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74)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상담전도법 논문요약

 
 
상담전도법의 이론과 실제


윤 홍 식 목사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졸업(D.Min. 목회상담학)



(논문요약)

-목  차-



Ⅰ. 서론

Ⅱ.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배경(BACKGROUND)

1. 성경적 상담전도법과 대비되는 전도방법들

2. 기존의 전도법과 구별된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특징들

3.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들

4. 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


Ⅲ.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기본 개념(BASIC CONCEPTS)

1. 성경적 상담전도법 4단계(4 STEP)

2. 단계(STEP)별 방법론적 구성

3. 사례(CASE)별 분류유형(TYPE)


Ⅳ.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방법론(METHODOLOGY)

1. STEP 1 : 전도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2. STEP 2 :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3. STEP 3 : 열매맺는 삶의 시작  

4. STEP 4 : 새로운 변화와 성숙의 순환


Ⅴ.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사례 연구(CASE STUDY)

1. Type A: 삶의 고통과 어려움이 많은 자  

2. Type B: 종교적이고 사변적인 고민이 있는 자

3. Type C: 성공적인 삶에 대한 소망이 있는 자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성경적 상담학(Biblical Counseling)은 남이 모르는 괴로움과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이다. 성경적 상담학 덕분에 그리스도인들은 이제 더 이상 심리학적 상담사에게 찾아가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성경적 상담사를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가장 유익한 길을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유익한 길이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에 의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삶의 여러 가지 고통가운데에서 자신의 연약해진 신앙을 회복하며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 강해지는 것이다.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서 상담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고민과 걱정에 대해서 효과적인 대답을 찾을 수 있다. 베드로가 예수님께로부터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Mattew 14:31)라는 말씀을 들은 것처럼 자신의 연약함과 불신앙적인 마음을 깨닫고 회개하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에 의지하여 그 모든 고민과 문제들로부터 구원을 받게 된다.
필자는 성경적 상담학을 배우고 실제로 상담을 해보며 성경적 상담학 세미나의 강사로 활동하면서 그 귀한 유익과 놀라운 가능성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성경적 상담학이 불신자들에게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말로 이 상담학이 효과적이고 유익하다면 이것이 불신자들에게 적용이 되었을 때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하였다. 이 성경적 상담학이 불신자들에게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고 확신한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그 결과는 최종적으로 ‘구원받음’이라는 진정한 변화와 유익을 주는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성경적 상담학은 단순히 불신자를 교회에 나오게 하는 것 그 이상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그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마음을 살펴보게 하며 인간의 죄와 연약함을 깨달음으로써 그 사람의 상황에 일치되는 복음의 능력으로 인도한다. 성경적 상담학을 통한 전도법(Evangelism through Biblical Counseling)은 불신자들에게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효과적인 전도의 열매를 맺는 유익을 주게 될 것이다.


Ⅱ.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배경(BACKGROUND)

1. 성경적 상담전도법과 대비되는 전도방법들


Figure 1: The four alternatives to biblical counseling
1) 운명주의(FATALISM) : 예정론에 근거한 숙명론적 전도법
운명주의적 전도법은 하나님께서 구원 얻을 자와 구원을 얻지 못할 자를 미리 알고 계시고 그 내용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에서 이미 결정되었다고 전제한다. 그래서 우리가 전도를 하든지 하지 않든지 구원 얻을 자는 다 구원 얻게 되어 있고, 구원을 얻지 못할 자는 아무리 전도를 해도 구원을 얻지 못한다고 간주한다. 그러므로 전도자의 역할과 아무 상관없이 구원을 받기에 합당한 자는 전부 구원을 받게 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생각을 갖는다.
이와 같은 전도법은 전도대상을 정할 때에 구원을 얻을 자와 그렇지 못할 자로 먼저 구분해 버리거나 혹은 막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실제 전도에 있어서도 소극적이며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전도인의 역할도 매우 제한되고 전도의 대상도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하게 된다.
2) 영지주의(SPIRITUALISM): 경건주의적이며 영적인 방법을 추구하는 전도법
인간의 역할과 노력보다는 성령의 역사하심과 주관하심에 모든 노력을 다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기도를 많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도상대를 정해놓고 오랜 시간 끊임없는 기도를 드리는 것, 기도를 통해 악한 영의 세력을 제압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는 것,  혹은 은혜로운 성경말씀을 계속해서 제시하거나 전달해주는 것을 주된 방법으로 삼는다.
3) 행동주의(BEHAVIORISM): 인간의 전도열정에 근거한 적극적인 전도법
이것은 운명주의와는 전혀 반대되는 것으로서 모든 것이 인간의 의지와 열정, 그리고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지금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전도가 될 수도 있고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복음전파에 있어서 전도인의 역할과 책임이 무한히 증대된다. 복음전파의 실적이나 결실이 중요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전도대상자의 교회출석이나 신앙고백이나 기타 분명한 가시적인 변화가 있을 때에 전도의 의미와 보람을 찾게 된다.
4) 통합주의(INTEGRATION) : 다양한 설득기술을 받아들이고 적용하는 전도법
영지주의와는 반대로 세상의 여러 가지 설득기법들을 모두 받아들여 전도사역에 사용하는 전도법이다. 여러 가지 이벤트와 화려한 프로그램, 혹은 최신의 설득기술들을 사용하고 현대인들의 감각과 취향에 접목시킨 다양한 방법들을 받아들인다. 때로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들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서 복음에 관심을 갖게 하고 교회에 다가오게 하여 복음을 증거하고 구원의 원리를 전해주고자 노력한다.

