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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사] 23사 4; 1-6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2

  4.doc 44.5K 0 10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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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사 4; 1-6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2_4

 

 2013.8.28.수. 수요예배.   이사야 강해

 

*개요   [5은혜-능력]

 

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 하라 하리라

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    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

5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

6    또 천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오늘 우리가 읽은 이사야 4장은 심판 이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심판을 두려워하고 피하고자 하지만 때로 그 심판은 피할수 없는 것이 됩니다. 그렇게 해서 이루어진 심판이라면 그 의미를 기억하고 생각하며 이해해야 그 심판이후의 삶을 올바르게 다시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심판의 의미를 곡해하고 오해하여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반복된 어리석음을 저지르게 될 것이고 그것은 다음번에 더 큰 심판이 찾아오게 만드는 빌미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심판을 통해 기억해야 하는 올바른 교훈은 무엇일까요? 먼저 심판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그 심판이 갖고 있는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절 말씀에서 우리는 그날에 일어나는 일을 발견합니다.

“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 하라 하리라”

 

그 날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고 난 다음입니다. 그 심판은 전쟁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전쟁이 한번 일어나게 되면 남자들은 전쟁에 동원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많은 남자들이 전쟁터에서 싸우다 죽게 됩니다. 그러면 남자들의 수가 여자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한 남자가 여러 여자들을 아내로 맞이하게 됩니다. 이 구절은 바로 그런 상황을 보여줍니다.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들고 자신의 남편이 되어달라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남편이 되는데 아무런 떡도 아무런 옷도 주지 않아도 좋으니 그저 남편만이라도 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자손을 낳을 수 있고 결혼하지 못한 수치를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일곱여자가 한 남자를 붙들고 그렇게 이야기한다는 것입니다.

 

이 상황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희생과 손실이 일어났던 것입니다. 그래서 인구비율까지도 기울어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이토록 엄중하고 두렵습니다. 결코 그 심판은 가볍게 생각하거나 받을 만 하거나 견딜만 한 것이 아닙니다. 그 심판은 괴롭고 힘들며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심판이 임한 이유는 오직 인간의 죄 때문이고 그 죄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인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은 그 날에 하나의 소망이 있습니다. 남아있는 소산은 살아있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지며 살아남은 사람들은 거룩하다고 일컬어질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들에게 앞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시는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일을 하지 않으리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2절,3절을 보겠습니다.

“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실제로 남유다는 BC 606년부터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고 BC 598년에 멸망하게 되었을 때 많은 유대인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그들은 전쟁통에 살아남은 자들이었고 바벨론으로 옮겨져서 그곳에서 다시 하나님계획을 위해 준비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중에 한 사람이 바로 다니엘이었습니다. 포로로 끌려가서 왕의 신하들 틈에서 교육을 받을 때에 다니엘은 절망하면서 바벨론 사회에 흡수되어버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을 정하여 왕의 진미를 먹지 않고 채소만 먹겠다는 굳은 결의를 나타내었습니다. 그와 함께 했던 세 친구도 역시 다니엘과 같은 을 정하여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정절과 신앙을 온전히 지켰습니다.

이러한 정신과 각오가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하였고 마침내 포로생활 70년이 지난 BC536년에 그들이 다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되었을 때 그들은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새로운 소망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 소망은 포로생활 동안 다져지고 또 다져진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믿음을 굳건히 지키겠다는 결의였습니다. 그러한 결의가 있었을 때에 그들에게 소망과 희망이 있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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