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73)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행사] 48갈 1;1-5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2

Loading the player...


 

481;1-5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2

 

 2014.7.28.. 전교인수련회 개회예배

 

*개요: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1:2 함께 있는 모든 형제로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1: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1:5 영광이 저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갈라디아서는 우리에게 로마서와 짝을 이루어서 율법의 행위에 따르지 않는 은혜로 말미암는 복음의 본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복음에 있어서 율법과 은혜의 엄밀한 구분은 매우 필수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통해 율법과 은혜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성경을 연구함이 없이는 율법과 은혜의 본질을 깨달을 수 없어서 온전한 신앙생활이 안되고, 또한 그것을 깨닫지 못하면 형식적이며 외식적인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래서 이 갈라디아서는 신앙과 삶을 일치시키도록 만드는 하나님의 말씀이 됩니다.  

 

이제 이러한 갈라디아서의 시작이 사도 바울의 정체성과 관련한 문구로 시작하고 있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그것은 이제부터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근원이 인간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말하려고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대개 말하고자 하는 자는 말하는 내용의 근원과 권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잘못된 근원이나 권위는 말의 내용을 손상시킬 뿐입니다. 오직 진실한 권위만이 그 말의 의미의 진실성을 보장하여 줍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도 바울이 자신이 어떻게 사도가 되었는가를 설명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그것은 사람에게서가 아니라, 하나님에게서였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바울이 사도가 된 것은 사람들에게서 난 것이 아니고,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임의로 된 것이 아니고, 훈련으로 된 것도 아니었습니다.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직분이 아니고,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직분도 아닌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된 직분이며,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해서 만들어진 직분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자신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가 왜 신앙생활을 시작했고 그에 따른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을까요? 그 모든 것이 우리 자신이 결심을 하고 계획을 해서 시작된 것인가요? 내가 신앙생활을 해야 겠다고 해서 시작하고 내가 변화된 삶을 살아야 겠다고 해서 그런 삶에 대한 목표를 가지게 된 것인가요? 우리가 수련회에 온 것도 우리가 오고 싶어서 온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모든 근원과 근거는 전부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 하나님은 우리가 이 교회에 온 것과 이 수련회에 온 모든 선한 것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우리에게 자유가 있기는 있습니다. 그 자유는 악 중에서 더 큰 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그것은 그 자유는 악한 죄성의 자유이지 온전하게 선을 택하는 자유는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선하게 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과 역사하심 속에서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를 깨닫는다면 이러한 도우심과 역사하심은 더욱 분명해 집니다. 그분은 죽은 자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를 살리신 분이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은 우리 인간의 구원을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그 모든 일에 삼위 하나님은 동등하게 능동적으로 역사하십니다. 성경에는 롬 4:25에서 능력으로 예수님께서 살아나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능력으로 살아나셨습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보내어지셔서 역시 동일하게 능력가운데서 역사하십니다. 여기에는 어떤 수동적인 분도 존재하시지 않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모두 능동적인 분이십니다. 바로 그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에 의해 바울은 사도가 되었습니다. 두 분 하나님의 능동적인 사역에 의해서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이 된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도 하나님께 이끌려서 이곳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는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1:2 함께 있는 모든 형제로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1: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왜 여기서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을 강조하는 것일까요? 인간의 노력과 열심으로 감당하기만 하면 안되는 것일까요?  이는 커다란 중요성을 안고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사람에게서 나왔는가, 하나님에게서 나왔는가는 전혀 다른 방향을 갖습니다. 내가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있는가 없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심지어 이러한 차이는 전혀 대조적이며, 완전히 모순된 방향으로 나아가기까지 합니다. 그 분명한 차이가 10절말씀에서 나타납니다. 만약 바울이 사람에게서 난 사람이었다면, 당연히 사람을 좋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하나님을 좋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 마음에 들어야 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라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그 사람은 정상이 아닙니다. 때로 하나님의 기쁨과 사람의 기쁨이 완전히 배치되는 상황이라하더라도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노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기쁨은 전혀 고려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군인과 용병의 차이를 생각해 보십시오. 군인은 국가의 부르심을 받아 군인의 임무를 다합니다. 그러나 용병은 그저 자신의 수당만을 생각할 뿐입니다. 군인의 충성도와 용병의 충성도는 비교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근거를 하나님 안에서 발견할 때에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 자녀가 된 것입니다. 입양아의 경우에도 그 자신의 선택이 아니라 양부모의 선택이 중요했습니다. 그러한 선택 속에서 진정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 안에서만 사도 바울의 권위가 있습니다. 바울의 능력이 있습니다. 사도 바울 자신의 능력과 권위가 아니라, 그를 보내신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그의 편지를 받으며 그의 복음에 대한 선포를 하나님께서 선포하시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오직 그가 모든 권위와 능력을 하나님께로서만 온 것으로 고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울의 삶에 하나님의 은혜 이외에 그 어떤 인간적인 수단이 사용되지 않았던 것은 그의 사역에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만약 누군가 그 직분과 사역에 인간적인 영향을 주었다면, 얼마나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할 것입니까? 그러나, 사도 바울은 인간에게서 나지 않았습니다. 그 어떤 인간도 사람을 사도로 만들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만드실 뿐입니다. 그래서 그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중요했고 그러한 은혜와 평강을 간구하였던 것입니다.

 

우리도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으로 인해 존재하는 자입니까? 사람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자입니까? 그것은 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인지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자인지 아닌지로 나타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들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을 의지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할 때에 우리는 스스로 하나님께로 난 자임을 고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누군지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바로 그리스도의 은혜로 나타난 자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은혜가 바로 우리를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1:5 영광이 저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그리스도의 가치와 존귀함이 그 자체로도 충만하시지만 우리를 통해서 나타나십니다.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해서 자기 몸을 드리심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의 삶은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그로 인해서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애플사를 창립한 스티브 잡스에게는 두 사람의 부모가 있었습니다. 친부모와 양부모였습니다. 그는 아기때 더이상 자신들을 키울 수가 없다고 판단한 부모에게서 떨어져 새로운 부모에게로 입양되었습니다. 새로운 양부모는 아기를 낳을 수가 없었고 입양을 원했었는데, 바로 그 부모에게로 입양된 것입니다. 나중에 평생을 함께 한 부모가 양부모임을 알게 되었을 때 스티브 잡스는 진심으로 부모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자신에게 어떻게 한 것을 그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친부모를 알게 되었을 때에는 모른 척했습니다. 친부모는 자신에게 어떻게 대했는지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양부모는 스티브 잡스의 성공과 업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양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입양된 자녀와 같습니다. 하나님안에서 다시 태어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전의 세상속에서 태어났었지만 그때의 과거를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새로운 하나님 안에서의 신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에게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기쁨과 소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교회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서 은혜와 평강을 빌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안에 거한다면, 주의 모든 것이 나의 것입니다. 이번 수련회를 통해서 진정한 주의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오직 주님의 사람으로서 주님만을 위해 봉사하고 일하며 노력하면서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온라인 상담전도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