3.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들(BASIC PRINCIPLES)


Figure 2: The seven foundational principles
of 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

성경적 상담전도법에는 근본적인 바탕이 되는 일곱 가지의 기본 원리가 있다. 이러한 일곱 가지 기본 원리는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The Basic Principles of Biblical Counseling)‘에서 나온 것들이다. 이 원리들이 앞 장에서 살펴본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관계적 위치를 의미하는 직사각형의 그림 위에 놓여지는 토대가 된다. 주변의 여러 가지 다른 전도법과 분명히 대비되는 위치 위에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기본 원리가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 God's images  
2) 사람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 Men's corruption
3)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 The problem of heart
4) 상담의 주요 도구는 성경이다 : Bible as a tool
5)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Christ's model
6)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받는 존재이다 : Painful life
7) 사람의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 Holy Spirit's help

4. 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DYNAMICS)


Figure 3: Dynamics of biblical counseling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중앙에는 위의 그림과 같은 피상담자의 변화의 흐름이 있다. 이것도 역시 ‘성경적 상담학(Biblical Counseling)’에서 나온 것으로서 ‘성경적 변화의 역동성(Dynamics of Biblical Change)'이라고 부른다. 이 역동성은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 위에 놓여 있다. 이는 피상담자의 변화의 흐름이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를 이론적 토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상담자는 이 변화의 모델을 통해서 어떻게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그것이 어떻게 밖으로 드러나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성경적 상담전도법에서는 이와 같은 피상담자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동성을 핵심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이 역동성을 중심으로 하여 전도대상자를 피상담자로 간주하고 그에 따라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변화와 행동의 변화를 살핀다. 또한 이것을 통해서 상담자가 해야 할 일들을 준비하게 된다.
전도대상자는 이와 같이 성경적 상담학에서 나타나는 피상담자의 변화의 흐름을 따른다. 그 변화의 흐름에 유의하며 전도대상자에게 나아갈 때에 전도대상자의 마음이 어떻게 변하는가와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성경적 상담전도법은 피상담자인 전도대상자를 이해하며 그가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금까지 본 장에서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전도법의 종류와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차지하는 관계적 위치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서 상담전도법이 갖는 독특한 성격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근본이 되는 두 가지 이론을 고찰하였다.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와 역동성이 바로 그것인데, 이 두 가지 이론은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토대를 이룬다. 그 이유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은 기본 원리에 있어서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고, 상담전도법의 방법론 역시 역동성을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이다.  


Ⅲ.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기본 개념(BASIC CONCEPTS)

1. 성경적 상담전도법 4단계(4 STEP)

