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68)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절기] 42눅 23; 37-43 함께 낙원에 있게 된 자2



Loading the player...


Loading the player...


*

 

  

4223; 37-43 함께 낙원에 있게 된 자2_2

  

 

  

2019. 4. 17. . 수요예배

  

 

  

*개요:  고난주간

  

[]23:37            이르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면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23:38            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23: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23:41            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23:42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우리는 이번 주 고난 주간을 보냅니다. 각자의 삶 속에서 나름대로의 삶의 고난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 고난 속에서 예수님을 생각한다면 고난주간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절기의 의미는 기념하는 것에 있고 고난주간과 부활절은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님의 고난과 부활이야말로 우리의 믿음의 본질이며 핵심입니다. 우리는 우리 구원의 가장 근본되며 기초가 되는 주님의 죽으심과 살으심을 묵상하면서 더욱 더 큰 믿음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님의 죽으심과 살으심을 묵상하면서 믿음이 성장하는 이유는 우리의 삶 속에서 주님의 고난의 목적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고난받으셨습니다. 그 고난의 목적과 이유가 바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고난의 의미를 깨달을 때 주님을 믿고 따를 수 있습니다. 주님은 우리를 위한 구원자이셨고 그 구원자이신 예수님의 사랑을 깨달으면서 예수님을 따라서 구원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0186월에 태국에서 동굴탐사를 갔던 유소년 축구교실의 코치와 아이들이 그날 마침 밀어닥친 폭우로 인해서 동굴 속에 고립되었습니다. 이를 구조하기 위해서 태국 군인들과 다국적 구조대가 투입되었습니다. 마침내 영국 구조대가 그들을 발견하였고 그들이 다 살아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조대를 따라서 소년들이 나오려고 할 때에는 동굴 내에 물이 너무 차서 잠수를 해야 하고 어려운 지점을 혼자서 통과해야 하는 등의 난관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그대로 있고자 한다면 동굴 내 물이 차오르고 있었어서 죽을 수도 있었습니다. 결국은 위험하고 힘들기는 했지만 구조대를 따라 나오려고 했을 때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고 마침내 실종20여일 만에 전원 구조되었습니다.

  

주님이 우리 삶에 오셔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려는 것도 이와 같습니다주님을 따라 나오려고 할 때 우리는 우리의 멸망의 삶에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주님께 대한 믿음을 가지고 새로운 삶의 방향으로 구원과 생명을 향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애벌레가 탈피를 하면서 나비가 되듯이 변화되는 것과 같습니다. 믿음이 없거나 연약한 자에서 믿음이 강하고 담대한 자로 변화됩니다. 그 놀라운 변화의 과정이 고난주간에 이루어집니다.

  

이제 이러한 고난주간의 믿음의 성장이 의미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는 오늘 본문 말씀의 의미를 잘 발견해야 하겠습니다. 이 말씀 속에 우리를 위해서 고난 받으신 주님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하는  비밀이 있습니다.

  

 

  

우리가 본 성경 말씀 속에서 예수님께서는 양 옆의 사형수들 사이에서 십자가에 달려 계십니다. 이미 대제사장의 뜰에서의 모욕과 빌라도앞에서의 재판과 군병들로부터 온갖 수모를 당하신 후에 골고다 언덕까지 십자가를 지고 가신 뒤에 아침 9시부터 십자가에 못박혀서 달려 계시고 있습니다. 조금 전 괴로운 고통의 비명소리도 이젠 간 곳없고, 오직 십자가 위에서 들려오는 것은 끔찍한 고통을 견디어 내고 있는 세 사람의 가뿐 신음소리와 간간이 들려오는 피맺힌 한숨이었습니다.

  

도저히 한 순간도 참을 수 없을 것 같던 뼈가 으스러지고 피가 말라버리는 고통은 이제 조금씩 견딜 수 있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손과 발에 전해지는 대못의 뼈를 후벼 파는 듯한 고통도 어느 정도 익숙해지게 되었습니다. 몇 시간이 지나자, 조금씩 말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양 옆에 달린 행악자 중 하나가 간신히 있는 힘을 다 내어서 예수님께 말합니다. 그는 도저히 그 말을 하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었기에 있는 모든 힘을 다 쥐어 짜내어서 예수님께 대해서 외쳤습니다.

  

“[]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이 사람에게는 옆에 달린 예수님의 존재는 그리스도라는 이야기만 들은 적이 있는 자이었습니다. 그리스도란 히브리어로 메시야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행악자의 말은네가 메시야가 아니냐, 네가 그 능력이 많고 우리 민족을 구원한다던 자가 아니냐, 그러니 한번 우리를 구원해 봐라, 너 자신을 구원하고 더불어서 우리도 같이 구원해 봐라라는 뜻이었던 것입니다. ‘너도 꼴사납게 그러고 있지 않느냐? 네가 그리스도라도 별 수 없었지 않았느냐? 네가 정말 그리스도라면 어디 한번 네 자신을 구원해 봐라, 그리고 구원하는 김에 우리도 아니 나도 좀 구원해라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이건 완전한 조롱이자 야유입니다. 전혀 간구나 부탁이 아닙니다. 오로지 자신이 받는 괴로움이 너무나 심해서 빨리 그 고통으로부터 나오고자 하는 심정에 이렇게 주님을 무의미하게 생각하면서 말하였던 것입니다.

