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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상담]] 40마26; 6-16 각 사람의 생각을 통한 성경묵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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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26; 6-16 각 사람의 생각을 통한 성경묵상2_2b

  

 

  

2019. 11. 10. . 주일오후.

  

 

  

*개요:  성경비전

  

[]26:6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26: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26:8  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26:9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26:10            예수께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26: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26: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26: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26: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26: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성경연구를 비전으로 삼아서 하나님의 사역을 준비할 때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성경을 잘 해석하는 일입니다. 성경의 내용을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성경을 해석하는 틀을 가지는 것입니다. 각 교회에서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성경을 연구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교회마다 다양한 방식의 자기교회만의 색깔을 가지고 성경을 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상담적 성경연구법을 가르치고 그 성경연구법에 따라서 성경을 연구합니다. 여기에는 여섯 가지 상담적 성경연구법이 있습니다. 적용적 해석, 관점적 해석, 분석적 해석, 극본적 해석, 도덕적 해석, 심층적 해석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방법들은 마치 햇빛에 스펙트럼을 대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풍성하게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늘은 관점적 해석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관점적해석은 성경말씀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관점에 따라서 나누는 것입니다.

  

‘1자신, 2타인, 3하나님, 4사탄

  

오늘 말씀을 통해 함께 성경말씀을 살펴보면서 관점적 해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점적 해석은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만듭니다.

  

첫 번째 관점적해석은 자신의 관점에서 본문을 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읽을 때에 어떤 것을 깨닫게 되나요? 각자 깨달음이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이것을 공통적으로 모아보면 주님을 위해 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값비싼 향유를 이 여인은 주님께 부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이 가장 중요하시기 때문에 주님께 그러한 사랑과 헌신을 드리는 것입니다. 7절을 보십시오.

  

“[]26: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이것은 주님을 당황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식사하시는 예수님은 식사하는 태도로 앉아 계시는 예수님의 의미였습니다. 유대인들은 식사할 때에 비스듬히 기대어 앉아서 식사를 하였는데 예수님은 바로 그렇게 앉아 계셨습니다. 또한 여인이 그렇게 했던 이유는 예수님의 은혜가 감사하였기 때문에 그분께 향유를 바쳤던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께 행하는 일들이나 주님을 위하여 하는 일들은 모두 주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기쁨의 표시입니다. 그럴 때 주님은 영광을 받으십니다. 우리도 그런 기쁨으로 봉사할 때가 있고 헌신할 때가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바로 주님께서 주신 은혜에 기쁨으로 화답하였다는 의미가 됩니다.  

  

 

  

두 번째 관점적 해석은 타인의 관점에서 본문을 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 관점적 해석을 해보면 이러한 이해와 정반대되는 새로운 시각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또한 그 시각을 갖는 사람들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도 보여집니다. 성경의 내용을 바라보는 그 관점 속에서 그들의 위치와 존재가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첨예한 대립 속에서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위해서 향유를 붓는 것보다는 차라리 팔아서 가난한 자들에게 주는 것이 더 나은 일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 나타납니다. 그것이 더 우선적인 일이고 생각한 것입니다. 8절을 보십시오.

  

“[]26:8             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26:9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그들에게는 예수님보다 가난한 자들이 더 중요했습니다. 그 향유로 많은 값을 받고 파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유향은 없어도 살 수 있지만 가난한 자들은 돈이 필요했습니다. 그 돈은 어쩌면 그들이 살아갈 수 있게도 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자 관점이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첨예하게 대립되는 관점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교회에서 사용되는 모든 헌신이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주었으면 좋으리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교회에서 드려지는 모든 물질이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주었으면 좋았으리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교회에는 교회의 것이, 가난한 자들에게는 가난한 자들의 받아야 할 것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것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역시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야 할 것을 교회에 주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는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때로는 그 결론을 내기 위해서 실력행사나 무력충돌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것은 결과가 아니라 파국일 뿐입니다. 한쪽이 패배한다는 것은 반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닫.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찾고자 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세 번째 해석이 나옵니다.

  

 

  

세 번째 관점적 해석은 하나님께서 생각하는 뜻으로 본문을 보는 것입니다.  자신과 타인의 정반대로 대비되는 견해의 차이에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예수님은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더 우선적으로 생각하기를 원하십니다. 또한 그렇게 했던 여인을 축복하셨습니다. 

  

“[]26:10         예수께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예수님은 여자를 괴롭게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여자는 좋은 일을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가난한 자들에게 나쁜 일을 한 것도 아닙니다. 예수님께 행한 일은 가난한 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은 아니었지만 더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두고 계십니다. 그 십자가 전에 이 여인이 한 일은 바로 예수님의 죽으심을 빛내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시간 속에서 여인의 행한 일은 가장 적절한 타이밍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26: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그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도록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말씀하십니다. 주님을 가장 우선순위로 하라고 말입니다. 향유를 붓지 않는다고 예수님의 일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때 유향을 부음으로써 그 여인의 헌신이 빛났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그렇게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그런 중요한 순간은 항상 예수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때만이 나타납니다.

  

성경을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중시하고 그 뜻을 따르는 자들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더 중시하는 자들입니다. 자신의 생각만 주장하고 하나님의 뜻을 무시한다면 그것은 올바른 성경을 읽는 자의 모습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에 비로소 올바르게 성경을 보는 자의 열매가 생겨납니다. 성경은 바로 그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자기 자신이 여인의 입장이 아닌 제자들의 입장에 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겸손히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에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들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보는 관점은 사탄입니다. 사탄은 모든 상황을 어떻게 몰아가려고 할까요? 사탄은 어떤 갈등이든지 어떤 대립이든지 어떤 고민이든지 가능한 하나님의 일이 망하게 되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속에서 주님의 제자들이 죄짓게 되고 실족하게 되고 망하게 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일에서도 사탄이 한 일을 보십시오. 예수님의 그 가르침 때문에 가룟유다는 더욱 악해지고 있습니다. 14절입니다.

