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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설교본문] 2022년 2학기 제자반

 

 

2022. 11. 27. 주. 오후1시반

 

34나 2; 8-13 여호와가 대적이 되는가 한편이 되는가_1

2022. 11. 27. 주. 주일오전예배.

*개요: 나훔서에서 신앙을 세움, [74경건]

[나]2:8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모인 못 같더니 이제 모두 도망하니 서라 서라 하나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
[나]2:9     은을 노략하라 금을 노략하라 그 저축한 것이 무한하고 아름다운 기구가 풍부함이니라
[나]2:10     니느웨가 공허하였고 황폐하였도다 주민이 낙담하여 그 무릎이 서로 부딪히며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모든 낯이 빛을 잃도다
[나]2:11     이제 사자의 굴이 어디냐 젊은 사자가 먹을 곳이 어디냐 전에는 수사자 암사자가 그 새끼 사자와 함께 거기서 다니되 그것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었으며
[나]2:12     수사자가 그 새끼를 위하여 먹이를 충분히 찢고 그의 암사자들을 위하여 움켜 사냥한 것으로 그 굴을 채웠고 찢은 것으로 그 구멍을 채웠었도다
[나]2:13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네 병거들을 불살라 연기가 되게 하고 네 젊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 내가 또 네 노략한 것을 땅에서 끊으리니 네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 내가 깨달은 것 / 깨달아야 하는 것
-하나님께서 시간을 주시고 심판이 있으며 그 시간이 오기까지 기회를 주시는 것이 있음
-망하기 전에 징조가 있고 하나님 안에서 주시는 메세지를 잘 파악해야 하겠다
-내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해야겠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일어나게 될 것은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심판이 이루어지기 전의 모습이 있는데 결말이 이르겠구나.
-이전에는 구원을 받았지만 지금은 대적이 되는 것이 경고의 의미가 있음,
-심판이 있기 전에 경고가 있고 돌이킬 수 있게 기회를 주시는데 들을 수 있도록 귀를 열어야겠다,


2. 사건에 대한 이해
-그 구멍을 채웠었도다, 그런 풍족함이 기회였음, 등돌릴 수 있는 유혹에 빠짐,
-상황이 안 좋아지거나 분노하고 그런 모습이 있는데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여야 함, 연기와 칼, 끊어짐에 대한 경고가 하나님의 메세지,
-그 새끼를 위하여, 그의 암사자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대적이 되고 목소리가 들리지 않게 됨,
-파견자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은 상태  
-연기가 되고, 멸하여지고, 끊어졌음,
-네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최후의 심판의 모습,
 


3.감정에 대한 이해
-
-



4.행동에 대한 이해
-
-









 

 

2022. 11. 13. 주. 오후1:30

 



34나 1; 8-15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는 자들_1

2022. 11. 13. 주. 주일오전.

*개요: 나훔서에서 신앙을 세움, [84교육]

[나]1:8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악, 죄를 지었다고 해서 쫓아내시는 것은 아니다,  
-선, 하나님이 하시는 것은 선이고 개인이 하면 악이 된다,
-선, 이해가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혼란이 있다.



[나]1:9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선, 선을 주도하시는 하나님의 모습
-하나님의 심판이 선함을 붙들어야 함, 절대선을 생각해야 함,



[나]1:10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 같이 취한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탈 것이거늘

-그들의 존재는 악을 나타냄
-그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선을 나타냄,
-


[나]1: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악한 것을 권하는도다


[나]1: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
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라


[나]1:13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네 결박을 끊으리라



[나]1: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령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준비하리니 이는 네가 쓸모 없게 되었음이라

-선, 선을 주도하시는 하나님, 돌아오는 사람들이 선에 동참하게 됨, 선을 완벽하게 이루시는 분,
 

[나]1:15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선, 하나님이 행하시는 아름다운 모습, 다 이루어지는 모습, 결과적으로 선을 주도하심,


*소감
-성경말씀을 토대로 트레이닝을 하고 있음, 세상 나가서도 가치관을 보아야 겠다, 나훔볼 일이 없는데 기쁘고 감사함,
-성경의 이해와 개인의 철학을 정립해나갈 수 있어서 감사함,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이해, 절대선에 대한 깨달음,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됨
-죄를 지으면 하나님의 벌을 받는데 죄를 통해서 심판을 달게 감사하게 받아야 함,
-구원과 심판의 균형을 생각하게 됨, 잘 되지 않지만 구원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삶을 고민함,







 

 

 

 

 

 


34나 1; 1-7 환난 날의 산성이신 하나님_1

2022. 11. 6. 주. 주일오전.

