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목표/문제) 2:00 ~4:00 개인 가정 학교 1. 내가 머무른 곳 찾기 -Reflection time -담당: 최지혜 -음악/ 영상 2-1. 돋보기 : 들여다 보기 -cf.해피투게더 2-2. 돋보기 II -문제예시(앙케이트) -자신을 소개하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을 사용 -자신의 판을 계속적으로 사용 -목표)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open하는 것
-개인방 담당: 이상혁 -가정방 담당: 김범준 -학교방 담당: 이영화(앙케이트) 감정 4:00 ~6:00 미움 분노 절망 3. ‘감정’이 무엇인가? -감정에 대한 특강 4. 자신의 감정 선택하기 -즉시 자신에게 해당되는 1가지만 선택하기&스티커→자기의 주된 감정을 찾았으면 그것으로 story적기 5. story로 적어내기 (등장인물, 상황, 사건) -특강: 윤홍식 목사님 (엉켜진 감정을 분리하고 풀어보기)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6:00 ~7:00 저녁식사 & 암송(저녁말씀 본문) 은혜 7:00 ~10:00 계획 능력 희생 6. 변화의 방 (동영상15분) -bad(감정): 시청각 자료 -good(은혜): 시청각 자료 7. 찬양과 설교(8-9) 8. 기도회(9-10) 6⇒주제별 모임 7⇒전체 모임 용서 충만 동행
10:00 ~7:00 세면 & 취침 2일 7:00 ~8:00 기상 & 세면
7:00 ~8:00 아침식사 결심 9:00 ~11:00 사랑 희락 화평 9. 자신의 판에 결심주제로 쓰기 (9-10) 10. 역할극 만들기 (10-11) -방별로 진행하기 인내 긍휼 양선
2011년 7월 24일 회의내용
※전체공지 -핸드폰 압수 -각 단계마다 간식방 -가이드북 만들기 -수요일 만남, 목-금 인쇄제본 -상자만들기 -스티커 만들기
1)Reflection -진행(최지혜), 음악&영상(목표나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영상) ▶침묵I : 현재 심정/ 여기에 왜 오게 되었는지/ 지금 생각이나 느낌 침묵II : 여름 성경학교에 기대하는 바. -진지하게 하는 친구가 있었음. 그러나 불참하는 친구들이 있었음. -대안책 : 눈가리개/ 마스크/ 앞으로 나와 서있기/ 상․벌점(개인,그룹)/ MVP 선정
▶창문에 나무한그루를 만들기
2-1)돋보기 I: 해피투게더 끝나고 방선택 -레크레이션 형식(cf. 해피투게더) - 개인, 가정, 학교 문제1&목표1 총6문항 -다음주까지 예문 각 담당 2문항씩
▶ 재미있고, 즐거웠음. -선생님들의 이야기들이 공유되었음. -서로에게 자연스럽게 open 되었음.
개인1. 김범준 선생님은 ○○대회에서 우승한 적이 있다. 개인2. 목사님은 ○○○○○○에서 깡패와 3:1로 싸운 적이있다. 개인3. 최지혜 선생님은 공사장에서 ○○한 적이있다. 개인4. ○○○ 선생님은 몸무게가 7kg 빠진적이 있었다.
가정1. 이영화 선생님은 집에서 엄마에게 ○○○로 맞은 적이 있다.
학교1. 이상혁 선생님은 학교 다닐 때, 선생님한테 맞고나서 ○○을(를) 잃은 적이있다. 학교2. 이상혁 선생님은 고등학교 때, ○○과목에서 1개 틀린적이 있다.
