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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경연구] 창세기 3장

[창]3: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창]3: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창]3: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일이 잘못되려면 거짓말로 접근한다, 시작한다,

2. 예화
-보이스피싱,

3. 방법
-그 이야기의 내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함, 확인해 보는 것,

4. 사례
-보이스피싱을 지헤롭게 극복하는 예, 확인해 보고 벗어남,


*소감
-발단이 나타난다, 엄청난 사건이 일어나고 있음,




[창]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2관점적해석

1. 자신
-하나님처럼 된다는 것이 매우 유혹적이다 선악만 아는 것은 좀 아쉽다,

2. 타인
-다른 사람들도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것에 유혹을 받을 것이다, 유혹을 못받을 사람이 있을 것이다,

3. 하나님
-사탄이 안좋은 것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실 것이다, 하나님께는 큰 문제는 아닐 것이다,

4. 사탄
-사탄은 뱀을 응원하고 격려할 것이다, 뱀이 잘하고 있으니까,

*소감
-이런 저런 질문 속에서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했음,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여자가 뱀한테 하나님으로부터 얘기해주고 설득하고 알려주는 것,

2. 선동참
-여자가 뱀의 말을 무시하고 자리를 떠나서 죄짓지 않음,

3. 중립
-가만히 생각하는 것, 고심하는 것,

4.악동참
-뱀의 말을 열매를 따먹는 것,

5. 악주도
-남편에 갖다주고 먹게 하는 것,


소감.
-잠깐동안의 행동에서 생각할 것이 많고 판단할 것이 많음, 생각을 잘 해 보고 살아야 겠음,






[창]3: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창]3: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4극본적해석

1. 발단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하나님이 자주 거니시는 모습, 의례적인 부르심,

2. 전개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잘못했음을 자각하고 있음,

3. 절정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숨어있는 아담과 하와를 찾으시는 하나님, 

4. 결말
-찾으시는 하나님, 도망가는 사람

*소감
-사람이 도망다니고 하나님이 찾아다니시는 모습,










[창]3: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창]3: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5분석적해석

1. 단어
-숨었나이다: 처음 겪는 잘못했다는 느낌, 숨어야겠다, 숨고 싶다, 깨달음,

2. 어구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처음으로 겪는 이러지 말았어야 하는 감정, 무서워했음,

3. 문장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이유와 반응, 중요한 심리적 변화, 처음 겪어보는 감정, 중요한 사건,

4. 문단
-이르되 ~ 네가 먹었느냐: 명령을 어기고 나무열매를 먹었고 두려웠고 숨었음,

*소감
-성경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시대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음, 이 시대는 별로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벌거벗음에 대한 생각의 변화, 이 시대는 별로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창]3: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창]3: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6통찰적해석
1. 이해
-핑계대는 것이 이해가 됨, -> 자기 잘못을 부인하려고 하니까 핑계댄다,

2. 사건
-하와는 아담을 꾐, 뱀은 하와를 꾀었음,


3. 감정
-아담은 굉장한 일에 대한 기대감, 하와도 굉장한 일에 대한 기대감, 못먹는 과일에 대한 기대감과 소망,


4. 신체
-벗음을 알고 부끄러움을 알게 됨, 숨게되는 상황 => 심판을 통해서 나타나게 됨,


*소감
-인간의 모습을 잘 보여줌, 핑계대는 것,




[창]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적용적해석

1. 원리
-잘못된 행동은 벌은 받는다,

2. 예화
-법을 어겼을 때 심판, 재판, 선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음,

3. 방법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는다, 죄짓게 하는 행동,

4. 사례
-형제끼리 혼나게 하려는 생각들, 친구 혹은 미워하는 사람이 죄짓게 하는 행동,


*소감
-사람이 뱀을 싫어하고 무섭게 화나게 생각하게 되는 이유, 신화적인 설명, 받아들여지는데,




[창]3: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창]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2. 관점적 해석

1. 자신
-성경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 보다, 이때보다 세상은 더욱 변했다, 산업사회화, 예전 생활에서 처벌,

2. 타인
-신실한 사람은 바뀐 것은 중요한 것이라고 받아들이지 않을 것, 고생, 죄,값, 그것은 공통적이다,
-아닌 사람은 나와 생각이 비슷할 것이다.

3. 하나님
-인간세상의 변화는 하나님 보시기에는 티끌의 변화같을 뿐이다,

4.사탄
-사탄도 단순하게 고소하다 내 의도대로 됐을 것 같은데, 당하는거 보니까 안됐네,

*소감
-현재 사람들이 사는 모습,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신화적인 성경적인 이유, 그것을 발견하게 됨,







[창]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창]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도덕적 해석

1. 선주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애쓰는 것

2. 선동참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소극적으로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따라서 나아가는 것

3. 중립
-아무 생각없이 생각하거나 주저하거나 고민하는 것

4. 악동참
-하나님의 원망하는 것, 앙심, 불순종,

5. 악주도
-다른 사람에게도 하나님을 거부하자고 선동하는 것,



*소감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것이 두 가지만, 슬프거나 혹은 안심이 되는 마음이 생김,







[창]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4. 극본적해석

1. 발단
-아담이 그의 아내: 있었다는 발단,

2. 전개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둘 사이에 유대가 형성되고

3. 절정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대단한 일이 시작되었구나,

4. 결말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하나님이 내쫓고 연을 끊은 것은 아니구나,

*소감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된다는 시초를 엿볼 수 있었음, 감동스러운, 기원을 근원을 볼 수 있었음,




  아담과 하와를 쫓아내시다
[창]3: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창]3: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창]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5. 분석적해석

1. 단어
-영생: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2. 어구
-에덴 동산에 그를 내보내어: 영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렸음,

3. 문장
-24절, 이같이 ~하시니라: 현재 우리 모습을 잘 보여줌,

4. 문단
-23, 24절: 불칼이 지키고 있어서 다시 돌아갈 수 없고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 인생의 의미,



*소감
-영생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를 못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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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3성경연구 마태복음 4장 [1적용], 막16 [2시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20 8 2069
70 3성경연구 사도행전 7장16절 ~ 60 (Ⅲ 분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7 5 2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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