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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교육]] 66계 3; 14-22 차든지 뜨겁든지 해야 하는 교회(라오디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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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3; 14-22 차든지 뜨겁든지 해야 하는 교회(라오디게아)_2

  

 

  

2023. 3. 19. . 주일오후. 온라인설교.

  

 

  

*개요: 성지순례 교육설교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3: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3: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3: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3: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번 성지순례의 일정은 바쁘게 진행되었습니다. 눈이 너무 많이 와서 도로상태가 안 좋았고 지진도 있었던 터라 분위기도 어수선했습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서 이전 데린구유에서 다음 목적지로 이동한 곳은 코니아라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은 성경에서 이고니온이라고 불리는 장소였습니다. 이고니온은 사도행전에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13:50 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시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박해하게 하여 그 지역에서 쫓아내니

  

[]13:51 두 사람이 그들을 향하여 발의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13:52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여기서 쫓겨난 곳이 비시디아 안디옥이라는 곳이었습니다. 거기서 이고니온으로 갔던 것입니다. 이번 성지순례에서 그 다음으로 간 곳이 이고니온이었고 오늘날에는 코니아로 불리는 곳이었습니다. 거기서 하룻밤을 묵은 후에 비시디아 안디옥에 가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비시디아 안디옥은 도로교통 상황이 안 좋아서 포기하고 곧장 그 다음 목적지인 라오디게아 교회 유적지로 갔습니다.

  

 

  

라오디게아 교회 유적지는 온천지로 유명한 곳에 있었습니다. 터키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파묵칼레 라는 곳이 가깝게 있었습니다. 파묵칼레라는 온천은 히에라폴리스라는 도시 속에 있는 온천이었는데 여기도 성경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4:13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히에라볼리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많이 수고하는 것을 내가 증언하노라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 골로새 가 비슷한 지역이 함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로 바울의 서신을 돌려보고 신앙을 격려했습니다. 그 중 라오디게아는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면서 그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과 책망이 있었던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내용이 오늘 본문 말씀에 나옵니다.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3: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3: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그곳은 히에라볼리(히에라폴리스)에서 나오는 온천물이 흘러서 도달하는 곳이었는데 그러다 보면 물이 미지근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그렇게 미지근해서 뜨거운 것도 아니고 찬 것도 아닌 상태처럼 신앙이 무기력한 상태를 책망하셨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된 이유에는 다음 구절에 나오는 것처럼 스스로 부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3: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그들이 자신의 상태를 자각하지 못하고 물질적 부요에 빠져 영적 곤핍함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각성하여 열심을 내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책망하심은 사랑하는 자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근접한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 골로새 세 교회 중에서 특히 라오디게아를 불러 책망하신 것은 그들의 역할과 책임이 있었고 하나님이 사랑하시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교회의 위치와 규모 속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교회유적이 크지 않았지만 라오디게아 교회유적은 크고 다양했습니다. 그들의 수준에 맞게 열심을 낼 때 그들은 온전해 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도 요한을 통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3: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님을 모셔 들이고 세상에서의 유혹을 이기고 승리하는 자들에게 예수님은 상급과 축복을 주십니다. 그 말씀에 우리도 귀를 기울이고 주님과 동행하면서 세상의 유혹을 이기면서 삶이 성전이 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럴 때 주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되며 주님과 함께 더불어 먹고 마시는 은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가 사는 곳에 많은 갈등과 유혹과 고민이 있습니다. 그러나 라오디게아 교회의 경우를 되새기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럴 때 예수님의 상급과 은혜가 넘칠 것입니다. 이러한 신앙생활을 하면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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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사45; 4-8 계획은 하나님께서 나타내시는 뜻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2-15 0 2949
235 [8상담]
1창 3;1-7 죄로 인해서 타락하게 된 자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2-09 22 5414
234 [6종말론]
40마 24;34-37 재림의 시기와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2 6 2036
233 [9전도]
44행17;24-31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을 소개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3-23 16 4708
232 [1계시론]
40마 6 우리는 누구에게 기도하는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05 6 1691
231 [8상담]
1창 2; 19-23 말의 의미와 가치를 알게 하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8-14 20 4615
230 [8상담]
19시145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신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0-05 20 4666
229 계명계시
2출 19; 1-6 계명과 계시를 주시는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28 1 667
228 [2신론]
51골3; 16-17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장소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7-02 7 2146
227 [8상담]
46고전13; 4-7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내는 사랑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2-29 0 3257
226 [8상담]
11왕상22; 10-18 상담의 주요도구는 성경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2-16 19 4924
225 [4구원론]
46고전 11; 23-24 성례와 세례의 의미와 목적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17 7 2631
224 [9전도]
44행18;24-28 듣고 데려다가 자세히 이르더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3-31 15 4501
223 [2신론]
19시50 추수감사절로 하나님께 감사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19 9 2099
222 [8상담]
24렘 31; 31-34 마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다스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8-28 21 5098
221 [8상담]
11왕상11 순위문제는 가치기준에 따른 행동문제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14 20 4237
220 무신론
19시 14-1-5 하나님이 없다 하는 자들의 결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1 0 669
219 [1계시론]
66계1; 1-8 예수님의 영광을 보리라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8-24 10 2269
218 [8상담]
44행 17; 16-23 바울이 말하던 새로운 종교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1-12 1 2864
217 [8상담]
20잠 4; 20-23 사람의 문제는 마음에 달려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2-23 17 5062
216 [5교회론]
46고전 11; 27-34 성찬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1-18 5 1996
215 [9전도]
44행13;6-12 거짓선지자와 복음전파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03 17 4363
214 [2신론]
43요3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하신 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25 5 1819
213 [8상담]
12왕하 4; 25-30 문제를 해결하는 네 가지 단계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1-01 17 3953
212 [8상담]
44행16 합의는 의견을 일치시켜야 하는 문제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20 22 4299
211 진화론
1창 1; 21-25 진화론을 극복하는 성경의 지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8 1 694
210 [4구원론]
49엡3; 14-19 충만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8-24 8 1981
209 [8상담]
23사35; 1-10 희락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붙드는 마음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31 2 3056
208 [8상담]
23사 9;6-7 예수님은 상담의 모범이시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04 18 4897
207 [5교회론]
49엡 1; 4-6 하나님께서 우리를 교회로 부르신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2-01 10 2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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