2-2)돋보기II: 방선택 -문제예시 (각담당 다음주까지 짜오기) -형식:yes/no, 5점척도, 있다/없다 -문항수: 목표15개, 문제15개 -질문내용: 긍정형질문으로 유도해서 “있다”라는 답을 중심으로 대화를 끌어갈 수 있도록하기 -응답자의 “있다”를 중심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방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친구들의 선택에 따라 가는 경향이 있었음. -방선택 할 때는 자신의 방을 선택해서 상자에 넣기로 헐 것, -설문을 통해 점수가 높은 주제(가정, 개인, 학교)로 가기로 할 것. -설문을 보완해서 정확한 질문을 만들 것.
▶방 안에서 진행은? -자신의 고민들을 쓰는데, 서로 비하, 비난하는 태도가 있었음. -방선택 시, 또래관계 위주로 이루어져서 진지할 수 없지 않았는가... -선생님이 진지한 분위기를 유도하고,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함. -좋은예-가정방) 규칙을 정했음. 1)눈맞춤 2)경청 3)비난하지 않고 충분히 들어준다. 분위기가 잡혀지고,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면서 울기도 하고 진실한 나눔이 이루어짐. -나쁜예-학교방) 왕따분위기를 조성. -문제아) 현재의 문제상황을 깨닫게 해줌. 조이고, 늘리고.... -K❍M은 가족내에서 소외되어있음. 혼자서 겉돌면서 조직의 의미를 모르는 상태가 됨. -아이들의 절제작업을 맡을 선생님이 필요.
3)‘감정’ 무엇인가? -특강: 윤홍식 목사님(감정모양의 스티커) -특강 후 각 방으로 흩어져서 자신의 감정 선택하기 -한 문제에 하나의 감정, 그리고 주된 감정 찾기
▶특강은 다함께 모여서 감정에 대해 알게 되었음. -특강을 선생님들이 맡아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음. -감정에서부터 인물예화로 시작하면, 인물에 대한 이해도 되고 은혜로 이어질수 있을 듯. -감정도형을 우드락으로 만들어서 실물교육으로 하기. -스티커 붙이는 것이 좋았음.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시각화가 도움이 되었음. -그룹별로 감정을 맡아서 발표하는 시간 갖기(감정 설명, 감정관련된 작품만들기) -자기의 주된 감정끼리 모여서 서로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나눔. -게임형식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EX. 분노끼리 모이기)
4)가이드북에 스티커 붙인 후 자신의 주된 감정 하나를 찾기 ▶감정을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찾지못함. -이럴땐 내가 뭘 느끼지? -반면, 초등부는 잘 찾는 아이들도 있었음.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이유가 타당한가? 이 감정이 맞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음. -고등부가 어려운 이유는 감정이 복합적으로 변해가기 때문에 어렵게 된다. -선생님은 그들 자신이 말하는 이유를 맞다고 보고, 결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임.
5)자신의 주된 감정으로 story 만들기 ▶교재에 예시를 실어줌. 성경인물예시.
6)변화의 방 -Most 영상 시청 ▶MOSt에서 말하는 부분에 공감은 했지만, 전반적인 은혜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은혜를 설명하는 부분이 연결이 안되서, MOST를 설명하는 상황이 되었음. -만화 스틸 영상을 이용한 분위기 형성 EX)슬램덩크, 지식채널E, -영상에 대한 이해를 사회자가 풀이해주기.
7)은혜선택
▶총체적 피드백 -상담에 관한 교사교육필요: 상담 훈련법 -취침전 게임; 게임이름을 바꾸기, 마피아는 비추. -좀비게임->나사로게임 -서서하는 디비디비 딥; 웃고 즐겨서 에너지 소모가 큰 것; -김장게임, 돼지씨름, 스톤피그하우스. -전체줄넘기, 무등타기, 탑쌓기: 지쳐서 잠들 수 있도록... -기도회 -아이들이 기도를 못한다. -애들은 기도를 몰라요. -성경학교 전에 기도 훈련/교육이 필요함. -기도에 대한 설교/ 설명 필요함. -기도문 예시 -기도회 ; 공과공부 대신에 기도를 하는 주일을 정해서 기도회를 만듬. -찬양시간 중간에 기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