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12:1-3] 1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축복의 근원으로 세우셨습니다. 이는 그가 처음으로 이방신을 믿던 아비집을 떠나 하나님을 섬기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여 새로운 삶을 살고자 노력한다면 아브라함과 같은 축복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어떠한 축복을 약속해 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2)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축복을 받기를 원할까요? 3)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어떠한 축복을 주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믿는 사람들이 축복의 진정한 의미를 어떻게 오해하게 되기를 바랄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되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3. 그 '사건'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4. 그 '감정' 속에서 나타나는 ‘신체’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창세기12:1-3] 1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축복의 근원으로 세우셨습니다. 이는 그가 처음으로 이방신을 믿던 아비집을 떠나 하나님을 섬기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여 새로운 삶을 살고자 노력한다면 아브라함과 같은 축복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어떠한 축복을 약속해 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2)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축복을 받기를 원할까요?
3)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어떠한 축복을 주기를 원하실까요?
4) 사탄은 믿는 사람들이 축복의 진정한 의미를 어떻게 오해하게 되기를 바랄까요?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을 통해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을 통해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을 통해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을 통해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창세기12:1-3] 1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속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떠나라, 발단
2.본문 속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복이 될지라, 전개
3.본문 속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축복과 저주를 주심, 절정
4.본문 속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세상의 모든 민족에게 미치는 영향, 결과
*소감과 적용
/합리적인 사고 속에서 해야 할 일을 생각함, 미래에 대한 비전과 소망을 갖게 됨, 나는 어디로 떠나야 하는가, 내 삶 가운데서 떠나야 하는 삶의 태도, 기능적인 가치, 존재 가치가 어디있는가? 일을 안 하면 나는 사라지는가?
/좋은 생각, 할 수 없을 때에는 할 수 있는 것이 감사하게 생각됨,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과 적용
[창세기12:1-3] 1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VI. 통찰적 해석
1. 본문 속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가나안으로 가게 하심,=>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시는구나,
/떠나는 것이 아브라함이 이해가 안 되었을 것이다, =>아브라함만 이해 안 되는 것, => 아브라함은 이해를 했음,
/소금기둥 사건, 뒤를 돌아봄, 뒤를 돌아보지 않고 떠나라고 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음, => 이해가 되는 것이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 => 복을 주시려고 함
2. 본문 속에서 '이해'가 안 되면 일어날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떠나지 않음, 복을 못 받음, 사라짐, 소멸,
3. 그'사건'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은 무엇입니까?
/외로움, 두려움,
4. 본문 속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신체, 행동,
*소감과 적용
/적극적으로 해야할 일을 찾고 안락한 삶을 버리고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을 해야겠다,
/안주하는 것을 피해야겠다, 떠나야 하는 것을 떠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