*개요: 나훔서에서 신앙을 세움, [52능력],

[나]1: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나]1: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보복하시는: 단순히 벌을 내리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애정이 있으시구나, 그것을 잊지 않으시는구나, 내 백성을 압제하는 것에 대한

-질투하시며: 마땅히 받으셔야 하는 경배와 사랑이 없을 때,



[나]1: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하나님의 흔적, 기억이 남았음, 생명와 사망에 대한 경험, 강아지 출산, 어미가 스트레스,

-천둥, 번개: 번개가 거실에 들어왔음, 하나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신적경험,



[나]1: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바다, 바산, 갈멜,: 놀라운 범위, 광범위한 하나님의 능력의 규모, -> 삶의 주권의 역사, 하나님께 주권을 드리고 평안하게 됨,
-> 힘든 훈련 속에서 지금까지 도우셨던 하나님을 생각함,
-> 이제까지 순간 순간 도우셨던 하나님을 생각함, 의외로 도우시는 하나님을 깨달음,



[나]1:5     그로 말미암아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솟아오르는도다

-



[나]1:6     누가 능히 그의 분노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의 진노를 감당하랴 그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니 그로 말미암아 바위들이 깨지는도다

-


[나]1:7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생활하면서 기뻤던 일들 내 삶을 보호하시는구나,

-나훔 선지자의 의도가 생각됨, 심판에 대한 말, 대조가 됨, 효과를 주려고 함, -> 경고의 의미,





 

 

 

 

 

 

 

 

 

2022. 10. 30. 주. 오후 1:30

 

 

33미 3; 1-8 여호와의 영으로 행하는 사람들

 

[미]3:1 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아 들으라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리더의 역할의 덕목, 그렇지 못한 상황들, 정의를 아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음,

-동일: 삶의 의무, 정체성, 의미, 많이 와 닿음, 요즘 세대의 의미가 없어서 허무하게 되는데, 사는 것이 의미없이 유행임, 마음에 와 닿음,


[미]3:2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미]3:3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냄비와 솥 가운데에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선으로 가는 것을 힘들어 한다, 악으로 가는 것은 너무 쉽다,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행했을 때 즐거움이 오니까, -> 구별하기가 힘들 수 있음, 고민을 해야 하는데, 고민 자체가 싫어지거나 피하고 싶음,



[미]3:4 그 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행위가 악했던 만큼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시리라

-얼굴을 가리시리라: 하나님께서 얼굴을 가리신다는 것은 고통 속에 있는 것, 악이 전체에 미치는 것, 고통을 당하는 백성이지만 부르짖더라도 가리심, 닫으시는 상황, 역사의 연속, 두려운 상황이다,



[미]3:5 내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들은 이에 물 것이 있으면 평강을 외치나 그 입에 무엇을 채워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전쟁을 준비하는도다 이런 선지자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미]3:6 그러므로 너희가 밤을 만나리니 이상을 보지 못할 것이요 어둠을 만나리니 점 치지 못하리라 하셨나니 이 선지자 위에는 해가 져서 낮이 캄캄할 것이라

-예수님이 바리새인들에게 하는 말씀과 비슷함, 영적인 우둔함,


[미]3:7 선견자가 부끄러워하며 술객이 수치를 당하여 다 입술을 가릴 것은 하나님이 응답하지 아니하심이거니와
[미]3:8 오직 나는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해져서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이리라

-오직 나는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해져서: 자기 행복을 위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같은 흐름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를 해야 겠다,

-오직 나는: 나의 다짐, 나의 결심, 내 자신의 모습에서 변화를 이루어야겠다.





