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62)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절기] 43요 1 ;9-14 예수님은 왜 세상에 오셨는가?




43요 1 ;9-14 예수님은 왜 세상에 오셨는가?


( 2007-12-22, 성탄절 )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성탄절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성탄절에 이르기가지 우리는 우리에게 오신 예수님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에 해당하는 질문들을 가졌고 거기에 대한 의미들을 계속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마침내 그 날이 되었고 예수님은 이곳에 오신 완전한 의미를 찾을 때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깨닫는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나름대로 생각하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성경에서 나타내는 그 의미를 생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서 11절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십니다.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
이 말씀은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는 개념을 뒤집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이땅에 오셨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맞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것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더 발전된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구원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맞습니다. 하지만 이 말이 전부는 아닙니다. 더 구체적이며 더 오묘하고 더 완전한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는 의미를 이해할 때에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지만 오직 주님이 우리를 위해 오셨다는 것을 닳고 닳도록 들은 후에야 비로소 깨달을 수 있는 진정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11절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은 자기 땅에 자기 백성을 만나러 오셨던 것입니다.

그분의 계획과 뜻 가운데에서 주님은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아는 대로 구원을 위한 일이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더 중요한 것은 주님이 자기 땅에 자기 백성에게로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주님께서 세상에 오신 더욱 진정한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주님께 이 세상은 왜 자기 땅일까요? 언제 이 땅에 대해서 무슨 일을 하기라도 하신 것일까요? 오히려 주님이 손님이고 인간이 주인이 아닐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님은 참빛이십니다. 태초부터 있었던 빛의 근원이시며 세계 만물이 생성되기도 전에 있었던 주님의 참빛이셨습니다. 그 분으로 인해 세계가 만들어 졌고 지어졌습니다. 사실 이 땅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혼자서 이 모든 것을 만든 것이 아니고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 모든 일을 이루셨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주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하나님만을 알고 있었지 그 아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구원계획을 이루시려는 크신 경륜 가운데 아들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리고 그 아들을 친히 자기 백성에게로 보내셨던 것입니다. 그 백성은 바로 이스라엘이며 그 땅에 사는 민족이었습니다. 주님의 땅은 이 세계이며 그분의 백성은 이스라엘이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주님이 이 세상에 오셨을 때 그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그들은 왕되신 주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인정하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죽이려고 하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들이 바로 이스라엘의 지도자요 대제사장들이며 서기관들이고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주님은 자기 땅에 오셨고 자기 백성에게로 오셨으나 그들은 철저히 주님을 무시하고, 거부하며, 배격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주님을 왕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이 왕이었을 뿐입니다.

이 시대에 주님은 다시 오셨습니다. 성탄절을 통해서 주님은 그분의 나심을 기억하게 하십니다. 그분의 위엄과 영광과 존귀를 받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의 백성들은 어떠했습니까? 그분의 땅과 그분의 백성들에게서 주님은 외면받으십니다. 성탄절에 마땅히 주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나심을 기뻐해야만 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성도들은 더 이상 성탄절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그 성탄절의 시간을 활용하고 이용합니다. 성탄절의 절기와 형식을 무거운 규례처럼 여기고 나름대로 바쁘고 복잡하고 신경쓰이는 일들을 생각하며 주님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탄절보다 휴가를, 예수님의 나심보다 개인적인 계획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결국 이 모든 일들은 주님을 왕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주님을 구주로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모든 것을 귀찮게 만드는 분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얼마전 우리 청년부에서 본 ‘코치 카터’라는 영화는 우리가 주님을 무엇으로 생각하느냐를 다시금 생각하게 해준 좋은 영화였습니다. 고등학교 농구부 코치로 새로 부임한 카터씨는 학생들에게 계약서를 작성하게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코치로 인정하면 농구부에 남고 그렇지 않으면 내 체육관에서 떠나라고 말합니다. 그것을 인정하는 학생들은 남았고 인정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떠났습니다. 때로 얼르기도 하고 윽박지르기도 하고 많은 과제를 주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하면서 그들은 승리했습니다. 그들중 5명이 대학에 가고 그 팀은 가장 많은 화제를 모으면서 유명한 팀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주님을 왕으로 인정하면 주님을 우리를 이렇게 저렇게 다루십니다. 그 모든 일을 잘 감당하면 마침내 우리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유익을 주시기 위해서 여러 가지 일들을 명령하십니다. 이런 저런 눈치를 보시는 것이 아닙니다. 당당하게 명령하십니다. 왜냐하면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분을 왕으로 섬긴다면 이건 하고 저건 못하고 하지 않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명령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말씀에 잘 순종하고 나갈 때 우리는 영접하는 자들이 됩니다. 그들에게는 권세를 주십니다. 이는 바로 어떤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된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입니다. 친척관계로나 혹은 인간관계로나 다른 이기적인 목적으로 된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을 믿고 그 유익을 누리는 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진실된 하나님의 사람들이 되었을 때에 우리 안에 거하시는 주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눈이 열리고 그 영광을 바라봅니다. 그것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고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모습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주님을 따라 가면서 주님을 닮은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누리는 영광입니다. 우리 자신이 그렇게 되는 것 말입니다.
예수님이 자기 사람들에게 오셔서 자기처럼 만드시는 이 놀라운 연합에 우리 모두가 동참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그러한 2008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