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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충만] 6장 성령님의 충만 5과. 사람들에게 증거하게 하시는 충만

5과. 사람들에게 증거하게 하시는 충만
 
[사도행전  4:7-12] 7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  8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9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  10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11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12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 관원과 장로와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여서 제자들을 불러놓고 그들을 추궁했습니다. 그럴 때 그들은 제자들의 위축됨과 겁먹는 모습을 기대했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베드로는 더욱 당당하고 조리있게 그들을 설득하였고 확고한 구원의 방법을 증거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그들은 아무 말도 못했습니다.


1)    당신은 베드로가 이전에 학문없는 평범한 사람이었는데 어떻게 이렇게 확신있는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2)    사람들은 한 사람이 이렇게 확신있는 사람으로 바뀌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할까요?

3)    하나님은 제자들이 이렇게 변화된 모습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셨을까요?


4)    사탄은 성도들이 더욱 변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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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5-12 (일) 14:23 16일전
5과. 사람들에게 증거하게 하시는 충만
 
[사도행전 4:7-12] 7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  8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9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  10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11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12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베드로가 정말 충만했어서 두려워하지 않고 할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 나도 예수님을 통해 변화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음, -> 감정을 극복함
/베드로가 담대하게 설명하고 증거하는 것을 보고 해야할 일과 임무를 기억하고 성령충만받은 사람임을 알게 되었음, -> 임무와 할일을 생각함,
/예수님과 제자들이 행한 일에 대한 질문에 대해 판단하는 자들과 독점하는 모습을 보면서 세상에도 그런 모습을 볼 수 있음, 예수님이 전부일 때 시작되어야 하겠다, -> 의분을 가지고 실행함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 질문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질문의 의도가 불순하다, -> 의분의 이유
/베드로: 베드로는 저런 충만을 갖게 되었는가를 생각할 때 놀랍게 생각된다, -> 원래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확신이 있었구나,
/불신자, 관원, 장로들, 믿지 않는 자들,: 그리스도인이 행하는 것들에 대해 시대를 막론하고 불만을 갖는구나, -> 주눅들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해야 함,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성령충만하기를 원하신다, -> 할일을 생각하게 하신다,
/하나님은 머릿돌을 세우시는 분이시다 -> 할일을 생각하게 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이 하신 일을 사람들을 통해 증거하게 하신다 -> 할일을 생각하게 하신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사탄은 성령충만을 훼방하려고 한다, 자기 감정으로 절충하게 감소하게 한다 -> 감정에 휘둘리면서 하게 한다, 감정에 지배되서 하게 된다,
/사탄은 의분을 헷갈리게 하거나 의식을 갖지 않게 한다, 의분을 갖되 표현을 과잉되게 한다, -> 의분을 혼란스럽게 한다, 
/

*소감과 적용
/의분을 내야 할 때 내지 못하는 이유가 손해보는 것을 생각함, 다른 사람은 안 하는데 굳이 내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음, 자기의 유익을 포기할 때 충만함으로 이야기할 수 있음, 쉽지는 않다,
/자신이 해야 할일을 꼭 해야 한다는 의식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 약해지는 것을 느낌, 본분을 잘 지켜야겠다,
/성령충만해서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잘 증거하고 주눅들지 않고 의분을 갖고 할일을 잘 해야겠다,
/예수님 믿는다고는 하지만 전도를 하지는 못하는데 믿음은 이야기하겠다, 떳떳이 밝혀야겠다,
/내가 느끼는 감정 때문에 해야할 일을 못하면 안 되겠다,
/지금까지의 삶 속에서 증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만족하지 못한 모습이 있었음, 성령충만을 사모해서 성경말씀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겠다,
/의분이 많았는데 할 일이 무엇인지를 잘 수행해야겠다, 잘 실천해야겠다,
/성령충만함을 사모해서 내 상태를 사모하자, 조심스러워지는 모습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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