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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상담]] 49엡3; 14-19 충만으로 충만하게 하신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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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3; 14-19 충만으로 충만하게 하신다2_2c

  

 

  

2019. 12. 1. . 주일오후.

  

 

  

*개요:  상담비전, 5.은혜

  

[]3:14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3: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3: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3: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3:19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오늘 우리가 보려는 하나님의 은혜는충만입니다. 충만이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기는 하는데 막상 충만의 은혜가 무엇인가 하면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충만충만이라는 표현도 많이 있기는 하지만 정작 무엇으로 우리가 충만하게 되는지, 충만하다는 것이 진정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본문말씀은 바로 그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충만이란하나님의 충만하신 것으로 우리에게 충만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러한 표현이 나올 수 있을까요? 성경구절을 함께 살펴 봅시다. 19절입니다.

  

“[]3:19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우리가 흔히 아는 충만은 하나님의 충만하심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그것은높이일 뿐입니다. 혹은넓이일 뿐입니다. 한 부분의 충만이 전부라고 생각하였지만 사실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심을 생각한다면 그 충만은 계속 이어집니다.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한도 끝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비로소 그것이 충만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다를 한번도 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바다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사막을 한번도 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사막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진정한 바다는 사막은, 산은 한도 끝도 없이 펼쳐져 있는 것입니다. 그 무한함을 이해할 때 비로소 본질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충만도 그와 같습니다. 그것이 비로소 충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충만은 삶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상황이 하나님의 은혜 속에 있음을 깨달을 때 충만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감정이 은혜로 충만하게 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큰 충만은 신체에 은혜가 충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얼굴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게 됩니다.

  

 

  

바울은 자신의 신앙적인 은혜를 충만하게 받았음을 고백합니다. 고린도후서3장에서 그는 자기 자신의 경험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고후]3:1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

  

[고후]3:2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

  

[고후]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

  

[고후]3:4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이같은 확신이 있으니

  

그가 정말로 본 것은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감히 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습니다. 감히 전할 수 없는 말을 들었다니, 그것은 감히 그것을 전하는 말에 비하면 더욱 엄청난 말입니다. 종종 천국에 갔다오고 지옥에 갔다 온 사람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런 이야기는 감히 전할 수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바울은 그보다 더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고 그의 이야기는 전하지 못하게 하시는 허락하지 않으시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만큼 그는 하나님의 은사에 충만함을 얻었습니다. 그럴 때 그 모든 것을 경험하고서 고백하는 것은 그와 같은 한도 끝도 없는 하나님의 충만함으로 충만하게 되기를 바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충만 속에서 우리는 영원하신 하나님을 깨닫게 됩니다. 이것은 바로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그 은혜로 충만하여진 모습입니다.

  

 

  

진정으로 충만을 경험하고 진정으로 충만을 사모하는 자는 그 무한함을 깨닫는 자입니다. 한번 비췸을 얻고 한번 성령의 능력을 맛본 다음에 돌아서는 자는 진정한 의미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단 한번의 경험만으로 모든 것을 해본 사람처럼 말하는 자는 진정한 충만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보면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듣고 본 약간의 경험이 있습니다. 중퇴를 했거나 동종업계에 종사했었거나 뭔가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그것을 부풀려서 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기의 유익을 추구합니다. 그러한 연약한 자들과는 달리 진정으로 충만한 자들은 그 충만의 무한함에 기뻐합니다. 그 속에서 새로운 가치관을 얻게 됩니다. 16절을 보십시오.

  

