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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경연구] 마태복음 3장

[마]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마]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1적용적해석

1.원리
-세례 요한처럼 우리도 천국이 가까왔음을 깨닫고 고백하는 사람들이다.
-천국이 가까왔을 때 우리가 해야할 것은 회개이다.

2.예화
-시험일을 기다리다
-안좋은 습관을 바르게 고치며 살다보면 때가 이를 때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일들, 

3. 방법
-하나님이 오셨음을 깨닫고 기억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회개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례 
-슬기로운 다섯 처녀의 이야기
-청소를 미루지만 결국 하게 되는 때는 일어났을 때 이다.



*소감
-예수님이 오신다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해 봄
-회개가 쉬웠으면 좋겠다.




[마]3: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마]3:4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2관점적해석

1. 자신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예비하는 사람으로서 나중에 예수님을 따를 사람으로 예정되어 있다.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 예수님의 길을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타인
-불신자들은 그렇게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것을 비난할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가치에 대해서 부인한다.


3. 하나님
-하나님은 그렇게 예수님을 따르는 자를 품을 준비를 하신다.
-하나님은 성도들을 인도하시면서 예수님을 신뢰하기를 원하신다.


4. 사탄
-사탄은 세례요한을 시험들게 유다처럼 만들려고 유혹할 것이다.
-사탄은 예수님은 오시지 않고 세상은 이럴 것이라고 낙심하게 할 것이다.


*소감
-세례요한은 예수님의 훌륭한 선지자이다. 나도 잘 따라야 겠다.






[마]3: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마]3: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마]3: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3도덕적해석

1. 선을 주도
-요한이 세례를 베푸는 것
-경각심을 주는 세례요한

2. 선에 동참
-나아와서 세례를 받는 것

3. 중립
-그냥 나아오는 것,
-지켜보는 것,

4. 악에 동참
-이전에 악에 동참하였던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
-세례요한으로부터 떠나는 것,

5. 악을 주도
-반대하고 박해하는 것, 대제사장들,
-비방, 박해하는 사람들,


*소감
-세례요한을 하나님을 보면서 세례를 베푸는 것이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모습이다.
-바리새인들의 회개를 예수님이 받아주심,




[마]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마]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4극본적해석

1. 발단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회개를 하는 것
-그러므로 회개에: 회개에서 시작한다

2. 전개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자긍심을 갖지 않는 것
-합당한 열매를 맺고: 회개를 하면서 살다 보면 회개의 열매가 맺힌다

3. 절정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하나님이 개입하시고 일을 이루심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열매를 맺는 것이 아브라함의 자손의 특징이 아니라 회개의 결과임을 생각해야 한다 

4. 결말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하나님이 자손을 만드신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하나님이 하실 그렇게 하실 것임, 

*소감
-회개를 통한 구원은 하나님이 이루시는 것이다.
-내가 사는 모습에서 열매라고 할 만한 것들이 관찰되었으면 좋겠음,








[마]3: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마]3: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마]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5분석적해석

1. 단어
-열매 : 하나님의 자녀됨
-능력 :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마다, 하나님이 능력을 주시면 열매를 맺을 수 있다,


2. 어구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자녀됨으로서 세례를 받게 된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열매를 맺어야 하는 부담감이 있음,


3. 문장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불신자들이 받는 심판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사람의 생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 된다,


4. 문단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필요한 사람들은 구원을 받게 됨
-11, 12절,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 회개를 하게 되고 알곡이 되고 나는 알곡에 해당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소감
-하나님께 구원받는 것이 여러가지로 표현되는 것을 알게 되었음,
-하나님의 하실 일을 생각해야 겠다,








[마]3: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마]3: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6통찰적해석

1. 이해
-예수님이 세례 요한을 통해서 의를 이루는 것
-예수님이 심판하시는 분이시다,


2. 사건
- 자기 보다 높으신 예수님이 자신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심,
-예수님께서 해야될 일을 하신다,



3. 감정
-하나님의 뜻을 이해못하니까 세례 요한은 깜짝 놀랐음,
-당황하고 있는 세례 요한, 낮아지심이 이상하게 생각되어서


4. 신체
-세례 요한을 예수님의 세례받으심을 말렸음, 하지만 의를 이루심을 깨달을 때 세례를 베풀 수 있었음,
-예수님께 세례를 베풀어야 함, 그것이 예수님의 뜻을 따르는 것,


*소감
-세례를 통해서 예수님이 의를 이루심, 세례 요한도 이해를 못할 수도 있었구나,
-이해가 안됨, 요한, 반응, 12절의 경고가 무겁게 느껴진다, 받아들이는 과정,





[마]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마]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마]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고 이 세상에서 공생애를 시작하심, 과정을 거쳐서 일을 행하신다 

2. 예화
-군대에 훈련을 받고 자대배치를 받는 것
-요리를 할 때 과정을 거치는 것처럼,

3. 방법
-신앙적으로 준비할 때 신앙적 활동을 할 수 있음,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는 것,

4. 사례
-평소에 기도를 하니까 어떤 일이 생겼을 때 기도를 해서 응답을 받게 됨,
-컴퓨터 조립하는 것, 매뉴얼을 따라야 작동이 되었음,

*소감
-예수님도 이런 과정을 거치셨구나,
-하나님의 방법이 막막하다, 하나님의 뜻을 선하심을 잘 모르겠음, 결과의 목표,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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