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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양선] [66양선] 40마 15; 4-10 부모를 공경하라 하신 하나님을 따름

[66양선] 40마 15; 4-10 부모를 공경하라 하신 하나님을 따름

 




 

40마 15; 4-10 부모를 공경하라 하신 하나님을 따름_1
 
2017. 5. 14. 주. 주일오전.
 
*개요:  어버이주일, 4극본, 5복음서, 66양선
[마]15:4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당하리라 하셨거늘
[마]15:5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마]15:6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마]15:7            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마]15: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마]15: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마]15:10         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소감
1. 하나님이 아담을 통해서 가인을 낳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자녀에 대한 계획을 부모를 통해서 이루게 하신다, 부모가 중요한 이유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동참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통찰을 통해서 부모가 자녀의 공경을 받게 하신다, => 통찰적 해석
2. 하나님의 세우신 부모님을 공경하게 하심의 의미를 알게 되었음, 가정을 돌보는 부모님을 생각할 때 감사함이 있음, 부모님이 그럴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하게 되는 것임,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부모님의 심정을 알게 됨, => 관점적 해석
3. 기독교인이 생각하는 부모의 공경은 창조계획에 동참하고 실행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공경하는 일이 중요하다, => 적용적 해석
4. 부모님과 연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음, 지금까지는 약속을 누리려고 죄송함이 있어서 그랬는데 연합하는 부분은 생각해 본 적이 없었음, 이제는 좀더 그것을 알게 되었음, => 극본적 해석
5. 평소에도 항상 감사하고 공경해야겠다고 생각함, 평화로운 가정이 아닌 학대 속에서 가정생활을 하는 경우는 시험에 들 수 있겠다고 생각함, => 도덕적 해석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3. 기독교인이 생각하는 부모의 공경은 창조계획에 동참하고 그 계획을 실행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공경하는 일이 중요하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예수님도 자신의 사명이 있었지만 어머니를 생각해서 노후를 준비해 주심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


*소감 및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나도 부모님처럼 부모님을 공경하면서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것이구나,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세우신 부모님을 공경하게 하심의 의미를 알게 되었음, 가정을 돌보는 부모님을 생각할 때 감사함이 있음, 부모님이 그럴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하게 되는 것임,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부모님의 심정을 알게 됨,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


*소감 및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배웠던 것을 기반으로 해서 그런 사람이 되어야 겠다,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 나는 평소에도 항상 감사하고 공경해야겠다고 생각함, 평화로운 가정이 아닌 학대 속에서 가정생활을 하는 경우는 시험에 들 수 있겠다고 생각함,


*소감 및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부모님의 사랑, 자녀에 대한 공급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약속을 누리려고 함, 받은 것에 보답하려고 함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부모님과 연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음, 지금까지는 약속을 누리려고 죄송함이 있어서 그랬는데 연합하는 부분은 생각해 본 적이 없었음, 이제는 좀더 그것을 알게 되었음,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더 잘되는 것, 하나님 안에서의 연합, 하나님 사역의 완성,


*소감 및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감 및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이 아담을 통해서 가인을 낳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자녀에 대한 계획을 부모를 통해서 이루게 하신다, 부모가 중요한 이유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동참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통찰을 통해서 부모가 자녀의 공경을 받게 하신다,


2. 본문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의 반응

3. 본문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자녀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불편함을 생각하는 마음을 권면하고 하나님의 계획을 생각하게 함,

4. 본문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소감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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