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본래부터 군집동물이며 외로움을 느끼고, 동료말을 찾아 무리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다른 친구들로부터 떨어지면 모여있는 장소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언어는 없지만 말들끼리만 통하는 정보전달체계로 주위의 가냘픈 소리나 사소한 움직임에도 콧소리를 내거나 발을 두드립니다. 군서성과 사회성이 있으므로 동료말로부터 나쁜 행동을 쉽게 배워 실행에 옮기는 모방성이 강합니다. 비둘기의 귀소본능과 비슷한 귀소성이 있어 어떤 상황에서든 자기의 집을 찾아옵니다. 말은 자신들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신속함(최고 시속60~70km/hour), 냄새맡는 탁월한 능력(새끼 망아지는 어미를 냄새로 알아본다), 넓은시야(두눈을 통해 거의 360°를 볼수 있으며 좌우측 눈으로 각각 다른 환경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를 통해서 육식동물들의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으며 선천적으로 투쟁이나 공격보다도 도피가 최대의 방어수단이며 상황변화시 방어수단으로 가끔 물거나 뒷발질을 하며 달아나려고 합니다. 또, 말은 이해력이 낮은 동물이지만 좋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괴롭혔거나 지나치게 장시간 타는 끈질긴 기수가 나타나면 콧김을 뿜으며 반감을 표시합니다. 반대로 자신을 쓰다듬어 주고 먹이를 주는 사람에게는 귀를 쫑긋 세워 인사를 하거나 긴 얼굴을 비비며 애교를 부립니다. 일반적으로 망아지는 봄철에 태어납니다. 암말은 9,10월 까지 21간격의 임시주기를 가지며 젊은 암말의 경우 임신기간은 약 11개월입니다. 말의 키는 선 상태에서 앞발에서부터 앞어깨까지의 길이를 말하는데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40~150Cm정도 입니다. 말은 겨울 추위에는 강해 오리혀 원기 왕성하지만, 더위나 습기의 계절인 여름은 싫어 합니다. 수면시간은 3시간 정도로 충분하며 선채로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 깨끗함을 좋아하기에 털을 빗어주거나 몸을 씻어주면 즐거워 하며 이는 말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 말 다루기
당신이 다루는 말에 대해 알 것. 말로 하여금 당신이 자신을 친근하게 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할 것. 침착성을 유지할 것. 말을 놀라게 하지 말 것. 말에게 말하고 만지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할 것. 말이 놀라거나 말을 듣지 않을 때 통제할 수 있는 제지 수단을 숙련된 사람으로부터 배울 것. 말의 갈기를 자르거나 땋을 때는 바로 앞에서 하지 말고 어깨 근처에 설 것. 꼬리 부분을 다룰 때는 바로 뒤에 서지 말고 후구(엉덩이) 근처에 설 것. 조용히 하고 평정을 유지할 것. 갑작스런 행동을 하거나 큰 소리를 내지 말 것. 장구나 안장을 땅에 떨어뜨리지 말 것. 복종하지 않을 때만 야단치되 화를 내지 말 것. 굴레를 느슨하게 하지 말 것. 손과 발의 보호를 위해 장갑과 신발을 착용할 것. 폐쇄된 장소에서 작업할 때는 항상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대책을 마련해 둘 것.
*말에 접근하기
항상 당신이 다가간다는 것을 말에게 알리고 당신의 존재를 말에게 주의시킬 것. 바로 앞이나 뒤에서 접근하지 말고 비스듬히 접근할 것. 먼저 말의 목이나 어깨를 손으로 만져 줄 것. 말 코끝을 두드리지 말 것. 말이 물어 뜯을 수 있음. 사정권 밖에서 걸어 다니고, 말과 함께 있을 경우 당신의 존재를 알 수 있도록 쓰다듬어 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