 

 


2022. 10. 16. 주. 오후1시반

 

33미 2; 1-7 정직한 삶에 대한 예언이신 그리스도_1


[미]2:1     그들이 침상에서 죄를 꾀하며 악을 꾸미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미]2:2     밭들을 탐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차지하니 그들이 남자와 그의 집과 사람과 그의 산업을 강탈하도다
[미]2:3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이 족속에게 재앙을 계획하나니 너희의 목이 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요 또한 교만하게 다니지 못할 것이라 이는 재앙의 때임이라 하셨느니라
[미]2:4     그 때에 너희를 조롱하는 시를 지으며 슬픈 노래를 불러 이르기를 우리가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그가 내 백성의 산업을 옮겨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 밭을 나누어 패역자에게 주시는도다 하리니
[미]2:5     그러므로 여호와의 회중에서 분깃에 줄을 댈 자가 너희 중에 하나도 없으리라
[미]2:6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이것은 예언할 것이 아니거늘 욕하는 말을 그치지 아니한다 하는도다
[미]2:7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영이 성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유익하지 아니하냐


1. 원리, 소감, 느낌, 감상
-1절, 마치 언제나 어떤 일을 도모하고, 계획과 결심을 하던 습성, 결핍 속에서 살아온 세대, 메꿔야만 해, 성취해야 해,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을 의를 계획하는 것이다.
-6,7절, 은밀하게 하시는 이유를 깨달음,
-7절, 죄악을 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말을 들을 수 있다는 자체가 은혜이다, 이런 말을 듣고 있으니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음,
-6,7절, 인간은 악하다,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와서, 전적타락, 우상때문에, 우리의 구원자 없이는, 듣기 싫어하는 악한 마음을 받아들임,
-6절, 계속 선지자들이 말을 해줌, 그러나 먹히지 않음, 예수님오셔서 은혜로 살아가는 세대인데, 크고 작은 패배를 경험하게 됨,
-1절, 우상을 생각함, 그로 인해서 죄가 생기고 재앙으로 이어짐,
-자기 중심성, 내 관심에만 집중하는 것, 다른 사람을 제외하는 것이 와 닿았음,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을 벌을 주신다, 재앙을 주신다,
-7절, '나의 말이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유익하지 아니하냐' 이 말이 많이 와 닿았음, 항상 하나님 앞에 마음이 옳을 때에는 괜찮지만 옳지 않을 때에는 이 말씀을 생각하며 돌이켜야 한다.



2. 예화, 경험,
-믿고 나서 하는 모습이 하나님을 따르는 모습인가, 나를 구현하는 모습인가,
-정직하게 하게 하는 모습을 하나님의 말씀



3. 방법
-항상 용서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례
-









 

 

2022. 10. 9. 주. 오후.


33미 1; 8-16 여호와의 심판 속에서 구원을 바라봄

*개요: 미가서에서의 신앙의 세움, 26심층


[미]1:8 이러므로 내가 애통하며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행하며 들개 같이 애곡하고 타조 같이 애통하리니
[미]1: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미]1:10 가드에 알리지 말며 도무지 울지 말지어다 내가 베들레아브라에서 티끌에 굴렀도다


[미]1:11 사빌 주민아 너는 벗은 몸에 수치를 무릅쓰고 나갈지어다 사아난 주민은 나오지 못하고 벧에셀이 애곡하여 너희에게 의지할 곳이 없게 하리라
[미]1:12 마롯 주민이 근심 중에 복을 바라니 이는 재앙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성문에 임함이니라
[미]1:13 라기스 주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라기스는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미]1:14 이러므로 너는 가드모레셋에 작별하는 예물을 줄지어다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왕들을 속이리라
[미]1:15 마레사 주민아 내가 장차 너를 소유할 자로 네게 이르게 하리니 이스라엘의 영광이 아둘람까지 이를 것이라
[미]1:16 너는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 네 머리가 크게 벗어지게 하기를 독수리 같게 할지어다 이는 그들이 사로잡혀 너를 떠났음이라



2관점적해석


1. 자신
-16절, 비극적인 장면, 하나님을 떠나고 우상을 갖는 상태가 얼마나 처참한지를 경계하게 되었다.
-12절, 근심 중에 복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기쁨 중에 복을 바라는 것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우상, 내 마음에 좋아하는 것, 다른 관심사에 따라가면 결국은 안 좋은 결과가 옴을 생각해싸.


