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1-6] 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 죄사함을 받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일은 완전히 자유롭고 방탕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사는 것입니다. 자유롭게 되어서 영의 생각을 하고 생명과 평안을 얻게 되는 과정은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죄사함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1) 당신은 세상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모습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듭니까?
2) 다른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믿게 된 다음에는 무엇을 따르는 삶을 살고 있을까요?
3) 하나님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생명의 법을 따르게 하시기 위해서 어떻게 애쓰고 계실까요?
4) 사탄은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사망의 법을 따르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유혹하고 있을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로마서 8:1-6] 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자기 아들을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셔서 우리가 혜택을 누리게 된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살아가게 하는 것,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영의 일을 강조하고 주장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고 바로잡고 그러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 안에서 영을 좇는 것, 5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1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 참여, 동참,
/예배에 참여할 때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음, 스터디에 참여할 때, 수업에 따라갈때, 진도를 따라갈 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육신의 일을 안 하고 영의 일을 좇지도 않는 상황,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논문수정할 때 '될까 말까, 할까 말까'를 생각할 때,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 선택의 기로에 있음,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 육신의 생각->중립, 그것이 나아가면 사망이 된다,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육신의 일을 직접 하는 것,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화가 날 때 참지 못하고 화를 내면서 안 좋게 상처를 주는 것,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남을 미워하는 것을 많이 했었는데, 골라 사귀는 삶을 용서받고 새로워져야겠다
*소감과 적용
/영을 좇는 것은 나를 진정으로 변하게 한다, -> 지금 새로운 공부를 다시 할 수 있게 하신 기회를 주심에 감사해야겠다,
/용서를 받은 것, 새로운 삶을 살게 하시는 것, 내 상황에 대해서 하나님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하게 된 것이 있음, -> 학습자들에게 존재들이 하나님이 지으신 것을 생각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존재들을 지엽적으로 쏠리게 하는 것이 있었음, 가르치는 것을 새롭게 해서 존재에 걸맞는 지식을 담아서 발휘하게 해야 겠다,
/중립에 대해서 알게 됨,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중립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함, 혼돈스러울 때가 있음,
/세상을 바라볼 때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는데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는 방식으로 건설적으로 생각하고 바라봐야겠다,
/중립의 상태를 자각하고 빨리 빠져 나와야겠다
/하나님이 주신 것을 잘 관리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