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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부정] 43요 10; 11-15 목회자 부정에 대처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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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10; 11-15 목회자 부정에 대처하는 자세_2

  

 

  

2024. 3. 10. . 주일오후. 온라인설교.

  

 

  

*개요: 교회론>목회자 부정, 51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10: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교회론을 생각할 때 자주 언급되고 제기되는 주제는 목회자 부정에 대한 것입니다. 교회의 순수함과 경건함을 생각할 때 가장 치명적인 결점이 바로 이 주제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교회가 잘 안 되고 실패하고 소망이 없기를 바랄 때 목회자 부정을 끄집어 냅니다. 이런 주제에 취약하게 되면 목회자 부정이 더욱 커져서 기독교의 문제점이 되고 하나님의 불성실함이 되어서 결국에는 하나님을 저버리는 불신앙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각자가 알아서 조심할 수도 있지만 이런 주제는 함께 다루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그로 인해서 실족하거나 시험에 드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많은 세상 사람들이 교회의 문제를 말할 때 목회자의 부정을 언급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기독교의 전부이자 하나님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문제점을 강조하면서 결국에는 신앙을 거부하고 교회를 부정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목회자 부정은 곧 하나님의 문제점과 교회의 문제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리석은 인간들의 미련함을 보여줄 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런 어리석고 악함을 미리 말씀해주시면서 우리가 그러한 일로 실족함에 빠지지 않도록 잘 극복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에서 예수님은 거짓선지자를 대응할 수 있는 참 목사를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해를 잘 준비할 때 우리는 사탄의 공격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잘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설명하는 오늘 본문 11, 12절을 함께 보겠습니다.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본문에서 예수님은 삯꾼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그는 목자가 아니고 양도 제 양이 아니었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그 삯꾼은 이리가 오는 것을 볼 때 양을 버리고 달아납니다. 삯꾼이 사라졌을 때 이리는 양을 물어 가고 헤칩니다. 이 모든 모습은 삯꾼의 악함을 보여주는 말씀이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악한 모습을 보면 진정한 선한 목자의 모습이 얼마나 귀한지를 알게 됩니다.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을 목회자 부정에 적용해 보십시오. 그럴 때 우리는 어리석은 목회자의 모습은 오히려 우리가 더욱 예수님을 따라야 하는 것을 깨닫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악한 목자를 삯꾼이라고 하셨고 진정한 선한 목자는 자신임을 말씀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악한 목자의 존재는 오히려 진정한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더욱 깨닫게 합니다. 그렇게 생각할 때 우리는 목회자 부정 속에서 예수님을 잃어버리지 않고 더욱 예수님의 의미가 소중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모든 위치에서도 동일한 원리가 있습니다. 악덕 경찰이나 부정한 관리나 무능력한 정치인이나 사회의 다양한 위치에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을 볼 때 일반인들은 그 역할에 맞는 올바른 사람을 찾고자 합니다. 역할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역할은 필수적이며 부정할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양들에게는 목자가 필요합니다. 다만 선한 목자가 필요할 뿐이지 목자가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목자가 없다면 양들은 이리들에게 무참히 희생될 것입니다. 그런데 어리석은 사람들은 목회자의 부정을 통해서 목회자 자체를 부인하고 교회와 신앙 자체를 거부해 버립니다. 그러면 자신들의 구원이 사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영혼이 희생되는 것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그런 깨달음과 이해 속에서 진실한 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을 따라야 하고 예수님께서 보내 주시는 참된 목자를 사모하려고 할 때 비로소 이리로부터 보호될 수 있고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을 이해할 때 비로소 예수님의 뜻을 따르게 됩니다. 이어지는 말씀을 보십시오.

  

“[]10: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예수님이 선한 목자이신 이유에 대해서 말씀하시기를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은 자신의 양을 아시고 양도 예수님을 압니다. 그 친밀한 관계가 있기에 선한 목자가 되시고 양을 위해서 목숨을 버리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선한 목자되심을 이해하고 그분을 따르고자 할 때 악한 목자나 목회자의 어리석은 부정에 현혹되거나 실족하지 않고 예수님을 잘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있으면 있을수록 더욱 예수님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 아버지를 알게 되고 그분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게 됩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예수님의 뜻을 잘 이해하고 구별해서 온전히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께로 나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악한 목자를 구별할 때 비로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고 교회가 온전해 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상한 음식을 먹지 않으려는 것은 중요한 노력입니다. 그걸 무시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함부로 먹었다가는 목숨이 위태롭습니다. 그 기준이 자신을 살릴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이 예수님의 선한 목자되심을 생각하고 악한 목자를 거부하려고 할 때 비로소 하나님의 뜻을 잘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면 가까이 임하게 됩니다.

  

 

  

우리의 교회의 생활 속에서 이러한 원리를 잘 기억해서 어떤 상황에서든지 실족하지 않고 인간으로서 목회자가 우상이 되지 않으며 오직 예수님만 생각하면서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가 분명해져서 교회의 의미와 신앙의 가치를 잘 간직하며 살아가는 거룩한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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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행26;8-18 바울을 변화시킨 하나님의 은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2-01 21 4922
120 [8상담]
60벧전 1;5-9 불로 연단하시는 믿음의 시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2-01 21 4592
119 [8상담]
60벧전 1;5-9 불로 연단하시는 믿음의 시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2-01 17 4345
118 [8상담]
11왕상11;1-2 순위문제는 가치기준에 따른 행동문제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2-01 20 4759
117 [5교회론]
40마 26;26-29 성찬의 기원과 방식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1-12 9 1847
116 [4구원론]
43요 3;5 세례의 종류와 그 의미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2-08 7 3193
115 [8상담]
42눅15;25-32 감정과 욕구에서 은혜로 나아감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2-08 21 4331
114 [8상담]
12왕하 4;25-28 여인의 괴로움을 알게 하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30 16 4195
113 [8상담]
32욘 3; 1-6 말씀대로 일어났을 때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23 17 4233
112 [8상담]
18욥42; 1-6 지혜와 축복의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17 19 4647
111 [8상담]
18욥 7; 1-11 고난과 괴로움의 악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9 18 4312
110 [8상담]
48갈 5; 24-26 그리스도인의 지혜로운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2 17 4905
109 [6종말론]
40마24; 3-8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 일어날 일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27 7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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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갈 5;7-12 진리를 막는 자들의 어리석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27 21 4493
107 [8상담]
20잠 4; 5-9 지혜의 은혜로운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20 20 4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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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잠 22; 5-8 어리석음의 악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12 20 4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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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약 1;11-12 뜨거운 태양과 지혜의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28 18 4432
104 [5교회론]
44행20;28-31 교인의 권리가 무엇인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4 9 1896
103 [8상담]
20잠11;19-31 마음이 악한 자와 선한 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9-14 17 4837
102 [8상담]
24렘17; 5-8 사람의 마음의 모습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31 22 4729
101 [5교회론]
39말 3;8-10 헌금을 어떻게 드려야 하는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31 8 1803
100 [5교회론]
40마 6; 5-6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방법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24 7 2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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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요20;19 주일에 금할 일과 해야할 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17 13 1982
98 [5교회론]
62요일 4;1-3 교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20 7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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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겔36;24-28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6-23 22 4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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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벧후 4;14-18 성화란 무엇인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6-23 11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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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고전12;23-27 고통속에서 영적인 성장을 이룬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6-09 14 4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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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행 2;38-42 하나님을 찾고 만나는 장소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25 19 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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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마19;16-22 표면적인 관심에서 내면적인 관심으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19 16 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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