“[]3: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3: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결국 그 풍성한 능력은 그리스도께서 그 마음에 계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아는 것입니다. 그럴 때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시는지의 시각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세상을 긍휼히 여기는 것입니다. 불쌍하게 바라보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눈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충만 속에서 강팍함을 얻는다면 진정한 충만이 아닙니다. 충만 속에서 연약한 자들을 불쌍히 여길 때에 비로소 그리스도의 관점과 시각을 갖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감정 속에 그리스도의 은혜가 충만하게 된 모습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가장 큰 충만함을 받아서 신체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과 마음에 은혜의 충만함을 받아 그 충만함을 나타낸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그 주님의 긍휼을 이해했을 때 천사의 얼굴처럼 되었습니다. 그는 바로 스데반입니다. 진정한 충만이 그의 천사의 얼굴처럼 된 모습 속에서 나타났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은혜로 충만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6:15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그 뿐만이 아닙니다. 그럴 때 그는 자신을 죽이는 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7: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7: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이러한 말은 그가 성령에 충만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긍휼히 여긴다면 그것은 우리가 충만하기 때문이지 결핍하기 때문이 아닙니다이는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충만할 때 비로소 긍휼히 여기는 마음이 생긴다는 것이지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갖기 위해서 충만하게 채워져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충만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탄이 우리를 격동시켜도 우리가 은혜로 충만하면 우리는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에게 은혜가 충만하게 차기를 사모합시다. 그러면 우리는 그 충만함으로 하루 종일 충만할 것입니다. 한주 내내 충만할 것입니다그 충만을 계속 사모하고 바라고 구하는 자들이 됩시다. 그래서 그 무한한 사랑의 충만함에 빠져봅시다. 그 속에서 온전한 은혜를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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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잠 6; 1-11 의지를 잠들게 하는 편안의 욕구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2-24 2 2623
146 [8상담]
18욥38; 1-11 능력은 하나님의 영광의 위엄을 의미한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8-07 21 4825
145 [8상담]
11왕상 19; 1-10 절망은 스스로 무너지는 마음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1-17 2 2591
144 [8상담]
32욘 4;1-3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는 선지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20 4353
143 [8상담]
42눅 12; 29-34 훈련은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것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0 0 2948
142 [8상담]
48갈 5;7-12 진리를 막는 자들의 어리석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27 21 4544
141 [8상담]
11왕상11 순위문제는 가치기준에 따른 행동문제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14 20 4216
140 [8상담]
1창 3; 6-8 우리의 말속에서 섬기고 있는 우상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8-21 23 4699
139 [8상담]
44행 16; 29-34 예수님은 세상이 구원을 얻기를 원하신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3-03 0 2788
138 [8상담]
42눅 15; 25-32 집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큰아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3-10 0 2623
137 [8상담]
43요10; 11-18 희생은 스스로 목숨을 버리심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8-07 18 4689
136 [8상담]
1창 3; 8-13 다른 대상을 의식하는 마음인 두려움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1-21 0 3047
135 [8상담]
32욘 4;4-7 합당하지 않게 성내고 있는 요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19 4505
134 [8상담]
47고후 11; 2-6 연합은 그리스도께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것이다3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7 0 3120
133 [8상담]
48갈 5; 24-26 그리스도인의 지혜로운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2 17 4971
132 [8상담]
44행16 합의는 의견을 일치시켜야 하는 문제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20 22 4282
131 [8상담]
24렘 31; 31-34 마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다스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8-28 21 5087
130 [8상담]
55딤후 3; 1-5 쾌락의 욕구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07 1 2648
129 [8상담]
51골2; 13-15 용서는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심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8-11 18 5013
128 [8상담]
32욘 4;9-11 내가 아끼는 것 주님이 아끼시는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18 4171
127 [8상담]
44행 28; 21-28 복음을 더욱 듣고자 하는 사람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3 0 3151
126 [8상담]
18욥 7; 1-11 고난과 괴로움의 악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09 18 4373
125 [8상담]
9삼상13 선악의 문제는 선과 악사이의 갈등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27 21 4429
124 [8상담]
43요 4; 17-26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는 하나님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9-18 23 5775
123 [8상담]
9삼상 15; 26-30 존경은 높아지고자 하는 욕구이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14 4 3165
122 [8상담]
42눅24;13-18 동행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9-07 19 4125
121 [8상담]
32욘 4;8-9 내리쬐는 태양과 뜨거운 동풍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18 4050
120 [8상담]
42눅 18;18-22 구원을 얻고자 하는 자에게 부족한 것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7 0 5782
119 [8상담]
18욥42; 1-6 지혜와 축복의 선순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1-17 19 4736
118 [8상담]
10삼하24 조직문제는 한계와 책임이 있는 상하관계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3-28 20 4109
117 [8상담]
12왕하 4; 25-30 문제를 해결하는 네 가지 단계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1-01 17 3935
116 [8상담]
10삼하17; 1-4 인정욕구는 자신의 존재감에 집착한다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21 1 3101
115 [8상담]
49엡3; 14-19 충만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10-30 20 4635
114 [8상담]
32욘 2;7-10 내가 여호와를 생각하였더니 [5]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30 20 4082
113 [8상담]
56 딛 1; 1-4 성숙은 내게 맡기신 사명을 이루는 것이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06 1 3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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