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사역] 2016 여름성경학교 계획표
2016 여름성경학교 v1.docx
209.6K 12 8년전
2016여름성경학교계획.hwp
18.5K 31 8년전
<2016 여름성경학교 교사 강습회> 일시:2016년 7월 16일 오전 10시-오후2시 주제: (가제) 말씀 꼼꼼! 순종 척척! 성경본문: 여호수아 1장 1절 ~ 6장 27절 목표: 1. 성경적인 온전한 순종을 배운다. 2. 여호수아 이야기를 경청하고 통합적인 경험을 깆는다. 3. 하나님의 말씀과 그에 따르는 여호수아,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발견하고 생활 속에서의 바른 순종을 깨달아 안다. 자료: 성경(여호수아) 일정: 여호수아 1장-6장의 전체 내용 나누기 주요활동 점검 및 논의 찬양 및 율동 여름성경학교를 위한 기도회 점심식사 주요활동: -7월 23일- 활동1. 홍해에서 여리고까지(시간순서대로 말씀 펼치기) 개요: 설교(홍해를 건넌 후에 여리고성까지의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을 구성하고 펼쳐본다.) 자료: 홍해에서 여리고까지의 여정을 구성한 파노라마, 활동지 과정: 홍해에서 여리고 까지의 내용을 듣고 활동지를 완성한다. 포커스: 순종에 대한 생각으로 이끄는 질문들 활동2. 홍해에서 여리고로 개요: 홍해에서 여리고 성까지의 여정을 이스라엘 백성이 되어 활동해 본다. 자료: 하나님의 말씀 피켓(?), 코너설정(하나님이 여호수아를 부르심, 라합 집, 언약궤를 메 고서, 열두 돌을 세워라, 할례 행하기, 여호수아와 군대 장관의 만남(신을 벗으라) 과정: 각각의 코너에 세워진 상황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실행하기 포커스: 각 상황 속에서 하신 하나님 말씀을 정확하게 듣고 실행하기, 각 상황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계획(마음)의 연속성과 그 맥락 유지하기 <활동2의 각 코너> 코너1. 여호수아를 부르심(소명) - 대화형식 코너2. 라합가족의 구원(삶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 게임형식 코너3.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 건너기(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완전성) - 시연하고 깨닫기 코너4. 열두 돌 세우기(하나님을 가르치고 기억하게 하라) - 시연하고 깨닫기 코너5. 할례행하기(하나님께 마음 정하게 하기) - 상징적으로 시연하고 깨닫기 코너6. 군대장관의 출현과 신 벗기(모든 권한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 - 대화형식 (코너활동 주의사항: 쉼의 의미를 삽입하면서 각 상황에서 말씀을 그대로 시행하도록 돕고 스스로 깨닫도록하며 권언은 안하기) 활동3. 연극대본 구성하고 극놀이하기(라합 가족의 구원) 개요: 정탐군과 라합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연극대본을 구성해본다. 자료: 각 장면으로 나누어진 라합이야기(약 6회) 필기도구 과정: 라합이야기의 각 장면을 보고 적절한 대사를 구성하고 소품을 준비하여 시연한다. 포커스: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도록 이끌고 대사에 포함시키기 활동4:이집트 왕자 관람하기 -7월 24일- 활동4. 여리고성 개요: 신을 벗게 하신 이후 하나님께서 여리고성을 함락 해 가시는 과정을 듣고 토의한다. 자료: 말씀과 각 소품들, 활동지 과정: 설교로 듣고 토의하고 활동지하기 포커스: 하나님은...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은.....