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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동행] 5장 성령님의 동행 5과. 반석위에 세우시는 동행

5과. 반석위에 세우시는 동행

  

 

  

[마태복음 16:15-18] 15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많은 사람들은 인자이신 예수님에 대해서 단지 선지자요 위인이요 훌륭한 사람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 신앙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신다고 하셨고 그 신앙이 교회의 존재의 근본이 되었습니다.

  

 

  

1)   당신은 예수님께서 왜 교회를 신앙고백의 반석위에 세우셨다고 생각하십니까? 

  

 

  

2)   세상 사람들은 교회가 무엇을 기반으로 하여 세워졌다고 생각할까요?

  

 

  

3)   하나님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교회를 어떻게 도우실까요?

  

 

  

4)   사탄은 교회가 음부의 권세에 의해 패배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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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8 (일) 14:13 2개월전
5과. 반석위에 세우시는 동행

[마태복음 16:15-18] 15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제자들의 입을 통해서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고백하게 되는 것, -> 그것으로 반석위의 교회를 세우신다고 하니까 주도되어야 하는 중요한 단계,

/베드로와 제자들을 이끄시는 예수님의 모습 -> 예수님이 베드로에게서 반석이 되는 고백을 이끌어 내시는 과정 속에서 선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교회를 세우신다, -> 가장 발전된 단계,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부분,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보게 됨,

/세속주의가 거부되고 신본주의가 주도되는 교회의 모습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누구이신가를 고백하는 것, 예수님을 훌륭하신 분으로 고백하는 것, => 물을 때 대답하는 것,
/알려주시니까 알게 되는 상태, 도마의 경우, 사라의 경우, 부인했다가 고백하는 베드로의 경우,
/AI를 통한 고민의 해결이 될 수 있는가? => 동참이 아니라 중립으로 떨어질 수 있는 상태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께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지만, 가능성의 정도로 판단한다면, 예수님에 관심은 있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에 해당함,
/요한복음, 니고데모, 잘 모르는 상태, 알고자 하는 상태,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본질을 부정하는 사람들,
/교회의 본질을 이기려고 하는 사람들,


 

*소감과 적용
/단순히 말로만 예수님을 인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고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살아야겠다,
/교회를 세우시는 분은 예수님이시다,
/악한 세상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기준으로 살아가야겠다,
/예수님과 교회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시몬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반석위의 주님의 교회를 세워야겠다,
/교회를 세워가는 사람으로 쓰임받으면서 예수님의 주도하심과 흔적을 항상 분별하자,
/세상의 생각에 휩쓸릴 것 같을 때 본질로 돌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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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9 (월) 23:05 2개월전
*정리


[마태복음 16:15-18] 15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님은 베드로를 가르쳐서 그가 예수님을 온전히 고백할 수 있도록 가르치시고 있습니다. 그것이 가장 온전하고 충만한 선의 모습이었습니다. 베드로는 그러한 예수님을 따라서 처음에는 별다른 이해가 없었지만 조금씩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이해하고 고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럴 때 그는 주님의 선에 동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선의 일들이 진행되고 있을 때 주저하고 온전한 고백을 하지 못하는 것은 이도저도 아닌 중립의 모습이며 미완의 모습입니다. 성도는 그런 상태에 머무르지 말고 온전한 선에 따라나가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주님으로부터 멀어져서 하나님이 알게 하시는 지혜가 아닌 세상의 지혜로 채워지며 세속주의나 기술만능주의에 빠질 뿐입니다. 그러다 보면 주님을 온전히 고백하는 사람이 아니라 반대로 주님의 은혜와 계시를 거부하고 부인하는 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런 일들이 음부의 권세가 이기는 상황을 만듭니다. 성도는 주님이 행하시는 선을 세우는 일에 동참하며 나아갈 때 세상 나라가 아닌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도덕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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