  

“[]26: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26: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26: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그가 그렇게 변해버린 것은 향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않느냐고 말했던 주도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훈계를 잘 받아서 겸손하게 행했으면 좋았겠지만 그속에는 예수님께 대한 반발심이 있어서 그렇게 말하면 할 수록 더욱 예수님을 대적하였습니다. 분노의 마음도 있었을 것입니다결국 예수님을 팔아버리는 제자가 되었고 그로 인해서 사탄에게 이끌리는 자가 되었습니다. 다른 성경말씀에서는 그때 사단이 가룟유다에게 들어갔다고도 합니다.

  

“[]22:3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탄이 들어가니

  

우리는 이러한 사단을 경계하며 우리 마음이 오직 예수님의 생각에만 순종해야 할 것을 기억합시다. 그럴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으로 더욱 나아갈 수 있습니다.

  

향유옥합을 깨트렸던 그 여인은 더욱 주님께 나아가고 여러 제자들 중에서 유독 한 명의 제자는 더욱 주님께로부터 멀어졌습니다. 여러가지 관점을 기억하면서 우리는 힘써 하나님께로 나아갑시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은혜주실 것입니다. 그러한 은혜를 온전히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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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5성령
44행8; 26-40 읽는 것을 깨닫느뇨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0-27 6 1561
250 [8상담]
40마25; 1-13 적용적 해석은 예화를 찾는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2-12 22 5390
249 [8상담]
44행19; 21-27 복음의 전파와 우상의 약화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1-14 0 3181
248 5성령
43요16;12-15 진리의 성령이 깨닫게 하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5-19 5 2527
247 [8상담]
20잠 22; 5-8 어리석음의 악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12 20 4634
246 [9전도]
43요 1; 1-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어졌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3-18 0 3103
245 [4구원론]
58히11;6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09 5 1972
244 [7교육]
44행 16; 6-11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함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15 0 988
243 [8상담]
59약 3; 3-12 말의 문제 속에서 마음의 문제를 깨닫는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26 0 2742
242 [7교육]
43요11;33-40 우리를 사랑하셨기에 눈물을 흘리시는 예수님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05 1 3880
241 [4구원론]
44행10; 9-16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8 6 1592
240 [8상담]
44행16; 6-10 합의문제는 의견일치가 필요한 문제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3-07 19 4479
239 [8상담]
45롬 14; 17-21 덕행은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일이다2_2c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06 1 2829
238 [4구원론]
48갈2;16 죄인이 의롭다 하심을 얻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6-16 10 2135
237 [8상담]
48갈 5;7-12 진리를 막는 자들의 어리석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27 21 4568
236 [9전도]
40마25; 37-46 주를 공궤하는 사람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3-24 1 2739
235 [2신론]
1창 2;15-17 하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한 이유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11 9 2249
234 [7교육]
44행 16; 11-15 빌립보에서 만난 루디아의 믿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22 0 768
233 [8상담]
60벧전 1; 5-9 불로 연단하시는 믿음의 성장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7-14 1 2786
232 [7교육]
41막 9; 19-24 믿음이 없는 자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는 이유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2 2 4059
231 [4구원론]
45롬8; 27-28 보이지 않는 소망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8 6 1579
230 [8상담]
10삼하24; 2-4 조직문제는 권한과 책임에 관한 문제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3-18 17 4238
229 [8상담]
23사 11; 1-9 우애는 그리스도를 통한 기쁨의 연합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13 0 2808
228 [1계시론]
61벧후 4;14-18 성화란 무엇인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6-23 11 2177
227 [8상담]
48갈 5; 24-26 그리스도인의 지혜로운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2 17 4987
226 [9전도]
42눅 16; 26-31 권함을 받지 아니하는 자들이 가는 곳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4-21 1 2643
225 [2신론]
40마25;14-21 하나님을 믿고 달란트를 남기는 자들이 되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3 11 2064
224 [7교육]
44행 16; 25-34 빌립보 감옥에서 바울이 얻게 된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29 1 661
223 [8상담]
40마 4; 1-4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7-23 0 3048
222 [8상담]
19시 145; 14-21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9-02 0 2923
221 [7교육]
43요 5; 36-40 성경을 통해서 예수님을 알게 되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20 0 3766
220 [4구원론]
44행6; 8-15 스데반의 얼굴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18 6 2004
219 [8상담]
44행17; 18-23 이전에 교회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4-15 16 4550
218 [8상담]
42눅 12; 29-34 훈련은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것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0 0 2972
217 [5교회론]
46고전 1;2-3 교회는 하나이며 그리스도의 지체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07 6 2082
216 [8상담]
18욥42; 1-6 지혜와 축복의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17 19 4760
215 [9전도]
40마 19; 16-22 하나님을 믿게 되는 중요한 고비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9-16 0 2767
214 [4구원론]
58히11;1-3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0-23 7 2380
213 [8상담]
32욘 4;1-3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는 선지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20 4368
212 [8상담]
10삼하 13; 15-19 싫어하고 멀어지려는 마음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1-04 0 2498
211 [7교육]
41막 9; 19-24 믿음이 없는 세대가 믿게 되는 이유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1 8984
210 [1계시론]
44행13; 44-48 이방의 빛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02 6 2003
209 [8상담]
10삼하17; 1-4 인정은 자신의 존재에 집착하는 것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6-30 20 4396
208 [8상담]
47고후 11; 2-6 연합은 그리스도께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것이다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7 0 3138
207 [5교회론]
56딛 3;8-11 교회를 지키기 위해 하는 일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27 5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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