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창세기 1:1-5 1장 계획 1과 창조 1) 을 묵상한 뒤에 적용적 해석을 해서 과제란에 올리기
다음 모임: 8.25일 오후 3시
과제는 모임시간 전까지!
8.25. 토. 오후 3시
김예림, 홍말순, 이미리, 최지혜, (결석: 정호원)
회계: 홍말순
벌금: 숙제-김예림, 홍말순, 결석-정호원(고향) , 보류,
진도: 1장 1과 1) 2)
과제: 1장 2과 1) 을 읽고, '적용'적 해석을 올리기
다음모임: 9월 8일 토 오후 3시
9.8.토. 오후 3시ㅣ
이미리, 홍말순, 신준 결석: 정호원, 최지혜(병), 김예림
과제불이행: 정호원, 최지혜, 김예림
과제: 새로운 은혜 1장 2과 2) 로마서 10:17 을 읽고 '적용적 해석'으로 성경연구를 해오기
다음모임: 9.22일, 토요일 오후 3시
9.22. 토. 오후 3시 45
이미리, 홍말순, 신두상
결석: 정호원, 김예림, 최지혜(병가)
진도: 관점적 해석
과제: 1장 3과 1) 관점적 해석을 쓰기
다음 모임: 10.6. 토. 오후 3시
10.6. 토. 오후 3:51
이미리, 홍말순, 신준,
결석: 정호원, 김예림, 최지혜
1. 과제점검
2. 내용이해
1장 3과 2)
-무엇을 마실까 , 먹을까, 입을까 하지말라
: 우리는 살면서 이런 고민을 안할 수가 없다. 본문에서 말하는 것은 자기의 이익을 너무 추구하고 욕심을 추구하다보면 하나님의 부르신 삶을 살수가 없다고 말한다. 하나님 믿는데 있어서 내것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을 위해 살도록 관점을 바꿔봐야 겠다.
-너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모습에서 도전을 많이 받았다. 그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에 대해서 자극을 받았음, 그것을 모르고 아이들까지도 양육하고 가정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하나님 앞에서 전적으로 의지가 되어야 하는데, 내 소유의 문제로 치우쳤다. 그 의미를 너무 몰랐었다.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상반된 이야기 속에서 중요한 것을 모르고 덜 중요한 것을 목표로 산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의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음,
-그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라
:그것을 먼저 구하면 먹고 마시는 것은 필수적인 부분인데 그런 부분을 하나님이 채워주심, 살면서 의를 구한다는 것에 대해서 오해가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예배, 전도, 봉사 중심이면 나머지를 채우신다는 오해속에서 살았는데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깨달아가고 있음,
*질문,
자신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가 그 축복을 받게 되기를 위해서 무엇을 행하기를 원하실까요?
사탄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방해를 할까요?
타인
-우리 주변에서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자신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내려놓아야 하는 나의 나라와 의는 무엇일까요?
과제: 2장 1과 1) 관점적인 질문과 그에 대한 해답을 적어오기, (4개)
다음시간: 10.18.토. 오후3시반
10. 18. 토. 오후3시반
이미리, 홍말순, 신준, 황성숙
새로운 합류: 황성숙, 이원숙 (성경세션 준비)
1. 4장 예수님의 용서 p32
1. 함께 번갈아 읽음
2. 와닿는 구절, 어구, 단어
>42절: 당신의 나라가 천국인데 지금 있는 것 하고 믿음하고 소망을 생각했음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 궁극적인 천국, 믿음의 마지막, 소망이니까,
>>>임하실 때: 주님의 임재하심이 나와 함께 하는 때와 장소니까,
>42절: 최근에 경험이 있는데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의 모습이 어떤지를 알게 되었고 그 모습이 내 모습이어서 하나님앞에 할 말이 없구나를 깨닫게 됨, 저를 기억만이라도 해주세요라는 심정
>>나를 생각하소서: 내가 취해야 할 태도는 그것밖에 없구나,
>>>생각: 내가 죄인이니까 생각만이라도 해주시면 좋겠다.
>41절: 죄를 없으신데 우리를 위해 죽으신 복음의 핵심을 잘 나타내고 있음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핵심적인 내용을 잘 보여주고 있음
>>>없느니라: 핵심적인 단어로 생각된다.
>40절: 심한 죄가운데 있으면서도 죄가운데 있음을 깨닫지 못하느냐 책망하는 부분이 와닿았음, 나 자신도 그런 죄가운데 있음을 깨닫지 못함,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하나님이 다 알고 계시는데도 내가 깨닫지 못하는 상황이었음을 알지 못했다, 그 죄를 알게 되었다, 하나님의 임재를 알게 됨,
>>>하나님을 : 주체이신 하나님을 생각하게 됨,
'이러한 형벌은'
1. 당신은 예수님이 구원해주시겠다고 하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죽을수 밖에 없는 죄인이나 정말 감사합니다~
2. 당신 주변의 불신자들은 두 강도에 대한 예수님을 보면서 그들은 예수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할 것 같으신가요?
-> 그것은 옛날 일이고, 그런 일들은 소설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하면서 믿지 않을 것 같다.
3. 예수님께서는 왜 십자가 위에서도 구원받고자 하는 죄인을 구원하시기를 주저하지 않으셨습니까?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셨기 때문에, 강도도 그 구원계획속에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4. 사탄은 구원받은 강도를 바라보면서 어떤 생각을 할까요?
->속상해 할 것 같다.
소감:
-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다.
