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5-10] 5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6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가로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기시나이까 ?' 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의 하는 것을 네가 이제는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8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9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 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10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 구원받은 이후에도 날마다의 삶속에서 짓는 죄가 있습니다. 그 죄에 대해서 우리는 새로운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심판을 받아 지옥에 가는 죄가 아니라 단지 씻어야 하는 죄, 혹은 변화되어야 하는 죄입니다. 이미 신분이 바뀌어진 이후의 죄사함은 신분이 다시 변경될 것을 두려워하게 만드는 죄사함이 아니라 신분을 더욱 확고히 하는 죄사함입니다.
1) 당신은 만약 죄를 짓고 회개를 하는 일들이 반복된다면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의 자녀됨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사람들은 만약 자녀가 죄를 많이 지으면 그 부모님과의 관계가 끊어진다고 생각할까요?
3) 하나님은 죄인이었던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그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 속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