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상담]] 43요 10; 11-18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분2Loading the player... Loading the player...
43요 10; 11-18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분2_2
2017. 10. 1. 주. 주일오후.
*개요: 전도비전,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요]10: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요]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요]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요]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요]10: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요]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지난 주에 우리는 상담전도 대화법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그 시작은 ‘교회를 다니시나요 / 이전에 교회를 다녀 보신 적이 있으시나요?’라고 묻는 것입니다. 네 라고 말한다면 과거에 교회경험이 있었다는 것이고, 아니오 라고 말한다면 복음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과거에 교회경험이 있었지만 현재는 교회를 다니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교회를 가 보기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계속 다니지 못합니다. 접촉하기는 하지만 받아들이지는 못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왜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했을까요? 여기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순위의 문제로 우선순위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다른 것을 하느라 교회에 나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합의 문제로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대에 부딪쳐서 혹은 갈등 때문에 교회를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세 번째, 선악의 문제로 다른 숨겨진 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악한 일을 하느라 선으로 나아가지 못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들은 결국 이러 저러한 문제로 인해서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였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들보다도 더 중요하고 더 핵심적인 믿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해줄 수 있습니다. ‘삶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나요? / 죽음 이후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나요? / 천국과 지옥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나요?” 이러한 생각이 여러 가지 문제나 이유들을 극복하고 진정한 구원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왜냐하면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예수님이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죄값을 대신 치루어 주셨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예수님은 자신은 양들을 위해서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라고 하십니다.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선한 목자는 삯군과 극명한 대조를 나타납니다.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립니다. 그러나 삯군은 그냥 양을 버리고 달아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은 원래 목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돌보는 양은 자기 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리가 공격할 때 그냥 도망가 버리는 것입니다. 교회를 다니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왜냐하면 악한 사탄은 영혼을 구원받게 되는 것을 싫어해서 방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양상이 더 중요해 보이는 일에 대한 유혹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일 수도 있고, 악한 일로 빠져버리는 타락일 수도 있습니다. 그문제를 그냥 놔두는 것은 우리가 그냥 삯군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목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양들은 바로 주님의 양들이기 때문입니다. “[요]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요]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주님은 양에 대해서 다 알고 계십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양을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양이 태어남과 자라남을 다 주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양이 이리에게 찢기는 것을 안타까워하십니다.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슬퍼하십니다. 그래서 양의 문제를 위해서 목숨을 버리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불신자들의 모든 문제의 원인을 위해서 죽으시는 이유는 그들을 사랑하시고 불쌍히 여기시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은혜가 단지 양 무리 안에 있는 양들 에게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직 예수님을 알지못하는 자일 찌라도 주님은 알고 계시며 아직 그 은혜를 얻고자 하지 않은 자라도 주님은 미리 은혜를 베푸십니다. “[요]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알아야 하는 예수님의 마음이며 우리가 실천해야하는 예수님의 뜻입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자들에게 우리는 이렇게 말해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희생을 의지해 보세요. 예수님은 그러한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대신 죽으셨습니다. 그분은 당신을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예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증거해 줄 때에 이런 저런 문제로 이리의 밥이 되어가는 양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존재하지만 해결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교회를 나가 본 적이 있는가를 물었다면 이어서 그들이 삶에 대해서 죽음에 대해서 천국과 지옥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있는지를 물어봅시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한 예수님의 사랑을 증거합시다. 그럴 때 우리에게 넘치는 예수님의 은혜가 우리를 넘어서 바로 저들에게 증거될 것입니다. 이번 주에 혹시 그 은혜를 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담대히 나아가서 그 은혜를 증거하는 자들이 됩시다.
12교육설교 관련글[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