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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동행] 5장 성령님의 동행 2과. 두려움 속에서의 동행

2과. 두려움 속에서의 동행

[사도행전  6:10-15] 10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  11사람들을 가르쳐 말시키되 이 사람이 모세와 및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12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 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13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가로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스려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14그의 말에 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  15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  스데반은 성령과 동행하였을 때에 그의 얼굴은 천사와 같았고 담대하였으며 용기가 있었습니다. 성령께서는 자신을 의지하는 자들을  이렇게 담대하게 하십니다. 그것은 모든 상황에서 어떠한 형편에서든지 다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볼 때 비로소  담대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스데반이 죽음을 목전에 두고서도 성령님과 동행을 하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2)    사람들은 하나님과 함께 할 때 생기는 담대함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할까요?

3)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든지 겁먹지 않고 담대하게 서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성도들이 늘 두려워하면서 낙심하게 만들게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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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7 (일) 14:44 11개월전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 사람들은 스데반이 성령님과 동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2) 사람들은 스데반이 말하는 것, 나사렛 예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사실이고 중심이라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3) 사람들은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4) 사람들은 스데반의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은 것은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알았어야 했다.
5) 사람들은 스데반이 말하는 것을 들어야 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6) 사람들은 스데반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7) 사람들은 스데반이 사람들에게 하는 경고, 정죄의 이유를 알았어야 했다. => 하나님이 싫어하는 것을  회개, 자복, 회심을 했어야 했다,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서 생기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 사람들은 거짓재판을 하면서 천사의 얼굴과 같이 된 스데반을 공격했다.
2) 예수님을 이야기하는 스데반을 죽이는 것을 당연한 종교행위로 생각하고 실행했다.
3) 나사렛 예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스데반을 이해하지 못했다.=> 체포하고 재판에 넘겼다. 
4) 스데반에 대해서 거짓증인을 세웠다.
5) 스데반에 대해서 당해내질 못했고 필사적으로 거짓증인까지 세워서 이기려고 했다.
6) 옳은 말을 하는 스데반을 모함했다.
7) 자기들의 방식으로 공격하니까 스데반을 죽이려고 계기를 만들었다.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 사람들은 스데반의 이야기 속에서 수치심을 느꼈고 그속에서 분노를 나타냈다.
2) 자신들의 종교적인 가치와 종교심을 바꾸려고 하니까 증오를 나타냈다.
3) 믿는 부분이 무너질까봐 두려움이 있어서 그 마음을 나타냈다.
4) 종교심의 근원인 자기 이기적인 아집과 욕심으로 인해서 두려움이 생겨났다.
5) 이미 죄를 지었기 때문에(미움) 또다시 죄를 짓고자 하는 마음(미움)이 나타났다.
6) 분노가 나타났는데 하나님을 섬기려는 스데반의 평안에 대한 분노가 나타났다. 
7) 자기들이 부정당해서 분노와 미워함을 느꼈다.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

*소감과 적용
1) 비판을 수용하고 그 비판에 대해 생각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뭘까를 물어야겠다.
2) 성경을 통해 아는 것 이상으로 예수님을 중심으로 조명하면서 알아가는 계기로 삼아야겠다.
3) 동일하게 분노와 두려움을 갖게 되는데 스데반을 바라보며 지혜와 성령으로 나아가야겠다.
4) 위협과 협박 속에서도 하나님을 바라보는 스데반을 따라야겠다.
5) 마음을 닫지 말고 마음을 열어서 상대방이 나와 다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져야겠다.
6) 평안했던 스데반과 사람들의 분노가 대비되는데 잘 믿지 않는 사람들을 대할 때에도 스데반처럼 나아가야겠다. 
7)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생각해보면서 하나님 안에서 다시 세워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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