Figure 4: The Four Steps of biblical counseling

지금까지의 전도법에서는 전도대상자의 변화보다는 전도자의 변화에 더 많은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상태와 그 변화의 단계보다는 전도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더 많은 설명과 방법들이 제시되었던 것이다.
또한 전도대상자의 회심과 변화의 단계는 매우 모호하고 은밀한 과정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이전에 그리스도를 전혀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던 자가 회심을 하고 신앙을 고백하는 모습을 보면 기이하고 놀라워할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그 동안 그의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그 은밀한 변화를 설명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전도대상자의 변화의 과정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하고 그러한 과정이 이해 가능한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럴 때 상담자가 어떻게 해야 할지도 결정될 수 있다.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변화를 위해서는 복음의 어떠한 부분이 가장 잘 적용되며 어떻게 전달되어야 진정한 필요를 채울 수 있는지가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STEP을 통해 나타난다. STEP은 전도대상자의 변화와 상담의 방법을 네 단계로 나누어 보여준다.
위 그림은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진행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에는 ‘성경적 변화의 역동성(Dynamics of Biblical Change)’이 자리하고 있다. 앞으로 전개될 상담전도법의 각 단계(STEP)는 중앙의 역동성의 흐름에 따라서 다이아몬드형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이러한 각 단계는 전도대상자가 그리스도를 믿고 복음 안에서 변화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이 그림은 직사각형의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환경(Surrounding)‘와 ’성경적 상담학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위에 근거한다. 이 원리들은 각 4단계의 의미를 구성하는 바탕이 된다.
전체 단계(STEP)는 역동성을 중심으로 하여 다이아몬드형의 각 변을 이룬다. 역동성의 흐름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진행된다. 이것이 구분된 단계(STEP)를 이루는 까닭은 성경적 상담전도의 방법론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료하며 세분화된 단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럴 때에 전도대상자의 변화가 명료하게 드러나고 상담자의 역할도 더욱 구체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중심부의 ‘성경적 변화의 역동성(Dynamics of Biblical Change)’은 순서가 없이 역동적으로 작용하지만 전체 단계는 이와는 다르게 계단식의 점진적인 발전과정을 갖는다. 그러나 각 단계 내에서의 변화는 역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네 가지 단계를 통해서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형편을 바라보며 상담하는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단계별로 전도대상자에 대한 상담자의 관점, 상담계획, 그리고 단계별 목표가 나타난다.

2. 단계(STEP)별 방법론적 구성
상담전도법에서 전도대상자를 구체적으로 복음으로 나아가게 하는 방법은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을 중심으로 한 4단계(STEP)에 따라 이루어진다. 각 단계 안에서는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변화와 상담자의 태도와 방법의 변화가 나타난다. 방법론적인 의미에서 이러한 요소들은 좀더 세분화되어 각 STEP은 STATUS, INTERACTION, EVALUATION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Figure 5: Elements of STEP

3. 사례별 분류유형(TYPE)
상담자는 전도대상자의 상황, 그리고 처지에 따라서 그의 마음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상담자로서의 가져야 할 자신의 태도와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한다. 다음과 같은 유형의 분류개념은 상담전도법이 여러 부류의 사람들에게 좀더 실제적인 유익을 줄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는  TYPE A, TYPE B, TYPE C의 세 가지 유형개념이 있다.

1) Type A: 문제와 고통이 있는 삶에서 자신의 자학과 악순환을 깨닫게 됨


Figure 6: Evangelism Type A


2) Type B: 종교적 고민이 있는 삶에서 자신의 실제문제를 깨닫게 됨


Figure 7: Evangelism Type B


3) Type C: 성공적인 삶에 대한 소망에서 자신의 환상과 연약함을 깨닫게 됨


Figure 8: Evangelism Type C


Ⅳ.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방법론(METHODOLOGY)


Figure 9: Attitudes toward evangelism


1. STEP 1 : 전도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1) STATUS 1 : 어리석음의 악순환의 자각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전도대상자의 최초의 마음의 형편을 보게 된다. 이것은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을 통해 얻게 되는 통찰이다.
처음에 전도대상자는 현실의 문제와 어려움에 싸여 있다. 그들은 삶의 여러 영역에 존재하는 문제들로 인해서 어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는 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그 다음에는 상황에 대한 그들의 반응과 태도가 나타난다. 그의 반응과 태도는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악한 반응이며 복음에 대한 거부적이며 공격적인 태도이다.
반응과 태도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이것이 반복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반복은 전도대상자들에게 있어서는 어리석음의 악순환(Vicious Circle of Folly)이며 악한 반응으로부터 나오는 결과이다. 그들은 오랜 기간 복음에 대해서 무지하며 거부적이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상담자는 이러한 전도대상자의 상태를 보면서 그의 상태가 어떠한 지를 깨닫는다. 그것은 벌거벗은 것이고 눈먼 것이며 가난한 모습이다. 그러면서도 복음을 어떻게 해서든지 거부하려는 것이 안타깝게 보여진다. 그 거부함으로 인해서 스스로의 삶 속에서도 충만한 유익을 얻지 못한다. 인생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그냥 살다가 죽는 것뿐이라고 생각한다. 한탕주의, 회의주의, 비관주의적인 인생관을 갖게 되는 것이다. 혹 그렇지 않다 할지라도 역시 그들이 최후로 맞이하게 될 것은 죄로 인한 심판뿐이다. 이것이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상태와 처한 상황이다.