2. 타인
-9절, 세상 사람들이 복을 바라지 못할 것, 고치지 못할 것, 포기하면 더욱 좌절한다.
-12절, 더 나빠질 것도 없다, 더 나쁜 선택을 할 것이다, 그러면 추락에는 끝이 없음을 경험하게 된다.
-8-10절, 자신을 부정당하는 느낌, 나는 잘하고 있는데,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3. 하나님
-8절, 하나님의 아파하심, 이미지화 해보면 상상이 됨, 하나님은 자녀들의 어리석음에 대해 통곡하신다.


4. 사탄
-13절, 죄를 자행하는 주민들에 대해 사탄이 기뻐한다,
-11절, 주민들의 방자함, 조선말의 혼란, 그러한 혼란과 분열을 사탄은 기뻐한다.



 

 



20222. 10. 2. 주. 오후.



 

33미 1; 1-7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와 메시야의 소망_1
  
2022. 10. 2. 주. 주일오전예배.
 
[미]1:1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미]1:2        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곧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
 

[미]1:3        여호와께서 그의 처소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미]1:4        그 아래에서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 앞의 밀초 같고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미]1:5        이는 다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로 말미암음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냐
 

[미]1:6        이러므로 내가 사마리아를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내리고 그 기초를 드러내며
 

[미]1:7        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그 음행의 값은 다 불살라지며 내가 그 목상들을 다 깨뜨리리니 그가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6절, 포도 심을 동산: 싹 다 없애버리심, 아무 것도 없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심, 다시 나아갈 기회를 주심, 다음에 할 수 있는 일을 주시는 것을 생각함,

-7절, 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하나님 보다 앞서 있는 것을 새롭게 했음, 돌이켜야겠다,

-7절, 기생의 값, 돌아가는 것, 마음의 중심이 하나님을 염두에 두면서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하나님이 하게 하시는 것을 중심으로 일을 해야겠다, 중심이 어떠한가가 중요함,

-7절,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욕구들, 쌓아왔던 것,

-7절, 그 목상들을 다 깨뜨리리니, 회개와 죄지음의 반복, 새 신앙을 채워야 한다,

-7절, 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욕망이 깨짐, 하나님은 그렇게 해서라도 우상을 따르게 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따르게 하신다,

 

 

 

 

 

 

 

2022. 9. 25. 주.




32욘 2; 2-9 내가 했던 일과 하나님이 하신 일_1

[욘]2:2     이르되 내가 받는 고난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내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욘]2:3     주께서 나를 깊음 속 바다 가운데에 던지셨으므로 큰 물이 나를 둘렀고 주의 파도와 큰 물결이 다 내 위에 넘쳤나이다
[욘]2:4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욘]2:5     물이 나를 영혼까지 둘렀사오며 깊음이 나를 에워싸고 바다 풀이 내 머리를 감쌌나이다
[욘]2:6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욘]2:7     내 영혼이 내 속에서 피곤할 때에 내가 여호와를 생각하였더니 내 기도가 주께 이르렀사오며 주의 성전에 미쳤나이다
[욘]2:8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모든 자는 자기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사오나
[욘]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나이다 하니라


1적용적해석

1.원리
-8,9절, 자신에게 베푸신 은혜를 잊어버리면 거짓을 숭상할 수 밖에 없음, 주지 않은 것을 원하게 되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을 깨달았음,
-깨달았을 때 기도를 하게 되고 하나님께 돌아가게 된다, 그러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됨
-심판에 대해서 쉽게 생각했었음, 담대한 마음이 있음, 회개한 마음이 있었음, 삐딱하게 생각함, 감히 판단하지 않았는가, 하나님의 통합적인 구원이 있었음,
-7절, 하나님의 은혜를 세심하고 작은 일들 속에서 경험함, 해결의 실마리를 생각하게 됨,
-나도 하나님이 올해, 이번 달 하게 하신 것을 생각하면 기도가 될 수 있음,
-8절, 은혜를 버리는 것, 세상 사람들,
-3-5절, 어려운 상황이 잘 적용이 됨, 고통 가운데서 부르짖지 못함,




2.예화
-서울 사람들의 행복의 액수는 10억, 매달 천만원, 그럴 때 항상 불행하지만 받은 것을 생각해서 감사함을 갖자,
-고통 속에서 돌아가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안타까움처럼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
-운전에서의 안이함, 졸음운전, 과속운전, 이럴 때 경각심을 갖는 것처럼 하나님을 생각함,
-개가 눈빛으로 사람과 교감함 같이 하나님과 교제함,
-음악에 심취하지 않고 하나님을 생각함,
-오랜 해외생활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음을 감사했음
-부름받아 나신 이몸
-식당 벨 누르듯이, 하나님을 의지하자,
 

 

 

 

2022. 9. 4. 주일.



