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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상담교육] 성경적상담의 기본원리 2

2원리. 사람은 죄로 인해 타락하였다(진단)



       


2-1. 사람은 다른 사람의 죄로 인한 희생자일 뿐은 아니다.

<렘 30:12-17>
                “성경적인 치유는 그저 위로만 하고 쓰다듬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정리하며 이해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서 고치는 것이다. 뼈가 부러졌다면 제대로 맞춰주어야 한다.”
 
        -_______를 꺼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피상담자는 이러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것을 _______한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_______가 아닌 다른 것에서 _______를 찾으려고 한다.
        - 물론 다른 사람의 _______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무조건 모든 것이 _______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 그러나 인간의 _______과 _______이 _______을 확대시키며 궁극적인 _______를 지을 수 있는 _______로 몰아가고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_______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의 _______이 죄의 실제적인 _______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 그래서 죄로 인한 타락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 이 원리는 일곱가지 기본 원리중의 _______의 의미임을 기억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_______은 아니다.

*참고
<욥 42:6>
                -자신의 _______을 깨닫고 _______함

<벧후 2:8>
                -음란한 _______ 속에서 _______이 상한 롯

<창 4:7>
        -죄의 _______이 있으나 _______야 했던 가인
        -죄로 인하여 _______이 죄의 _______을 부추키지 않는다. 그것을 부추키는 것은 타락한 _______이다.
       



2-2. 사람은 사탄의 잘못된 상담을 받아들였다.
       
<창 3:1>
                “사탄은 가장 먼저 '금지'를 깨뜨리게 한다. 죄의 근처에서 서성이게 한다. 그것이 주된 관심사가 되게 한다. 하나님 조차도 잊어버리게 만든다.”
 
<창 3:4>
                -정면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_______한다. 죄악의 _______를 부정한다.

<창 3:5>
        -하나님의 _______을 부정한다. 하나님의 _______ 자체를 부정한다. 하나님의 귀하고 거룩하신 _______을 부정한다.
        - 사탄은 이 세계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것과는 완전히 다른 _______을 제시한다.
        - 사탄의 소리는 _______을 통해 다가왔다. _______은 그 자체가 악한 것이 아니라 _______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 _______로 사용될 수 있는 존재들: 남편, 아내, 자녀, 친구, 이웃, 교사, 상사, 부하, 성도, 교역자, 책, TV, 라디오, 인터넷, PC, 심지어는 자기 자신
        - 문제는 _______의 도구가 명백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지 _______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3. 죄의 결과로서 두려움과 수치심이 생겼다.

        -______의 상담을 하와가 받아들였다. ______의 제안을 아담이 받아들였다.
        <창 3:6>
                => “ ______는 먹음직스러웠고 보암직스러웠으며 탐스러워보였다. ______는 ______를 유심히 살펴보았고 최종적인 ______을 ______이 스스로 하게 되었다. 그 때에 비로소 죄는 ______되었다.”
               
        Q. 위의 문장에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해 보라.

        - 죄의 결과
                ㄱ. 두려움: ______께 대해서. ______을 어겼고 ______했으며 ______하였다.
                ㄴ. 수치심: ______에 대해서. ______를 짓게 되었음을 깨달았다. 아담이 ______에게, 하와가 ______에게. 서로에 대한 ______의 자책과 ______이 생겼다.
        - 이전에는 떳떳하고 당당했으나 죄를 지은 이후에는 ______이 생겼고, 스스로를 ______었다.
        - 이 모든 것은 ______의 효과가 아니라 ______이 깨어짐의 결과였다. 그래서 나타난 변화는 생리적, 물리적인 변화가 아니었고 ______적, ______적인 변화였다.
        - 아담과 하와의 ______의 결과를 ______께서 다루시는 방법은 특별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______하면서도 가장 ______ 방법이다.
                ㄱ. 두려움에 대해서 => ______ 앞에 나오게 하심
                ㄴ. 수치심에 대해서 => 과거의 ______을 덮어주심
        - 단지 ______과 ______을 아무렇지 않게 만드는 ______ 방법은 ______ 것이며 ______된 방법이다.


2-4.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책임을 떠맡기게 되었다.

        - 하나님: 두려움과 수치심의_______를 물으셨다. _______에 대한 죄를 지었음을 알고 계셨다.
        - 아담: '_______이 주셔서 함께 하게 하신 _______'라고 하면서 _______께 책임을 돌렸다.
        - 죄된 인간의 반응: 자신의 행동은 _______가 아니라고 함, 혹은 _______의 _______라고 함, 조상, 부모, 자녀, 다른 사람들의 _______로 돌림, 여기서 _______의 양식이 나타난다.
        - 책임전가의 결과: 가시덤불과 _______와 _______



       
        -아담은 _______을 통해서 _______에게 책임을 돌렸다.
        -아담의 책임전가의 근거는 _______와 관계된 것이었다.  그럴 때 _______으로부터 _______을 받게 되었다. 이 댓가는 역시 _______에 관계된 것이었다.
        -하와는 _______을 통해서 _______에게 책임을 돌렸다.
        -하와의 책임전가의 근거는 _______과 관계된 것이었다. 그럴 때 _______으로부터 _______을 받게 되었다. 이 댓가는 역시 _______에 관계된 것이었다.
        -우리가 책임을 전가할 때 _______을 벗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_______을 얻게 된다. 그것은 _______대로 _______는 것이었다.

        Q. 당신이 삶속에서 책임전가의 양식을 따른 결과를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어떤 경우였습니까?



2-5. 죄의식을 잊어버리며 둔감하게 만들었다.

        - 죄를 _______ 않는 것은 _______의 상실, 둔감화를 가져온다.
        - _______은 죄의식의 부정과 해체, 둔감화를 통해 그것에 _______해지게 만든다. 더 이상 _______과 _______을 갖지 않게 한다.
        - 그렇게 될 때에 내담자는 _______해지고 _______하며 살게 된다. _______을 공격하고 방어하며 조롱하고 멸시하며 _______를 거부하며 _______에 관심을 돌리며 살아간다. _______되는 것이다.
        -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문제의 본질을 회피하는 것이다. 기술과 조직, 체계에 의존하는 것이다. 뿌리는 썩어 있는데 줄기와 열매에 촛점을 맞추는 것뿐이다.
        - 뿐만 아니라 더 깊게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두려움과 _______ 때문이다. _______를 인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 하지만, 대책도 없이 심리학에서 과거의 모든 기억을 다 끄집어 내는 것은 절망과 환멸로 인한 자기파괴를 가져올 뿐이다.
        - 진정한 변화는 _______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스스로 _______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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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주제학습 5. 조직: 책임과 한계가 있는 상하의 관계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736
48 1주제학습 4. 관계: 정당성과 위치로 구분되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734
47 1주제학습 3. 진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의 접근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5 1904
46 1주제학습 2. 선택: 선과 악 사이에서 가지는 갈등과 고민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1 1723
45 1주제학습 1. 순위: 모든 일의 가치에 따른 행동기준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806
44 1주제학습 II. 겉사람의 문제 <목차>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4 1633
43 1주제학습 6. 사회: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생활함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7 1742
42 1주제학습 5. 직장: 부르심을 실현하고 비전을 실현함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6 2269
41 1주제학습 4. 학교: 세상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배움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25 2 1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