  

 

  

오늘날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알고 있다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께 대해 이런 식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하나님이 아니십니까? 날 좀 구원해 주옵소서

  

하나님, 능력이 이렇게 없으십니까? 이거 한번 못 도와 주십니까?’

  

하나님 창피하시지도 않습니까? 하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까? 주님께서 주님 스스로를 구원하시고, 더불어 우리도 구원해 주옵소서

  

십자가에 매달려 있는 듯한 극심한 인생 속의 고통의 속에서 우리도 날마다 주님께 말합니다. 온 힘을 다 짜내어 주님을 부릅니다. 그리고 어리석게도 이런 식으로 이야기합니다. 과연 이 행악자에게 주님이 응답하셨습니까? 한마디라도 대꾸하셨습니까? 함께 십자가에 매달려 계시는 주님께 조금의 변화나 미동이라도 있었습니까? 주님은 상대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고난은 죄 때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행악자의 고난은 그 자신의 죄 때문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행악자의 어리석은 말에 주님은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다른 쪽 편의 행악자는 그렇게 말하지 않고 다르게 말했습니다.

  

“[]23: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23:41            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23:42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이 사람에게는 뉘우침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있었습니다. 회개함이 있었습니다. 그 증거는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일이 이렇게 된 것은 바로 내 탓이다, 내 잘못이나, 내 부족함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께 대해서 올바른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지금 옳지 않은 일을 하고 계시는 것이 아니다, 그분이 하신 일은 모두 옳은 것이다라는 확신과 믿음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소망이 있었습니다. ‘주님이 이 일을 이루실 때, 온전히 이루실 때, 완성하실 때, 주님의 나라에 임하실 때, 부족한 저를 기억하여 주옵소서. 저를 생각하여 주옵소서. 저의 영혼을 구원하여 주옵소서라는 간절한 소망이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고난이란 그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을 주사 인생들로 하여금 앞일을 예측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반드시 우리에게는 나쁜 일이 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때마다 주님의 고난받으심을 생각하는 비결이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부활하심을 바라보는 비결이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이 다른 쪽 편에 있던 행악자처럼 회개하는 것입니다. 내 죄때문에 이렇게 되었던 것이다. 다른 사람, 다른 환경, 다른 상황 핑계대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주님이 행하시는 일은 옳은 일이다. 그분이 내게 행하신 일도 옳은 일이다. 주님은 이 일을 선하신 뜻 가운데 허락하고 계시다. 마지막으로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이일을 끝내실 때 나를 불쌍히 여겨주옵소서. 그저 저를 한번만 생각하여 주옵소서.’ 그랬을 때, 회개하는 행악자에게 예수님께서는 응답하여 주셨습니다.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주님이 응답해 주셨다는 사실보다도, 낙원에 있게 될 것이라는 약속보다도 더욱 더욱 더욱 더 중요한 말은 네가 나와 함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아니 오늘 밤 나와 함께 있는 것이 아니라, 조금 있다가 나와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순간부터 나와 함께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회개한 행악자는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매달려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자기 죄로 인하여 매달린 것이었지만, 주님을 의지하고 주님께 소망을 두고 약속을 받은 그 순간부터는 주님과 함께 매달려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부터 죽음에 이를 때까지의 시간은 그 뒤에 올 낙원에의 소망으로 인해 오히려 감사로 넘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생의 십자가가 끝이 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숨이 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낙원에의 소망이 있습니다. 그 소망을 위해서 오늘도 우리와 함께 십자가에 달리시는 주님이 있습니다. 주님의 남은 고난이 있습니다. 날마다 애타는 심령으로 우리의 구원이 완성되길 위해 함께 애통해 하시는 주님이 우리 곁에 있습니다.

  

십자가에 매달리게 된 이유는 각자 다 다를 것입니다. 어쩌면 자신의 죄와  실수로 인해 고통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상관없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어떻게 십자가에 달리게 되었는지를 묻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저 지금 이 순간부터 우리와 함께 해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십니다. 조금 있으면 낙원에서 주님과 영원히 함께 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해 주십니다.

  

이 약속을 붙들고 주님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낙원에의 소망을 가지고 주님과 함께 있음을 기억하고 더욱 주님을 붙드시기를 바랍니다. 그럴 때, 우리의 삶은 날마다 주님의 고난을 기억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더불어 주님과 낙원에 거하게 될 주님의 부활을 감사하는 자들이 될 것입니다. 고난과 영광은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고난과 부활을 영광을 늘 간직하는 여러분에게 우리들 자신의 고난의 인내와 우리들 자신의 부활의 소망이 늘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온라인 상담전도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