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the player...
45롬 6; 20-23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_6
2025. 5. 9. 금. 새벽기도회.
찬양: [408장] 나 어느 곳에 있든지 [542장] 구주예수 의지함이
개요: 네비게이토 성경요절 B3
[롬]6:20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느니라
[롬]6:21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롬]6:22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우리는 이번 주 ‘그리스도를 전파함’이라는 주제로 성경요절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을 묵상할 때 우리의 삶이 변화되고 달라집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는데 예수님을 묵상함으로 삶의 변화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묵상하면서 생각하고자 하는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입니다. 영생이라고 하면 거창하고 죽은 다음에나 의미를 갖는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세상에서도 충분히 그 가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생을 풀어서 쓰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그래서 죽은 다음에 발견하게 되는 영생은 ‘영원함’이라는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죽기 전에 살아 있을 때 발견하게 되는 영생의 의미는 ‘생명’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을 묵상하면서 생명을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요절은 롬6:23절입니다.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죄의 대가로 얻는 것이 사망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묵상하며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그 대가로 얻는 것은 ‘생명’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그러한 생명을 주십니다. 예수님을 묵상하고 마음에 새길 때에 우리는 생명을 얻게 됩니다. 그 생명을 단순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명과 비교하면 안 됩니다. 진정한 생명은 그 반대인 사망과 비교해야 합니다. 그것이 앞절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롬]6:20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느니라
[롬]6:21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죄의 종으로서는 의에 대해서 자유롭습니다. 의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어차피 죄의 종이고 그 마지막이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교도소에서는 준법 정신을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얽매어 지내기 때문입니다. 사망을 향해 나아가는 인간에게 생명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런 모습을 부끄러워 하고 안타까워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소망이 있습니다. 바로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입니다.
직업이 없을 때에는 무직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취직을 하면 사람이 달라집니다.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소망과 긍지가 생깁니다. 그 일이 공무원일 수도 있고 기업인일 수도 있습니다. 소속된 곳에서의 의미가 생깁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그런 변화가 생깁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예수님께 소속된 자가 되고 그런 의식이 우리가 사망을 향해 나아가는 자가 아니라 생명을 향해 나아가는 자가 되게 합니다. 22절을 보십시오.
“[롬]6:22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우리는 죄로부터 해방되었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습니다. 그 열매를 꾸준히 맺으면 그 끝은 영생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로 성도로 일군으로 살아가면서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을 추구하면 마침내 영생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우리는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생산하는 자요 잃어버리는 자가 아니라 계속 얻는 자인 것입니다.
돈을 차곡 차곡 모으면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와 같이 생명을 계속 쌓으면 쌓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 기쁨을 누려 보십시오. 오늘도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을 위해서 노력할 때 얻게 되는 것과 맺게 되는 것, 그리고 행하게 되는 것을 기뻐하며 생명으로 충만하게 되는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주님이 주시는 생명으로 충만하게 되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