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59)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0사역] 만5세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관한 연구




만5세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관한 연구
홍말순 (중앙대학교 박사과정)




Ⅰ. 연구의 필요성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기독교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유아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다(창5:1)그러므로 유아는 존엄성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며 이 존엄성과 가치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에 의하여 주어졌기 때문에 기독교유아교육은 유아 자신의 능력으로부터가 아닌 하나님으로부터 존엄성을 받았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한다. 유아는 또한 이성적, 도덕적,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인 존재이고 통합된 성격을 가진 존재이다. 즉 유아의 신체적 행동은 자신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측면과 관계되고 사회적 행동도 이성적이고 도덕적 측면과 상호관련이 있다. 유아의 모든 사고, 말, 행동은 영적인 의미를 포함하며 유아는 완전하고 통일되고 통합적인 인간으로 존재한다. 또한 유아는 자신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존재이고 유아 자신의 활동은 자신의 학습수단으로서 강조된다. 유아는 또한 타락으로 말미암아 죄가 가득한 본성을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 깨어진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회복할 필요가 있어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깨진 관계를 다시 형성시키는 임무를 수행 한다. 따라서 유아에게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기 위해서 자신의 잠재력에 따른 기독교 교육이 필요하다. 사회적 존재로 지음 받은 유아는 자신이 속한 사회와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유아가 속한 사회는 기독교 교육에서 고려되어져야한다(김윤주,2002).  유아를 위한 기독교유아교육을 펼치기 위해서는 많은 교육적 요소들이 요구되어진다. 유아에 대한 신학적 이해로 부터 교사들의 내적 자질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방법론과 교구들, 기독교적으로 잘 구성된 환경, 성경적인 가르침의 내용으로 잘 설계된 교육과정이 요청된다. 그러나 실제로 기독교유아교육현장을 위한 연구와 지원은 미비한 상황이다. 김동춘(2006)은  기독교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실태를 연구한 결과,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에서 기독교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기독교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독교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요구를 밝힌 바 있다. 기독교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 개발의 필요성은  정대현 정옥경(2010)의 연구에서도 나타나는데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및 교육적 갈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결과,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일치되지 않은 개념인식,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기독교 유아교육의 필요성 인식, 기독교유아교사들의 기독교유아교육의 실천에도 불구하고 낮은 자기평가점수, 기독교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들이 기독교세계관으로 해석한 교육과정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갈등양상, 신앙따로 삶 따로 교육 따로인 동료들과 원장님, 교육과정도 자원도 없이 해야 하는 기독교유아교육을 교육적 갈등내용으로 들었다. 뿐만아니라 임희옥,유혜숙,서광일,김정준(2010)은 기독 교사들 간에는 개인차가 있어서 자신이 가르칠 교육과정과 신앙이 별개라고 생각하는 교사도 있고 종교적 가치관을 가르치는 것을 제한하는 공교육 기관에 근무하는 기독교사는 교육과정 내용이 자신의 신앙과 상충된다고 판단해도 그대로 실행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교사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인식의 차이는 기독교인 유아교사들이 기독교유아교육기관임에도 여전히 조직원들과 기독교유아교육의 실천과 관련한 여러 가지 갈등에 부딪힐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기독교세계관에 근거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교사와 유아 모두에게 시급하다. 이러한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는  만5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을 목적으로 한다.
Ⅱ. 연구방법
  5세 유아의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관련 문헌자료를 검토하고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와 방법 등의 체제에 맞추어 시안을 구성해본다.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과  방법 및 평가의 선정을 위하여는 기독교신학과 기독교 교육 및 기독교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검토하고 현장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는 기독교신앙을 가지고 기독교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기독교유아교육 현장 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한 내용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시안을 마련한 후 적절한 전문가를 통해 시안을 검토 받고 그를 바탕으로 수정 보완하는 것을 거친다.
                       Ⅲ. 주요 결과
 본 연구에서 구성한 프로그램의 목적을 연구방법을 통해서 유아가 하나님의 계획과 사랑을 어떻게 수용하고 체화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위해서 교육의 내용을 기독교세계관의 창조, 타락, 구속의 기독교적인 핵심요소에 근거를 둔 교육내용을 선정하며 교수- 학습방법으로는 모델링,비유,대화,강화,상황이용법,문제해결법등을  사용하여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가 잘 성취되었는지 알아보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Ⅳ. 결론
 본 연구에서 구성하는 만5세 기독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기독교 유아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만5세 유아의 삶을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이끌어줄 것이라고 보며 본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교사 역시 기독교적 소명을 가지고 유아와 함께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리라 본다.

<프로그램의 구성체계>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평일성경공부 교재2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날짜 추천 조회
7 0사역
2003 신형교회 유년부 성경학교 안내문
14-09-10 2 1438
14-09-10 2 1438
6 1훈련
제1회 성경교육계획
14-09-10 3 1217
14-09-10 3 1217
5 0사역
소명의식척도
14-09-10 3 1200
14-09-10 3 1200
0사역
만5세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관한 연구
14-09-10 5 1607
14-09-10 5 1607
3 1훈련
2014 여름성경학교
14-07-13 0 1242
14-07-13 0 1242
2 0사역
13. 6. 23 영유년부 예배
13-06-23 0 1
13-06-23 0 1
1 0사역
13. 06. 16 영유년부 예배
13-06-19 0 5
13-06-19 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