32욘 1; 1-5 폭풍 가운데서 잠을 자는 이유


[욘]1: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욘]1: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 하시니라
[욘]1: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
[욘]1:4     여호와께서 큰 바람을 바다 위에 내리시매 바다 가운데에 큰 폭풍이 일어나 배가 거의 깨지게 된지라
[욘]1:5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들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1. 원리
-h, 내 마음에 원하는 대로 하려고 하니까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다, -> 예배(하나님의 뜻)에 붙어 있어야 겠다,
->기도를 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기다려야겠다,

-t, 5절,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악착같이 사는 사람들이 있구나, 진짜 신을 따르는 나에게 열심을 가져야 겠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 큰 일에 의지하는 것,


-s, 4절, 하나님의 부르심을 거부하는구나, 나도 그 자리를 힘들어 하는구나, 인내를 하나님에게 구해야겠구나, 잠잠히 기다리야겠다,
->주의력을 다른 것에 쏟음, 허용함, 하나님으로 그것을 채우는데, 시간이 없기도 한대, 분산이 되지 않게, 하나님의 관계를 지킬 수 있구나,


-h, 3절, 싫어하는 사람들에 대한 마음을 잘 정리해야겠다, 어떤 마음을 가야 하는지, 의지를 조성해 주시기를 바람,
->마음을 드려야겠다, 엄청 안 하고 있었구나, 나의 유익, 느낌만 있었는데, 의지하면서 가야겠다,


-y, 5절, 영적인 잠을 자는 것이 문제구나, 그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음,
->감정에 사로잡히기 않게 노력해야겠다,

-y, 나에게 적용해서 회개할 수 있음,
->하나님께 대한 소망, 어떻게 이루어질까, 부르심만 따라서 나아가기,

-s, 3절,
->하나님을 도망다니지 말고 하나님께 물어보고 나아가자,










 

 

 

2022. 8. 21. 주.

 

 

 

31옵 1; 9-14 하나님께서 에돔에게 원하시는 모습_1


[옵]1:9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말미암아 에서의 산에 있는 사람은 다 죽임을 당하여 멸절되리라
[옵]1:10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옵]1:11     네가 멀리 섰던 날 곧 이방인이 그의 재물을 빼앗아 가며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 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 사람 같았느니라
[옵]1:12     네가 형제의 날 곧 그 재앙의 날에 방관할 것이 아니며 유다 자손이 패망하는 날에 기뻐할 것이 아니며 그 고난의 날에 네가 입을 크게 벌릴 것이 아니며
[옵]1:13     내 백성이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성문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고난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재물에 손을 대지 않을 것이며
[옵]1:14     네거리에 서서 그 도망하는 자를 막지 않을 것이며 고난의 날에 그 남은 자를 원수에게 넘기지 않을 것이니라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4절, 남은 자를 지키고 보호하고 원수를 대적하는 것,

2. 본문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2절, 패망할 때 기뻐하지 않는 것, 실패하는 것에 대해서 슬퍼하고 안타까워 하는 것,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상황을 파악하는 과정,
-결정을 기다리는 것,

4. 본문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12절: 고난을 방관하는 것, 패망을 기뻐하는 것, -> 남의 불행이 기쁨이 되는 것이 내 모습과도 같다, -> 친구의 곤경 => 개인적인 것인지, 신앙적인 것인지를 구별해야 함,  

-12절: 방관할 것이 아님, -> 피해자를 구조해 주는 것,


*소감, 결심
-지속적인 선한 마음을 따라가야겠다,
-악인에게도 긍휼한 마음을 가져야 겠다,
-예수님의 군중들에 대한 마음, 나의 연약함이 있음,
-십자가의 기도나 스데반의 기도를 생각해 보면서, 내가 할 일을 생각해 보았음,
-악을 버리고 선으로 가는 일이 어렵지만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
 






 

 

 

2022. 8. 14. 주.

