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0:14-17] 14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16 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이 믿음은 그냥 생긴 것이 아니고 복음에 관한 무엇인가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음에 관한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스스로의 능력으로 갖게 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로 갖게 된 것입니다.
1)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을 믿게 되었습니까? 2) 다른 성도들은 어떻게 하나님을 믿게 되었을까요? 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음을 듣게 하시는 방식은 무엇인가요? 4)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복음을 듣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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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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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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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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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