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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대함] 45롬 1; 16-17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2


45롬1_16-17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2_4




2012.6.8.금, 금요철야, 강해설교-로마서

*개요 [51계획] {6서신서} [5은혜]-[6결심]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바울은 로마의 있는 자들에게 간절히 가고자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복음의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었습니다. 바울은 그들에게 가서 복음을 설명해 줌으로써 깨닫게 함으로서 가르침으로써 복음의 열매를 맺게 되기를 간절히 원하였습니다. 그러나 원함만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번번히 로마로의 시도는 실패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실패한 뒤에 좌절하지 않고 여전히 할 수 있는 대로 다시 복음을 가르쳐 주기를 원했다는 것은 얼마나 그 마음이 간절한가를 보여줍니다. 왜 그가 그토록 포기하지 않고 복음을 전해주기를 소원했던 것일까요? 그에겐 로마에 있는 자들에게 대해서 빚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빚을 갚기 전에는 눈조차 감을 수 없었습니다.


그가 진 빚은 복음의 빚이었습니다. 복음에 대해 알려주어야만 했습니다. 복음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어도, 복음에 대해 배워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 복음이란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가는 것 이상의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복음은 바로 죄인을 의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힘이요, 권능이었습니다. 유대인이건 헬라인이건 어느 누구에게든지 적용되는 이 복음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였습니다.


복음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복음의 전파자가 혹 자기 자신을 부끄러워할지는 몰라도 복음 자체는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복음은 전하는 나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복음은 듣는 저희와 그들을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 사이에 관계된 것입니다. 믿는 자와 하나님 사이의 관계인 것입니다.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그래서 에스겔이 파수꾼의 비유를 통해 전파자의 사명을 확인하였고, 요나가 부르심에 따라 니느웨에 구원의 복음을 전하였고, 사도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우리가 여전히 복음을 들고 다른 사람들에게로 가서 하나님의 능력을 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능력의 충만하심을 깨달아야 합니다. 공의의 저울추를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믿는 행위를 통해서 내가 믿게 되는 상태에 이르는 이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통해 우리를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발견해야 합니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일은 이미 구약에서도 예언되어 있었습니다.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
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나님은 바로 의인의 안타까운 죽음을 슬퍼하셨던 분이고 그들이 결국에는 돌이켜서 살아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것을 위해서 자신의 의를 더하여 주셨고 마침내 스스로의 의가 아닌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살아날 수 있게 하셨던 것입니다.
자신의 행위보다 더 크고 더 진실하며 하나님의 능력에 감사하고 하나님의 공의에 무릎을 끓게 하는 이 놀라운 구원의 원리를 깨닫고 담대히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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