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the player...
45롬 1; 13-16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_6
2025. 5. 6. 화. 새벽기도회.
찬양: [502장] 빛의 사자들이여 [501장] 너 시온아 이 소식 전파하라
개요: 네비게이토 성경요절 A12
[롬]1: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롬]1: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롬]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우리가 복음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복음의 본질을 이해하고 깨달을 때는 복음을 전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복음을 전할 때 복음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알려주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전도를 할 때나 교육을 할 때 항상 복음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럴 때 우리는 복음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복음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할까요? 한마디로 한다면 ‘복음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기쁜 소식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복음의 내용을 우리는 믿고 기뻐합니다. 16절은 바로 그것을 보여줍니다.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이러한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는 하나님의 약속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때 복음은 숨겨지지 않고 더욱 확장되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말하지 않는다면 부끄러운 것이겠지만 나타내서 알린다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랑스러워 하는 것이 됩니다. 바로 그러한 복음 안에 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대상은 유대인이기도 하고 헬라인이기도 합니다. 복음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대인과 복음의 역사가 없는 헬라인에게 모두 복음은 새로운 구원의 시작이 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의 역사가 있는 사람들에게나 그런 역사가 없는 사람들에게 모두 복음은 새로운 구원의 시작이 됩니다.
다만 이 복음전파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그것을 이야기했습니다.
“[롬]1: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간절히 복음전파를 원했지만 길이 막혔습니다. 우리는 복음전파에 있어서 길이 막혀서 못한 것이지 부끄러워서 전파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그것을 깨닫는다면 언제든 길이 열리기를 기도해야 하고 길이 열렸을 때 그 기회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길을 열어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열심히 복음을 전파하려는 이유는 분명했습니다.
“[롬]1: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롬]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야만인에게까지 지혜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 모두에게 사도 바울은 빚진 자였습니다. 그들에게 혜택이 있는 복음을 전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복음은 그 모든 자들에게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어쩌면 로마에 있는 성도들은 복음이 필요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복음이 충만하게 전달될 때 그들은 그 복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게 되는 하나님의 약속이 왜 생겼으며 왜 그것이 가능하며 왜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면 더욱 기쁨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을 생각하니 다시 요절인 16절로 돌아와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복음의 내용을 잘 기억하고 그 속의 하나님의 능력을 잘 나타내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럴 때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 속에 거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