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4서신서} <3분석> [1영역]-[2분류]
1. 소요리 문답에서 말하는 예정이란 구원함을 얻은 것이 무계획적으로 된 것이 아닌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것임을 보여줍니다: 예정을 입어 기업이 되었으니
-우리는 구원에 대해서 예정이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예정은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예정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 예정교리는 에베소서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예정교리에 대해서 우리는 오해를 하고 있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예정은 우리의 행동과 생각이 다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예정은 단지 우리가 구원받게 된 것이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우리는 예정을 입어 주 안에서 주님의 기업이 된 것이고 이 구절이 보여주는 것은 우리가 무의미하게 무작위로 구원을 받게 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예정 속에서 구원받게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예정교리이기 때문에 이것을 벗어난 생각은 올바른 예정을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모든 생각과 행동이 계획되어 있다는 것은 예정에 대한 오해가 만든 상상이고, 그런 분야는 정확하게 말하면 경륜 속에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 경륜 속에는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까지도 들어갑니다. 그 모든 것은 경륜 속에서 생각되어야 합니다.
-경륜이란 dispensation, 나눔, 분배, 관리, 경영의 의미로서 모든 일이 이루어지게 되는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보여줍니다.
2. 이렇게 계획적인 예정에 따라 기업이 된 이유는 인간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주권에 근거한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특별히 의지적이고 목적적인 이러한 하나님의 예정에는 하나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을 기억해야만 예정이 경륜과 오해되지 않고 그 의미로 인해 시험에 들지 않으며 더욱 믿음 안에서 강해질 수 있습니다.
-그 목적은 바로 주님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입니다.
- 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단지 구원받음으로 끝나지 않고 그 구원이 하나님의 뜻과 허락하심 속에 있었음을 알게 해주심으로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는 찬송이 되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성경에는 이러한 영광의 찬송이 되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바로 꿈을 꾸고 그것을 마음 속에 품고 있다가 마침내 총리가 된 요셉입니다. 또한 어렸을 때 기름을 부음을 받고 마침내 왕이 된 다윗입니다.
-우리를 구원받기로 예정하시고 마침내 그일을 이루실 때에 우리는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찬송이 됩니다.
3. 이러한 예정은 경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륜이란 더 큰 개념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일을 다 아시고 주관하시며 이끄신다는 것입니다: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이 모든 예정은 경륜 속에서 실현되고 있는데 이는 마치 바둑판에서 알을 놓는 것과 같습니다.
-바둑판의 모양이 경륜이고 그 속에서 이루고자 하시는 것이 알을 놓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경륜이 존재한다는 것과 그 속에서 예정을 이루시고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것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주는 지혜가 아닙니다.
-또한 구원받지 않는 자들에게 주는 총명도 아닙니다.
-오직 믿는 자들에게 구원받은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총명이며 그 뜻의 비밀입니다.
-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이 비밀을 아는 것이 독이 될까요, 약이 될까요? 만약 우리가 이 비밀을 통해 하나님을 바라보면 약이 되겠지만 이 비밀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면 독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라면 세상에 곤두박질 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 뜻의 비밀이 우리에게 시험이나 오해가 되지 않고 기쁨과 감사가 될 수 있도록 받아야 합니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입니다. 바로 우리가 죄사함을 받은 자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분은 주님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을 얻었고 그로 인한 죄사함을 받은 죄인들입니다.
- 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예수님의 십자가에는 두 명의 강도가 달렸는데 한 강도는 예수님을 비방하였고 한 강도는 예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악을 깨닫고 그 죄사함을 얻기를 원하는 자라면 구원을 얻을 수 있고 비밀한 지혜도 누릴 수 있지만 그 죄악을 망각하고 예수님을 비방하기만 하는 자라면 결코 그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죄사함을 얻고 구원을 받았으며 그 구원이 하나님의 기쁘신 예정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믿음으로 구원에서 굳게 서고 흔들리지 않는 자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