(위치 찾기) 활동5. 연극시연하기(정탐군과 라합의 가족구원) 개요: 구성한 대본과 소품을 이용하여 무대를 꾸미고 연극을 공연한다. 자료: 라합의 집, 창문과 밧줄, 등장 인물가면(?) 과정: 대본 포커스: 역할에 충실하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정탐군과 라합, 가족구원의 소원) 활동6. 기도문 작성하고 기도하기 개요: 지금까지의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께 간구하고 싶어진 마음들을 모아 기도문을 작성 하고 실제로 기도한다. 자료: 필기도구, 화이트 보드 과정: 홍해부터 여리고성까지의 여정 회상하기, 여호수아와 나를 동일시하고 나의 삶속에 서 이루어가실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소원하는 시간 가지기, 소원들을 모아서 기도 문 작성하기, 함께 기도하기 활동7. 맛있는 간식과 교제 <2016년 여름성경학교 일정표> - 여호수아1장 - 6장까지의 맥락(교사용) - 1. 첫 설교(홍 말순)를 통하여 여호와의 부르심에서 신을 벗기까지의 과정을 시간의 흐 름에 맞추어 이해하기 (어린이: 가나안은 어떻게 들어가는 것인가를 질문 받고 그룹으로 토의 및 탐색하기) 2. 각 코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돌아보기(홍 말순 담당) (어린이: 각 코너에서의 활동을 짐작하여 보고 역사적 사실임을 듣기, 이스라엘(하나님자녀)이 되어볼 준비(투구착용)하기) 3. 코너1(윤지선 선생님 담당) -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서 (준비물: 두루마리 말씀, 어린이 수만큼의 말씀쪽지) (교사:1장내용 숙지, 1장2절-9절까지의 말씀의 선포하기, 6절의 가나안 땅을 주신 것을 상 기시키기) (어린이: 정중하게 말씀을 들은 후에 말씀을 뽑아 소지하고 명령대로 가나안 땅을 향해 가 는 것까지의 순종 행하기) 5. 코너2(고운선생님) -라합의 정탐군 탈출과 가족 구원의 소망 표현하기 (준비물: 자루, 밧줄, 성벽모형) (교사:2장 내용 숙지, 라합이 되어 어린이들을 정탐군역할로 하여 숨겨주기, 라합으로 분장 하기, 라합의 말을 읊어주고 정탐군을 자루 속에 숨기기, 밧줄로 탈출시키기) (어린이:라합의 말을 듣고 약속을 한 후에 정탐군이 되어 자루 속에 숨기, 밧줄타기) 6. 코너3(이영화선생님)-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 건너기 (준비물:언약궤, 요단강, 말씀 지시문) (교사: 3장내용 숙지, 요단강 건너는 방법을 이르시는 하나님의 말씀선포하기, 말씀지시문 제시하기, 어린이들이 함께 의논하고 언약궤를 메도록 돕기, 요단강 함께 건너기) (어린이:하나님의 말씀듣기, 말씀 지시문 이해하기, 함께 의논하여 언약궤 메기) 7. 코너4(윤지선 선생님)-열두 돌 세우기 (준비물:열두돌, 세워놓을 둑) (교사: 4장 내용숙지, 하나님의 말씀 선포하기, 돌 세우기, 열두 돌의 의미 상기시키기) (어린이: 열두 돌을 세우라는 하나님의 말씀 듣기, 열두 돌 세우기, 열두 돌의 의미알기) 8. 코너5(홍말순) 할례 행하기(하나님께 나(우리가족)의 태도 분명히 하기), 군대장관 앞 에서 신벗기(순종의 약속) (준비물: 세례모형, 신, 바닥장식) (교사:5장 숙지하기, 어린이들의 마음 확정토록 돕기, 신 벗는 의미 알리기, 여리고성이 남아있음을 알리기) (어린이: 할례와 신을 벗고 하나님의 뜻 묵상하기, 여리고성 탐색하기) 9. 두 번째 설교(홍말순, 7월 24일)- 여리고성의 함락 (준비물: 여리고성 건축물, 말씀판, 양각나팔) (교사:6장 숙지하기, 설교) (어린이: 설교듣기, 여리고성에 입성한 것은 무엇 때문이었는가에 대하여 생각하고 첫 설 교의 그룹토의 내용과 비교하기, 하나님의 주권에 대하여 인식하기, 기도문 작 성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