 
31옵 1; 5-8 지혜 있고 지각 있는 자들의 선택


[옵]1:5     혹시 도둑이 네게 이르렀으며 강도가 밤중에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만족할 만큼 훔치면 그치지 아니하였겠느냐 혹시 포도를 따는 자가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그것을 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옵]1:6     에서가 어찌 그리 수탈되었으며 그 감춘 보물이 어찌 그리 빼앗겼는고
[옵]1:7     너와 약조한 모든 자들이 다 너를 쫓아 변경에 이르게 하며 너와 화목하던 자들이 너를 속여 이기며 네 먹을 것을 먹는 자들이 네 아래에 함정을 파니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옵]1: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I.적용적 해석

1-1. 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7절: 마음이 지각이 없다는 것, 마음에 하나님이 없으면, 속임을 당한다, -> 마음에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각, 감각이 없으면 속임을 당한다,

-7절: 약조한 모든 자, 화목화던 자들의 변질, 믿음이 좋다는 사람도 지각이 없을 때 분별을 못하는 경우가 있음

-8절: 지각을 가질 수 있는가를 생각할 때, 지각을 얻기 위해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이 필요함,

-8절: 지혜가 있으면 심판을 받지 않는다.  

 

1-2. 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예화’는 무엇입니까?

-자녀들을 기를 때 하나님의 원리를 지키면서 산다, 세상으로부터 오는 지혜를 따르면 어려움을 당하는 경험

-어리석어서 지각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욕심이 있어서 끌려들어감, 욕심을 버리게 함,

-다윗이 시글락에서 하나님께 물었던 경우,



1-3. 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4. 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 결심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이 지혜이다,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는 것이 지각인데 그것을 단순하게 생각하지 말고 지정의를 활용해서 알기를 원해야겠다
-인내를 가지고 노력하게 하는 것이 필요함,


 

 


 
 2022. 8. 7. 주일. 오후 1:30
 

 

   


[옵]1:1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나라들 가운데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와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옵]1:2 보라 내가 너를 나라들 가운데에 매우 작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옵]1:3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옵]1:4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V. 분석적 해석
5-1. 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단어’는 무엇입니까?
-'오바댜의 묵시라': 경고 문구를 잘 봐야 겠다, -> 수영금지,  



5-2. 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어구’는 무엇입니까?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아무리 날아 올라도 하나님은 찾으신다 -> 산속으로 도망치는 사람, 도망자, 죄를 숨으려고
- 높은 곳에 사는 자/땅에 끌어내리겠느냐: 삶 속에서 하나님을 망각하면 높아지고자 하면 그런 마음이 상당부분 차지하게 된다, 하나님을 생각해서 따라가고자 하는 마음, -> 청문회때 자신의 잘못을 보게 됨,




5-3. 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장’은 무엇입니까?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의지하는 것이 많음, 자신의 교만이고 속아 넘어가서 경고처럼 보게 됨, 의지할 부분이 하나님 밖에  없구나, -> 자신의 경험, 연륜을 의지하게 되는데, 그것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음,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학교에서 우등상 타면서 다른 사람을 무시함, 은혜 받고 나서 수준이 달라짐, 가장 평범한 것에 온전하다, 많이 당했음, 깨달음, -> 나의 겸손이 나를 보호하는구나,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하나님의 주권의 중요성, -> 느부갓네살, 갑작스러운 질병, 사고,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마음의 교만이 자신을 속였음, 뿌리 깊음, 속은 줄 모름, 교만하다고 느끼는 사람들 ->  자신이 늘 잘한다고 하는 사람, 마음의 교만, 스스로 속은 줄을 모르는 사람들, 댓가를 치르는 것을 볼 때 잘 경계해야 하겠구나,  화분에 노란 버섯이 피었음, 독버섯,


5-4. 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결심)
-성경을 잘 읽어야 겠다,
-지각을 하지 말아야 겠다,
-현재의 일에 대해서 분별하면서 기도해야겠다
-해야 할 일, 하지 말아야 일을 구별해야겠다
-기도를 무시로 해야겠다, 분별해야겠다,
-내안의 교만을 생각하고 기도하고 감사하겠다,
-하나님께 물어야겠다,




 

 

 

 

2022. 7.24. 주일 오후1:30

 
30암 3; 1-7 하나님께서 경고하시는 이유

[암]3: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암]3: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암]3:3     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암]3:4     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암]3:5     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암]3:6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암]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VI. 통찰적 해석
6-1. 본문에서 ‘이해’가 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동행할 수 있도록 뜻이 같게 훈련시키신다.
-하나님은 주고받는 면이 있으시니 인격적이시다.
-재앙이 하나님의 행하심과 연결되어 있구나.
-하나님께서는 심판과 재앙의 비밀을 알려주신다.


