아끼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또다시 어려움에 빠질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자녀들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우리 자녀들에게는 다음 세대에게는 구원의 기회가 사라지지 않겠습니까? 현 세대도 제대로 못하는데 어떻게 다음 세대를 상상할 수 있겠습니까? 현 세대가 잘 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세대도 잘 할 수가 없습니다. 다음 세대가 잘 할 수 있는 이유는 현 세대가 잘했기 때문입니다. 이 세대가 잘할 수 있었다면 그것은 이전 세대가 잘했기 때문입니다. 콩 심은 데서 콩 나고, 팥 심은 데서 팥 납니다. 이러한 원리는 세계 어느 곳이나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의 자녀가 어려운 이유는 그들이 잘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고민 속에서 그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결심을 세웠고 그 다음으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죄의 실태를 파악했습니다. 그들은 말로만 해결하겠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 문제의 실상을 파악하였다는 것이 진정한 변화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나타난 실태는 참담하기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18절입니다.

  

“[]10:18 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는 예수아 자손 중 요사닥의 아들과 그의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라

  

제사장 무리에서부터 이방 여인들을 취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어지는 23절부터 끝 절까지는 각기 지파 별로 직무 별로 골고루 포진한 죄의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레위 사람 중에도 있었고, 노래하는 자 중에도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전체 지파 중에 그들을 파악할 때 참으로 다양한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을 파악한 뒤에 그들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19절입니다.

  

“[]10:19 그들이 다 손을 잡아 맹세하여 그들의 아내를 내보내기로 하고 또 그 죄로 말미암아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으며

  

그들은 다 손을 잡고 맹세했습니다. 그 아내를 내어 보내기로 말입니다. 이들의 이러한 행동에 우리는 카타르시스를 느낍니다. 우리는 결코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그들을 해냈습니다. 우리는 결코 하지 않을 것 같은 일을 그들은 해낸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 모든 일들을 모범으로 생각하고 따르고자 한다면 우리도 역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정말 하려고 하기만 한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사로잡힌 자의 자손들처럼, 실태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대에 사용할 수 있는 조사방법이란 죄로 인한 그들의 고민을 들어보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죄를 감추고 있을지 몰라도 한 꺼풀 벗겨보면 그 죄로 인한 많은 괴로움과 고통이 있습니다. 그것을 참고 있을 뿐이지 그 이야기를 들으려고 하면 많은 이야기가 저절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실태 파악을 할 수 있고 구체적인 행동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아내를 내어 보낸다는 것은 결국 죄를 내어 보내는 것입니다. 그것은 정상적인 아내가 아니라 불법의 아내를 내어 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모든 물질에의 욕심을 내어 보낼 수 있습니다. 다툼을 내어 보낼 수 있습니다. 음란을 내어 보낼 수 있고 악습을 내어 보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모든 것은 다 죄이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악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악을 내보내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기쁨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얻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수양 하나를 속건제로 드렸습니다. 속건제는 여호와의 성물에 대한 죄를 지었을 때에 드리는 제사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전이 바로 자기 자신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속건제를 드리며 그 죄를 회개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그들의 몸이 바로 여호와의 거룩하신 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에스라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어떻게 성전을 재건하는가를 보았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삶을 정결케 함으로 성전을 재건했습니다. 그런데 보십시오. 이 뒤에 뒤따르는 하나님의 축복이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느헤미야를 통해 성벽을 재건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전재건이 되었기에 그를 둘러싸는 성벽도 재건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주님을 모셔 들이는 것이었고 주님을 따라가는 것이었으며, 결국 주님과 동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삶의 변화를 세상 사람들이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자신이 자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님때문에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그러한 모습은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주님을 계속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변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주님과 동행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인생에서 아직도 많은 더 큰 죄를 내어 보내면서 더욱 하나님께 담대해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자유로워지며 주님께 더욱 밀착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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