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2: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창]2: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창]2:3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적용적해석>
1. 쉬는 것도 꼭 필요하다.
2.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꼬박꼬박 안식하고 휴식하기는 쉽지 않다.
3. 포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요일은 쉰다는 것을 인식시킴, 안바쁘니까 살면 했음,
4. 그때 그때 대처하는 경우가 필요하다.
소감) 일주일 주기가 적절하다. 알맞다.
[창]2: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적용적 해석>
1. 만드신 이가 존재한다, 자연이 만드신 이가 있음
2. 결혼을 해서 만들어지고 이루어지는 결과, 자녀, 집, / 땅과 하늘이 자연이라는 환경인데, 하나님과의 관계속에서 알게 됨
[창]2:5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1적용적 해석>
3. 하나님께서 준비를 해주셨어도 사람이 진행할 때 일이 이루어진다,
4. 머리가 좋아도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노력이 필요
[창]2:6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2관점>
1. 자신: 클라이막스를 보여주는 것처럼 장면을 자세히 보여주는 모습,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셨구나의 이해,
2. 타인: 성도들이 볼 띠에는 감격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 안믿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음,
3. 하나님: 믿는 사람들은 그 반응에 대해서 기쁘게, 안믿는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불쌍히 여기실 것
4. 사탄: 믿는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 긴장되는 존재가 되고 안믿는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안심되는 사람들로 생각하겠다.
<소감>
-오늘 처럼 하는 것이 좋았음, 내 느낌이 있을 수 있을까, 하나님의 역사하시는 현장을 보는 것 같았음,
[창]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창]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2관점>
1. 자신: 에덴동산에 시작단계라서 사람이 많이 없다, 사람은 사람 가운데서 살아야 한다,
2. 타인: 혼자 살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도 절대적으로 혼자 살고 싶어하지는 않을 것이다.
3. 하나님: 하나님은 같이 사는 것을 원하시고 기뻐하신다.
4. 사탄: 사탄은 서로 미워하는 마음이 가득하기를 원할 것 같다,
<소감>
-좋았던 시절은 있었지만 다시 돌아가기는 힘들겠다,
[창]2:10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창]2: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5분석]
1. 단어: 네 근원, 뭔가 신화가 아니고 역사 속의 실재의 느낌이 든다.
2. 어구: 흘러 나와 동산을, 근원의 더 깊은 근원
3. 문장: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근원의 진정한 근원이 에덴이었다,
4. 문단: 강이~온 땅을 둘렀으며, 물이 생명의 근원이었다,
*소감
-여러 가지 지명이 신기하다, 아주 고대의 이름의 있었구나,
*질문
이러한 지명의 이름은 누가 지었을까?
>아담이나 혹은 다른 사람들이나 아니면 하나님께서 붙여주셨을 것이다. 가능한 생각은 모든 것에는 최초 시작이 있었다는 것이다.
[창]2: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창]2: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베델리엄, 진주, 호마-마노
[5분석해석]
1. 단어: 둘째 강, 번호를 매겨놓은 것, 실제 있었던 강,
2. 어구: 구스 온 땅을 둘렀고, 넓은 지역을 흐르는 진짜 있었던 강,
3. 문장: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기혼이라는 이름이 지금은 전설이지만 당시에는 이름이 있는 막연하지 않고 실감나는 설명, 지역이 넓은 분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4. 문단: 그땅의 금은~온 땅을 둘렀고, 에덴에서부터 나온 풍성함, 사람들이 의존해서 살던 생명의 근원,
*소감
-오늘도 역시 전설속의 흔적을 따라가는 흥미진진함, 보석이 귀하게 여김,
[창]2: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창]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6통찰해석]
1. 이해:
-하나님이 다 알아서 준비하시는 것에 사람은 따라야 할 일이 있다.
2. 사건:
-그걸을 못하면 야단을 맞는다. 하나님의 설득도 있다.
3. 감정:
-하나는 부끄러워 하고 따르고자 하는 마음, 다른 하나는 반항하는 마음
4. 신체:
-반항하게 되면 몸도 마음도 상하게 됨, 따르고자 하면 마음이 편해지게 됨
*소감
-태고의 에덴동산에서 일어났던 사건 속에서 망원경으로 관찰하는 듯한 느낌,
[창]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창]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1적용적 해석]
1. 원리
-하나님께 머물려면 지켜야 할 것이 있다.
2. 예화
-학칙을 지켜야 만 하고 지키지 않으면 학교를 떠나야 한다.
3. 방법
-나쁜 것을 의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 사례
-모범적으로 살아가는 삶, 인간에 대한 이해는 떨어지겠지만,
*소감
-기독교 탄생이 하게 되는 결정적인 사건,
[질문]
-선악과에 대한 완전한 설명은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부족한 설명이라도 붙들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창]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관점적해석]
1. 자신
-혼자 사는 것이 좋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특별히 확인할 것이 없이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 원리이다.
2. 타인
-살고 죽는 면이 아니라 생활의 측면에서 그것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 하나님
-하나님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자들이 한쪽으로 귀결이 되리라고 생각하실 것 같다.
4. 사탄
-같이 살면서도 서로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각자 산다거나 인간이 품었으면 할 것 같다.
*소감
-사람이 모여서 사는 것이 본성의 근원이고 하나님이 주신 좋은 것이구나.
[창]2: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창]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3도덕적해석]
1.선을 주도
-하나님의 모습, 배필이 없음 보고 그 배필을 만들어주시는 모습,
2. 선에 동참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 짐승에게 먹이를 준다든지 보금자리를 꾸며주는 것,
3. 중립
-아담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지어주는 것,
-이름을 지어주는 것, 잠드는 것,
4. 악에 동참/악을 주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는 것, 이름을 안지어줌, 내버려 둠, 안하고 버티는 것,
*소감
-옛날 어릴 때 아담 잠재우고 여자를 만들었다던 이야기가 생각났음,
[창]2: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창]2: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4극본적해석]
1. 발단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갈빗대를 취하는 것
2. 전개
-여자를 만드시고 이끌어오심
3. 절정
-'뼈중의 뼈, 살중의 살'고백하는 말
4. 결말
-여자라 부르리라,
*소감
-신중하고 진지한 만남이었다,
[창]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1적용적해석]
1. 원리
-부모를 떠난다는 것이 뭔가 의미가 있음, 모르는 것을 깨우치면서, 독립적이고 선택적인 삶의 시작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