6-2. 본문에서 그 이해와 관련된 ‘사건’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동행할 수 있도록 뜻이 같게 훈련시키신다. -> 재앙의 예고
-하나님은 주고받는 면이 있으시니 인격적이시다. -> 세상에서 막으실 때, 말씀을 알려주심,
-재앙이 하나님의 행하심과 연결되어 있구나. -> 이스라엘에 임한 재앙들, 천재지변을 생각함,
-하나님께서는 심판과 재앙의 비밀을 알려주신다. -> 비밀을 알려주심, 꿈이나 감각되게 하신다,


 
6-3. 본문에서 그 사건과 관련된 ‘감정’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동행할 수 있도록 뜻이 같게 훈련시키신다. -> 재앙의 예고  -> 두려움,   
-하나님은 주고받는 면이 있으시니 인격적이시다. -> 세상에서 막으실 때, 말씀을 알려주심, -> 호기심, 알려고 함, 오기,  
-재앙이 하나님의 행하심과 연결되어 있구나. -> 이스라엘에 임한 재앙들, 천재지변을 생각함, -> 분노,  
-하나님께서는 심판과 재앙의 비밀을 알려주신다. -> 비밀을 알려주심, 꿈이나 감각되게 하신다, ->  혼란, 절망



6-4. 본문에서 그 감정과 관련된 ‘행동’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동행할 수 있도록 뜻이 같게 훈련시키신다. -> 재앙의 예고  -> 두려움, -> 도망간다
-하나님은 주고받는 면이 있으시니 인격적이시다. -> 세상에서 막으실 때, 말씀을 알려주심, -> 호기심, 알려고 함, 오기, -> 극단적인 행동
-재앙이 하나님의 행하심과 연결되어 있구나. -> 이스라엘에 임한 재앙들, 천재지변을 생각함, -> 분노, -> 단절, 좌절,
-하나님께서는 심판과 재앙의 비밀을 알려주신다. -> 비밀을 알려주심, 꿈이나 감각되게 하신다, ->  혼란, 절망 -> 자포자기, 도망,


*소감
-이해하려고 하면 동행할 수 있음,
-훈련에 대한 감사, 무감각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
-하나님의 뜻은 알려고 하는 것이 중요함
-하나님의 말씀은 무궁무진하다. 들으면서 공부해야겠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런 저런 뜻을 주신다. 생각해야된다. 
 

 
 
  

 

 
 7. 14. 주일 오후 1:30
 

30암 2; 6-12 예언하지 못하게 하던 사람들의 소망

 
 
 
 

[암]2: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암]2:7     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암]2:8     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신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암]2:9     내가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였느니라
[암]2:10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가 차지하게 하였고
[암]2:11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암]2:12     그러나 너희가 나실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12절: 그리스도인이 악을 주도하는 모습, 악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 포도주를 마시지 않고 예언을 따라가는 삶이 중요함, 반대개념,

6절: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악하고 옳지 않은 것을 느낀 적이 있었는데, 악인에게 반드시 처벌하시는 모습,

9절: 아모리 사람들에 대한 진멸, 키의 백향목 높이, 강하기는 상수리 나무, 옴짝달싹 못하는 상태, 드러내시는 모습, 은혜와 사랑을 경험하게 됨, 진실, 제지를 당하고 경험이 있음,

9월: 열매와 뿌리, 사사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심판, 잔인한 하나님, 하나님의 생각이 우리와는 다르시다,

12절: 나실 사람, 선지자, 교육과 현장의 모습이 생각을 다르게 만든다, 결혼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함, 세속화되어감, 하나님의 진리가 무시가 됨,

10절: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 주신 축복, 선지자적인 사명도 보호하신 하나님의 은혜,

9절: 체외충격파, 이야기가 공감이 되었음, 부족함을 깨닫게 되는 것이 중요함,

9절: 아모리 사람들이 진멸된 모습, 경외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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