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교육] 유초등부 성경적 상담활동
느헤미야를 통한 성경적 상담활동.hwp
25.0K 4 5년전
느헤미야를 통한 성경적 상담활동
1단계: 선함과 악함 인식하기 활동1. 느헤미야의 기도를 읽고 와 닿는 단어 찾아 쓰고 이유 말하기(1장 4절-11절) 활동2. 무너진 성벽을 쌓고자 하는 느헤미야와 산발랏 일당(도비야, 게셈)의 행위 부분을 읽 고 선함과 악함을 구별하기(2장11절-20절) -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 쓰기 - 선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찾기 활동3. 선한 것의 의미를 이해한 대로 나의 말로 정의를 내려보고 그 이유 쓰기 활동4. 선함과 악함의 문제에서 나의 경우는 어떤지 생각해 보기 활동5. 악함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생각해보기 2단계: 선함과 악함의 진행과정을 살펴보고 일의 우선 순위와 조직에 관하여 이해하기 활동1. 느헤미야의 성벽 쌓기 과정을 읽고 선함과 악함 발견하기 (2장11절-3장 1절, 4장 1절-23절)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의 증거 찾기 -악함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아보고 악한 마음과 말, 행동을 찾기 -느헤미야의 선한 마음과 말, 행동 발견하기 -하나님의 선하심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활동2. 느헤미야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조직)에 관하여 이해하기(3장 1절-4장 1절) 활동3. 느헤미야의 경우에 일의 우선 순위를 어떻게 선택했는지 발견하기 활동4. 우선 순위에 대한 나의 경우 써보기 활동5. 조직의 문제에 대한 나의 경우를 생각해보기 3단계: 선함의 확장과 결과(5장 1절-19절), 악함의 확장과 결과(6장 1절-19절) 활동1. 성벽을 쌓는 과정에서 일어난 선함의 확장(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이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관한 느헤미야의 가르침)을 이해하기(5장 1절-19절) 활동2. 성벽을 쌓는 과정에서 일어난 악함의 확장( 산발랏과 도비야의 방해공작과 그 결과) 이해하기(6장 1절-19절 4단계: 모두가 함께 누리는 선함의 결과(포로된 자들의 귀환)와 그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예 배로 드리는 축복의 결말 이해하기 (7장 1절 - 활동1. 포로의 귀환과 헌물 드림 (7장 1절-73절)에서 선함을 발견하기 활동2. 돌아온 백성들의 성읍의 거주를 정하고 율법(말씀)을 낭독하고 듣기 (8장 1절 -18절)에서의 선함 이해하기 활동3. 성회를 열고 율법을 낭독하고 자복하며 하나님의 구원하여 주심의 일을 찬미함(9장1절 -10장 27절)에서 선함을 발견하기 활동4. 율법대로 행할 것과 성전을 지키는 것을 맹세함(10장 28절 - 39절)에서 선함을 발견하 기 활동5. 성전에서의 삶과 번영, 그리고 감사와 찬양과 예배가 계속됨(11장1절-12장 47절) 활동6. 악함과 타협한 모든 것을 구별하여 다시 바르게 세움(13장 1절 - 31절)에서 선함을 발 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