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1. 사람들은 스스로를 낙심시키고 다른 사람들을 낙심시키는 말을 한다.
-절망이란 모든 사람들에게서 힘을 빼는 간교한 사탄의 술책이다.
-이러한 절망은 항상 자신에게서 그리고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우리가 이러한 절망을 극복하지 않으면 결코 아무 곳에서도 소망을 발견할 수 없다.
2. 랍사게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의를 상실케하고 낙심시키는 말을 하였다.
-5절: 이스라엘이 스스로 모략과 용맹이 있다고 한 말은 어리석은 말이고 화를 자초하는 말이라고 하였다.
-10절: 하나님께서도 이스라엘이 망하기를 원하신다고 말하면서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였다.
-16절: 히스기야를 따르지 않고 항복하면 더 많은 유익과 편안함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3. 사탄은 늘 하나님의 백성들을 시험하며 힘이 빠지게 만든다.
-창3:4,5절: 사탄은 하와를 시험하여 죄를 짓게 만들었다.
-잠7:13,15절: 사탄은 화목제를 내세우고 우연을 가장하여 죄를 짓게 만든다.
-마4:8,9절: 사탄은 자기 것이 아닌 것을 내세워서 범죄하게 만든다.
-사탄은 절망과 낙심을 주어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지 못하게 만든다.
4. 우리는 이러한 간교한 절망감을 이겨내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승리를 거두어야 한다.
-21절: 절망감을 주는 술책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 대꾸하지 말아야 한다.
-37:1절: 하나님께 나아가서 그 절망과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간구해야 한다.
-마4:10,11절: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그 말씀으로 유혹을 극복해야 한다.
-욥42:10, 하나님은 욥의 곤경을 돌이키시고 그가 간구할 때에 그의 온전한 기도를 들으셨다.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해서 사탄의 유혹과 절망을 극복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복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