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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교제] 48갈 2; 11-14 교회에서 성도의 교제가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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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2; 11-14 교회에서 성도의 교제가 중요한 이유_2

  

 

  

2024. 3. 24. . 주일오후. 온라인 설교.

  

 

  

*개요: 교회론>성도교제

  

[]2: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2: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2:13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2: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교회론에서 성도의 갈등 다음에 보고자 하는 것은 성도의 교제입니다. 이 둘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성도의 갈등을 잘 해결하면 그 다음에 나타나는 것이 성도의 교제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교제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놀라운 은혜를 잘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가능해지는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를 깨우치시고 일깨우시며 훈련시키시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를 세우시기 위해서 같은 성도들을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의 교제는 성도가 정말로 신앙적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하나님의 뜻을 삶 속에 잘 적용하면서 살아가는지를 확인하고 격려하며 권면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 됩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성도의 교제를 통해서 정말 하나님을 믿고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자인지를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사도 바울이 베드로가 온전한 성도의 교제를 하지 않은 부분을 책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내용을 통해서 성도의 교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고 또한 성도의 교제는 타인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 버릴 수 있는 하나님의 뜻이기도 함을 알게 됩니다. 먼저 11, 12절을 보십시오.

  

“[]2: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2: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사도 바울은 베드로의 별명이었던 게바(아람어, 반석이라는 의미)로 그를 지칭하면서 그를 책망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그 책망은 그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유대인 할례자들이 왔을 때 그들이 이방인과 함께 먹는다고 비판할 것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갔던 일이었습니다. 사실 이미 그리스도인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어떤 사람이든지 복음 안에서 한 형제 자매가 된다는 것이 받아들여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자신의 식사 자리에 있던 유대인 할례자들을 의식해서 이방인과 함께 식사를 한다는 것이 알려질까봐 두려워하면서 물러갔던 것입니다.  

  

유대인 할례자들은 이방인들과 식사로 교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 할례자들이나 무할례자들은 모두 자유롭게 이방인들과 식사로 교제를 나눴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달았고 그럴 때 할례자나 무할례자가 동일하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게바인 베드로는 이미 이전에 고넬료와 그의 가족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면서 이방인 구원을 시작한 사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는 교제를 중단하는 행동을 했던 것입니다. 만약 베드로가 그 자리에서 동요하지 않고 담대하게 이방인과의 교제를 주장했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그럴 때 그의 은밀한 마음은 오히려 정신보다는 육체를 더욱 따라서 보이는 안정감만을 추구했었지 더 신실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생각을 순전한 마음으로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할례자들이 왔을 때 그들의 시선을 의식해서 자리를 떠나 버렸던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지적한 것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온전한 성도의 교제를 해야 했는데 거기서 자신의 율법적이고 형식적인 생각을 따를 때 그러한 교제를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베드로를 책망했습니다.

  

“[]2:13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2: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베드로가 온전한 교제를 하지 않을 때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함께 행동했고 결국은 그것은 외식하는 것이 되었고 바나바조차도 그러한 외식하는 행동에 유혹되어서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복음의 진리는 온전한 성도의 교제를 허물없이 행하는 것인데 겉으로의 형식을 중시하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했을 때 그 모습은 안타깝게도 복음의 진리를 바르게 행하지 않는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현 시대에 적용할 때 지금은 다 같은 무할례자이니 할례나 무할례가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것이 새로운 거리감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신분의 차이나 소득의 차이나 문화의 차이나 성향의 차이 등 각각의 개인적인 선호도가 성도의 교제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공식적으로 제시하는 구별의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암묵적으로 개개인이 갖는 자신만의 기준이 존재할 뿐입니다. 그 기준으로 사람을 구별하고 교제의 자리에서 두려워하며 일어날 때 그 모습은 외식하는 것이 되고 맙니다.

  

또한 사람이 적을 때에는 교제가 잘 되어라도 사람이 많을 때에는 서로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는 성도의 교제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이 부담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것도 역시 성도의 교제를 하지 않고 회피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이방인을 유대인처럼 살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을 이방인으로서 받아들인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기준에 맞는 사람만 교제의 대상이 아니라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도 교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온전한 복음의 원리를 실천하게 됩니다.

  

만약 그러한 복음의 원리가 이루어진다면 우리 자신에게도 좋습니다.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문화차이를 뛰어 넘고 다양한 개개인의 성향차이를 이해하면서 서로 교제할 때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분열이 아닌 확장으로 더욱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를 실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의 교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기억하면서 가능한 모든 사람과 화평하며 성도들 사이에 친밀한 교제를 이루어서 하나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의와 평강과 희락에 있다는 것을 잘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진정한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질 때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의 그림자요 우리가 가게될 천국에서 이루어질 일들입니다. 이와 같은 성도의 교제의 의미를 잘 기억하고 더욱 하나님 안에서 친밀한 성도의 교제를 이루는 백성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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