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14-16] 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16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증거는 성령이 우리 마음에 계시다는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고 그 영으로 인도함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다른 증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자체만으로 충분히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1) 당신은 왜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심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증거가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면 성령님께서 인도해 주시지 않을 것이다. 인도해 주시니까 하나님의 자녀인 것이다.
2) 사람들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올바른 부모님이라면 자녀가 선한 길로 가도록 준비하고 인도한다. 자녀는 그것을 잘 따라나가는 존재이다.
3)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자녀임을 어떻게 깨닫기를 원하실까요?
-구체적 증거가 없어도 믿음으로 자녀임을 깨달아 가기를 원하심,
4)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됨을 훼방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보아야만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함,
소감: 하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이 증거인데 종종 하나님을 믿는다고 생각했으나 따른다고 하기에는 연약함, 성령님이 내안에 계신가, 하나님의 자녀임이 의심되는 건지 하나님의 능력이 의심되는 건지,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소감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을 보니 하나님이 나의 일거수 일투족을 보고 계시는 구나,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기독교인, 비기독교인을 보게 됨, 기독교인은 형제 자매라는 인식, 비기독교인에게는 좋은 소식을 알려주고 싶다, 복음에 대한 갈증, 타인을 좋은 방향으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하고, 성령으로 인도하고자 하는 마음이 듦,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고 나를 알고 계신다는 알게 됨,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사탄은 우리를 공격한다는 것, 우리의 약함을 공격한다, 그 통로로 침투한다고 생각함, 기도로 말씀으로 붙들어야 한다.
*소감
-내 자신에 비춰서 말씀을 보게 되었음, 인생의 중요한 때라고 생각되는데 공격이 들어오고 영적으로 방어를 해야겠다,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자녀 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이라는 증거를 따라서 모든 삶의 방향에서 자신을 의지하거나 우선순위에 두지 않고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에 순종하며 따라가는 것,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내 자신이 그런 삶을 살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이 그런 삶을 살고 있다면 함께 하는 것,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반대하지 않고 그런 악한 행동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하시려는 일을 반대하고 연합하려고 하지 않고 근본적인 수준에서 부정하는 것,
*소감
-내 자신을 위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되었음, 어떻게 사는 것이 옳게 사는 것인지를 분별할 수 있었음,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소감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소감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