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시간표
상담주제
활동
준비
~2:00
관계형성/ 마음열기
사전프로그램
- 공원 보물찾기
영역
(목표/문제)
2:00
~4:00
개인
가정
학교
1. 내가 머무른 곳 찾기
-Reflection time
-담당: 최지혜
-음악/ 영상
2-1. 돋보기 : 들여다 보기
-cf.해피투게더
2-2. 돋보기 II
-문제예시(앙케이트)
-자신을 소개하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을 사용
-자신의 판을 계속적으로 사용
-목표)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open하는 것
-개인방 담당: 이상혁
-가정방 담당: 김범준
-학교방 담당: 이영화(앙케이트)
감정
4:00
~6:00
미움
분노
절망
3. ‘감정’이 무엇인가?
-감정에 대한 특강
4. 자신의 감정 선택하기
-즉시 자신에게 해당되는 1가지만 선택하기&스티커→자기의 주된 감정을 찾았으면 그것으로 story적기
5. story로 적어내기
(등장인물, 상황, 사건)
-특강: 윤홍식 목사님
(엉켜진 감정을 분리하고 풀어보기)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6:00
~7:00
저녁식사 & 암송(저녁말씀 본문)
은혜
7:00
~10:00
계획
능력
희생
6. 변화의 방 (동영상15분)
-bad(감정): 시청각 자료
-good(은혜): 시청각 자료
7. 찬양과 설교(8-9)
8. 기도회(9-10)
6⇒주제별 모임
7⇒전체 모임
용서
충만
동행
10:00
~7:00
세면 & 취침
2일
7:00
~8:00
기상 & 세면
7:00
~8:00
아침식사
결심
9:00
~11:00
사랑
희락
화평
9. 자신의 판에 결심주제로 쓰기 (9-10)
10. 역할극 만들기 (10-11)
-방별로 진행하기
인내
긍휼
양선
2011년 7월 24일 회의내용
※전체공지
-핸드폰 압수
-각 단계마다 간식방
-가이드북 만들기
-수요일 만남, 목-금 인쇄제본
-상자만들기
-스티커 만들기
※가이드북 담당:이상혁 &최지혜
▶비품담당 필요!!! 물품 리스트
1. 준비내용기록
★warm-up) 사전프로그램 : 공원 보물찾기
-진행(최지혜), 선물(최지혜), 숨기기(이상혁), assist 김범준, 이영화
▶시간이 남았다.
-긴장감필요 ex) 런닝맨: 추격자팀/ 도망자팀
잡히면 5분간 갖혀있기
1)Reflection
-진행(최지혜), 음악&영상(목표나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영상)
▶침묵I : 현재 심정/ 여기에 왜 오게 되었는지/ 지금 생각이나 느낌
침묵II : 여름 성경학교에 기대하는 바.
-진지하게 하는 친구가 있었음. 그러나 불참하는 친구들이 있었음.
-대안책 : 눈가리개/ 마스크/ 앞으로 나와 서있기/ 상․벌점(개인,그룹)/ MVP 선정
▶창문에 나무한그루를 만들기
2-1)돋보기 I: 해피투게더 끝나고 방선택
-레크레이션 형식(cf. 해피투게더)
- 개인, 가정, 학교 문제1&목표1 총6문항
-다음주까지 예문 각 담당 2문항씩
▶ 재미있고, 즐거웠음.
-선생님들의 이야기들이 공유되었음.
-서로에게 자연스럽게 open 되었음.
개인1. 김범준 선생님은 ○○대회에서 우승한 적이 있다.
개인2. 목사님은 ○○○○○○에서 깡패와 3:1로 싸운 적이있다.
개인3. 최지혜 선생님은 공사장에서 ○○한 적이있다.
개인4. ○○○ 선생님은 몸무게가 7kg 빠진적이 있었다.
가정1. 이영화 선생님은 집에서 엄마에게 ○○○로 맞은 적이 있다.
학교1. 이상혁 선생님은 학교 다닐 때, 선생님한테 맞고나서 ○○을(를) 잃은 적이있다.
학교2. 이상혁 선생님은 고등학교 때, ○○과목에서 1개 틀린적이 있다.
