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발전] 4민 20; 2-13 여호와와 다투는 자들2Loading the player...
4민 20; 2-13 여호와와 다투는 자들2_4
2017. 10. 18. 수. 수요예배
*개요: 민수기 연구 [민]20:2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에게로 모여드니라 [민]20:3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말하여 이르되 우리 형제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을 뻔하였도다 [민]20:4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회중을 이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짐승이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 [민]20:5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나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민]20:6 모세와 아론이 회중 앞을 떠나 회막 문에 이르러 엎드리매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나며 [민]20: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20:8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이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게 할지니라 [민]20:9 모세가 그 명령대로 여호와 앞에서 지팡이를 잡으니라 [민]20:10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민]20: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민]20: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민]20:1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이를 므리바 물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서 그 거룩함을 나타내셨더라
본문에서 나오는 '므리바'라는 지명은 여호와와 다투었다는 뜻입니다. 13절 말씀은 그 지역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와 다투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을 므리바라고 이름붙인 것입니다. “[민]20:1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이를 므리바 물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서 그 거룩함을 나타내셨더라” 그런데 왜 이 지역을 므리바라고 이름붙인 것일까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와 다투었다는 말씀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정말 보이지 않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맞붙어 싸웠다는 것입니까? 당연한 말이지만 그들이 하나님과 싸운 적은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 근처에도 가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거룩하고 두려우신 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셨을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워 벌벌 떨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에 울리는 천둥과 번개는 백성들로 하여금 제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지 말고 모세가 대신 말해 달라고 애원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그들이 여호와와 다투었다는 것일까요?
분명 그들은 여호와와 다투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자세히 말한다면 그들은 모세와 다투었습니다. 모세와 다투는 것이 바로 하나님과 다투는 것이었습니다. 모세에게 했던 모든 행동이 전부 하나님께 가는 것이었고 하나님께 하고 싶은 일이었습니다. 그들이 모세에게 했던 일들을 보십시오. 그리고 어떻게 그들이 모세와 다투었는지를 보십시오. 2,3절 말씀입니다. "[민]20:2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에게로 모여드니라 [민]20:3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말하여 이르되 우리 형제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을 뻔하였도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을 공박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세를 비관했습니다. 그렇게 비관적으로 된 이유가 바로 모세와 아론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스스로를 자학하면서 그 원인을 모두 모세와 아론에게 돌렸던 것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그들은 노골적으로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현재 있는 삶의 어려움의 이유를 다 모세에게 돌렸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자신들을 이렇게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모세는 그야말로 모든 삶의 문제들의 원인이었습니다. 4,5절 입니다. "[민]20:4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회중을 이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짐승이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 [민]20:5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나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그들이 조목조목 열거한 삶의 괴로움 들은 언뜻 보기에는 정말로 모세를 따라 나왔기 때문에 닥친 것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만약 애굽에 그대로 있었다면 그러한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그들의 생각일 뿐입니다. 비록 그들에게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었지만 자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 모든 것을 희생한 대신 하나님과 자유를 얻었던 것입니다. 그뿐 아닙니다. 그들은 여기서 죽게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땅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곳에서는 모든 좋은 것으로 가득 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들의 땅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결코 그들을 죽이기 위함이 아니라 더 잘 살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어려움들로 인해서 자신들은 광야에서 죽게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믿음을 넘어서는 순간 그들은 주변의 사람에게 그 불신을 표출했습니다. 그리고 불만의 대상은 가장 하나님 가까이에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에 대한 불만을 통해서 결국에는 하나님과 더불어 싸우고자 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원망, 하나님께 대한 불평, 하나님께 대해 그 모든 비난의 화살을 돌려 그들은 하나님과 더불어 싸우고 있었습니다.
이들의 모습이 결코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아담이 범죄한 후 하나님께 말하기를 '하나님이 주신 이 여자가 나로 하여금 범죄하게 만들었습니다' 라고 말하는 그 비난의 손가락질이 사실은 여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가리키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더불어 다투었지만 사실은 하나님과 다투고 있었음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원망하고 불평하는 대상이 전부 이렇습니다. 내가 비난하는 부모님, 내가 원망하는 남편과 아내, 내가 불평하는 학교와 직장, 내가 싫어하는 모든 환경들, 그 뒤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 모든 것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그러한 환경 속에 우리를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이제 하나님께 원망이 있고 불평이 있고 싸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음을 더는 숨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8절 말씀을 보십시오. "[민]20:8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이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게 할지니라" 원망과 불평의 결과로 그들은 물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다입니까? 안달복달하고 전전긍긍하고 억지와 고집을 피워 원하는 것을 얻었다면 그것으로 끝일까요? 원망과 불평이 그들의 삶이 되고 생활방식이 되고 더 큰 불평을 낳고 마침내는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습니다. 작은 죄악이 더 큰 죄악을 불러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모세도 실족하는 바람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했고 그 자신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혹시 여호와와 다투고 있지는 않은 지 여호와를 원망하고 불평하고 있지는 않은지 멸시하는 것은 아닌지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그렇다고 회개하고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고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러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께 순종하고 은혜를 받아 충성된 삶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고생은 순간이지만 영광은 영원합니다. 영원한 상급을 받기 위해 더욱 진력하시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14생활설교 관련글[더보기]16설교소감 관련글[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