-십자가를 단순히 사랑의 예수님만 생각하고 있다가 처형사건, 강도의 이야기를 보면서 좀더 구체적이되고 믿음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씻겨지는 은혜를 체험할 수 있다고 생각
-익숙한 내용이었는데 예수님은 모두에게 필요하구나를 알게 되었다를 더 깊이 알게 됨,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는 것이 익숙하지는 않지만 더 깊게 성경을 볼 수 있게 되는 것 같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 더 좋을 것 같다,
-이 말씀을 보면서 이 모임을 하면서 하나님의 때와 예정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음,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구원에 대한 감사, 성경공부의 한계에 부딪쳤는데, 다르게 공부하기를 원했는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게 되어서 감사했음,
과제확인: 이원숙(올려주세요), 이미리, 신준, 홍말순(2000원)
과제: 4장 1과 2) 관점적 해석 질문 네가지를 올리기
11.3. 토. 오후3시반-4시
이미리, 이원숙, 홍말순, 신준
1. 과제점검
2. 진도: 분석적 해석 x
3. 과제: 4장 1과 3) 에 대해서 관점적 해석을 올리기 질문과 답 함께 올려주세요.
4. 다음모임: 11월 17일 토, 오후 3시
11월 17일 토, 오후 3시
이원숙, 이미리, 홍말순, 황성숙, 신준
1. 과제점검 : 안한 사람- 신준, 황성숙,
2. 과제 소감
3. 진도: 분석적 해석
4. 분석적 해석 연습
*4희생-1과 사랑
1) <요한복음 17:1-2> 1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2) <요한복음 17:24> 24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니다
2. 어구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 성경공부를 하면서 창조 목적에 대해서 배웠는데, 예수님께서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목표였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아버지를 영화롭게 되는 것, 우리의 목적과 예수님의 목적이 일치함을 알게 되었음,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 하나님의 구속사적 계획이 이루어지는 때가 이루어지고 있음, 하나님도 가장 원하시는 때가 왔음에 마음이 와 닿았음, 사랑의 완성이 보여지고 있음,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사람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지어진 목적이라고 하니까, 나도 내 삶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에 대한 소망이 있음, 모델이 예수님이었음,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예수님께서 주님의 영광을 아들로서 나타내기를 원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깨달았음,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니다 : 예수님이 받으신 영광에 우리도 함께 참여하기를 원하는 마음을 알게 되었음,
1. 단어
-'영화롭게' : 특별한 이유는 없고 어구내용 중에서 영화가 가장 핵심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때' : 하나님의 구속사적 사역이 완성되는 시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됨, 주권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생각이 됨, 하나님의 계획가운데 이루어지고 아름답게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음,
-영화롭게(하옵소서): 이 단어의 의미를 요즘 많이 생각하게 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그런 삶을 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들어있는 욕구, 감정이 쉽지 않음, 방해하고 있음, 내 자신이 방해하고 있었음, 해주셔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음,
-영광(저희로) : 예수님의 고백속에서 우리도 그런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음, 우리는 그분의 자녀이기 때문에 이러한 영광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음,
-영광(나의) : 하나님 나라가 임하면 온전한 통치를 받게 되니까, 그 때는 죄악도 어두움도 없는 곳이 형성 되니까, 영광스러운 나라가 되니까,
5. 과제: 4장 1과 4) 에 대해서 '분석적 해석' 하기,
12. 1. 토. 오후3:40
과제완료: 이미리, 이원숙, 홍말순, 황성숙,
1. 극본적 해석 강의
2. 4장 2과 1번 에 대해서 극본적 해석을 하기
1) <사도행전 1:9~11> 9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데 흰 옷 입은 두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11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1. 발단
-올리워 가시니,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육적인 측면에서 예수님과 제자들의 육적인 단절을 의미한다. 거리감을 의미함, 멀어지고 단절됨
-9절"올리워가시니": 예수님의 재림이 있기 전 예수님은 준비하시기 위해서 승천하셨다.
-성령을 보내시기 전 제자들의 관점: 예수님이 없어지심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 가신다고 이야기는 했지만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 놀람, 제자들이 주목하게 하심, 예수님의 마음이 느껴짐, (놀라움)
2. 전개
-10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제자들의 패닉상태,
-구름이 저를 가리워보이지 않게함: 승천의 의미보다 구체적인 상황의 설명, 사실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 사람들은 무의미하게 전개를 받아들이게 된다. 의미를 모를때 그렇게 된다.
-제자들은 하늘을 쳐다보면서 예수님을 찾고 궁금해하고 놀라는 반응을 보임
-눈에 보이는 실체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약속을 붙들기보다는,
-올라가실때에 하늘을 쳐다보고있음: 제자들의 마음이 점차 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예수님의 말씀을 확신하게 됨, 이루어지니까 앞으로의 말씀도 믿게되는 계기가 됨 (두려움)
3. 절정
-흰옷입은 천사들의 예언: 예수님이 재림하신다는 내용. 영적인 실체를 보여준다.
-'하늘을 쳐다보느냐': 우리가 예수님의 상황을 모르고 있다. 모르고 있음을 예수님이 보고 계심, 영적무지함이 숨어 있음, 관점이 다르다는 것,
-흰옷입은 천사들이 등장해서 본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을 말해줌, 납득, 이해,
-약속이 이루어지리라
-천사들이 나타남: 제자들의 마음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결심과 구체적인 행동으로 연결됨, (확신)
4. 결말
-제자들은 영적인 실체를 경험함으로써 믿음의 기다림을 할 수 있었음.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영적 무지를 깨닫고 소망의 약속을 붙잡아야 한다. 약속으로 견인되어져야 한다.
-그것을 듣고 제자들은 잠시 흩어졌다가 마가의 다락방으로 모이게 된다.
-예수님의 약속이 반드시 이루어지니까 믿음으로 기다려라.
-본 그대로 오리라: 제자들은 그대로 오실 것을 기대하면서 말씀을 붙잡고 재림을 기대하면서 사명을 감당함 (소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