2-2)돋보기II: 방선택
-문제예시 (각담당 다음주까지 짜오기)
-형식:yes/no, 5점척도, 있다/없다
-문항수: 목표15개, 문제15개
-질문내용: 긍정형질문으로 유도해서 “있다”라는 답을 중심으로 대화를 끌어갈 수 있도록하기
-응답자의 “있다”를 중심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방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친구들의 선택에 따라 가는 경향이 있었음.
-방선택 할 때는 자신의 방을 선택해서 상자에 넣기로 헐 것,
-설문을 통해 점수가 높은 주제(가정, 개인, 학교)로 가기로 할 것.
-설문을 보완해서 정확한 질문을 만들 것.
▶방 안에서 진행은?
-자신의 고민들을 쓰는데, 서로 비하, 비난하는 태도가 있었음.
-방선택 시, 또래관계 위주로 이루어져서 진지할 수 없지 않았는가...
-선생님이 진지한 분위기를 유도하고,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함.
-좋은예-가정방) 규칙을 정했음. 1)눈맞춤 2)경청 3)비난하지 않고 충분히 들어준다. 분위기가 잡혀지고,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면서 울기도 하고 진실한 나눔이 이루어짐.
-나쁜예-학교방) 왕따분위기를 조성.
-문제아) 현재의 문제상황을 깨닫게 해줌. 조이고, 늘리고....
-K❍M은 가족내에서 소외되어있음. 혼자서 겉돌면서 조직의 의미를 모르는 상태가 됨.
-아이들의 절제작업을 맡을 선생님이 필요.
3)‘감정’ 무엇인가?
-특강: 윤홍식 목사님(감정모양의 스티커)
-특강 후 각 방으로 흩어져서 자신의 감정 선택하기
-한 문제에 하나의 감정, 그리고 주된 감정 찾기
▶특강은 다함께 모여서 감정에 대해 알게 되었음.
-특강을 선생님들이 맡아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음.
-감정에서부터 인물예화로 시작하면, 인물에 대한 이해도 되고 은혜로 이어질수 있을 듯.
-감정도형을 우드락으로 만들어서 실물교육으로 하기.
-스티커 붙이는 것이 좋았음.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시각화가 도움이 되었음.
-그룹별로 감정을 맡아서 발표하는 시간 갖기(감정 설명, 감정관련된 작품만들기)
-자기의 주된 감정끼리 모여서 서로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나눔.
-게임형식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EX. 분노끼리 모이기)
4)가이드북에 스티커 붙인 후 자신의 주된 감정 하나를 찾기
▶감정을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찾지못함.
-이럴땐 내가 뭘 느끼지?
-반면, 초등부는 잘 찾는 아이들도 있었음.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이유가 타당한가? 이 감정이 맞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음.
-고등부가 어려운 이유는 감정이 복합적으로 변해가기 때문에 어렵게 된다.
-선생님은 그들 자신이 말하는 이유를 맞다고 보고, 결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임.
5)자신의 주된 감정으로 story 만들기
▶교재에 예시를 실어줌. 성경인물예시.
6)변화의 방
-Most 영상 시청
▶MOSt에서 말하는 부분에 공감은 했지만, 전반적인 은혜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은혜를 설명하는 부분이 연결이 안되서, MOST를 설명하는 상황이 되었음.
-만화 스틸 영상을 이용한 분위기 형성 EX)슬램덩크, 지식채널E,
-영상에 대한 이해를 사회자가 풀이해주기.
7)은혜선택
▶총체적 피드백
-상담에 관한 교사교육필요: 상담 훈련법
-취침전 게임; 게임이름을 바꾸기, 마피아는 비추.
-좀비게임->나사로게임
-서서하는 디비디비 딥; 웃고 즐겨서 에너지 소모가 큰 것;
-김장게임, 돼지씨름, 스톤피그하우스.
-전체줄넘기, 무등타기, 탑쌓기: 지쳐서 잠들 수 있도록...
-기도회
-아이들이 기도를 못한다.
-애들은 기도를 몰라요.
-성경학교 전에 기도 훈련/교육이 필요함.
-기도에 대한 설교/ 설명 필요함.
-기도문 예시
-기도회 ; 공과공부 대신에 기도를 하는 주일을 정해서 기도회를 만듬.
-찬양시간 중간에 기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