2) INTERACTION 1 : 스스로의 모습을 보게 함
여기에서 상담자는 처음으로 전도대상자와 접하고 그에 대해서 알며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 상호작용에서 목표로 삼는 것은 'EVALUATION 1'에 이르는 것이다. 상담자는 이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용납(RECEIVE) 하고 도움(HELP)을 주어야 한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매 상호작용(INTERACTION)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사용된다. 어떤 한 가지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두 가지가 모두 상호 유기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상호작용(INTERACTION)에서 상담자의 역할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며 그 역할이 충분하게 이루어지면 최종적으로 상담 내용을 평가한다(EVALUATION). 이 평가에 만족하였을 때 비로소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3) EVALUATION 1 : 인격적 관계형성과 악순환의 자각
상담자는 이 단계(STEP)에서 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 목표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지금까지 보았던 용납(RECEIVE)과 도움(HELP)이라는 두 가지 일을 지속해야만 한다. 여기에서의 목표는 관계성립과 정보수집, 그리고 전도대상에 대한 이해이다. 그냥 막연하게 용납(RECEIVE)과 도움(HELP)을 준다고 해서 전도대상자가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나아가야만 변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냥 물 속에서 팔을 휘젓고 발을 움직여 헤엄을 친다고 해서 앞으로 가게 되는 것이 아니라 바라보는 목표에 이르려고 노력하면서 요령 있게 헤엄을 쳐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가 다른 모든 방법에 있어서도 효과적이다.


2. STEP 2 :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1) STATUS 2 : 은밀한 마음의 소원을 깨달음
전도대상자는 자신의 악한 반응과 그로 인한 문제들을 나타낸다. 이러한 반응들에는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 절망 등이 있으며 복음에 대한 거부와 미움 그리고 강퍅함이 있다. 이러한 반응에 대해서 그는 왜 이러한 반응을 나타내게 되는지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깨달으려고 하지도 않는다.
그렇지만 이제 성경적 상담전도를 통해서 이러한 반응의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상담자는 전도대상자가 자신의 문제에 있어서 왜 그와 같은 악한 반응을 나타내는지, 왜 민감하게 반응하며 분노하며 집착하는지, 또한 결국에 그가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주목한다. 그리고 복음과 관련해서는 그 목적이 정말로 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핀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상담자는 전도대상자에게 왜 복음을 거부하는지, 왜 복음을 핍박하는지, 무슨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다. 만약 대답이 불확실하거나 전혀 반응하지도 않는다면 상담자 자신이 추측한 대답을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전도대상자가 그 대답을 긍정하는지 혹은 부정하는지를 통해 정말로 그러한 마음과 목적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 같은 대화를 통해 전도대상자는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 있던 이기심과 어리석은 목표 그리고 인격의 어두운 악한 면이 있음을 깨닫기 시작한다. 그것은 일단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를 통해서 자신의 실체를 깨닫는 것이고 그 다음에 복음을 거부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악함과 어리석음 때문임을 깨닫는다. 인간관계적인 문제, 상황에 관한 문제, 그리고 복음에 대한 문제 등등 모든 문제에서 자신이 얼마나 어리석었고 연약하며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스스로의 우상 숭배에 빠져 있는가를 알게 된다. 그렇게 되면 간절하게 이 모든 것으로부터 탈피하며 벗어나고 구원되어지기를 소망한다. 혹은 복음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거부감이 사라지고 온전하게 준비된다.
그 다음에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의 복음의 내용이 전해진다. 상담자는 어떤 복음의 내용이 어떻게 전도대상자에게 전달되어 질 수 있는지를 알고 있다. 지금까지 과정을 통해서 현재 이 사람에게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작정 복음의 내용을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그에게 가장 필요한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에 대해서 소개해준다. 그럴 때 그 전도대상자의 마음에 믿음과 구원에 대한 소망이 생겨난다.

2) INTERACTION 2 : 악한 마음에 적용되는 복음을 증거함
이 상호작용(INTERACTION)에서는 전도대상자에 대한 마음의 이해와 그가 복음으로 나아가는 것에 주된 초점을 두고 있다. 시작점은 앞 단계에서 도달했던 EVALUATION 1이고 도착점은 EVALUATION 2이다. 이 상호작용(INTERACTION)의 과정은 STATUS 2의 관점에 따라서 진행된다.
상담자가 조망하는 전도대상자의 마음의 상황은 악한 열매와 그 원인이 되는 악한 뿌리, 그리고 그 악한 뿌리에 적용이 될 복음과의 만남이다. 상담자는 전도대상자의 악한 반응에 유의하면서 그 반응을 지배하고 있는 근본적인 마음의 소원과 욕구에 집중한다. 그리고 깨닫게 된 마음의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복음을 적용시킬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복음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전도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를 전한다.
예를 들면, 불의한 일로 인해서 피해를 받은 자에게는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에 대해서 전해준다. 자신의 실수와 잘못으로 인해 좌절하고 낙담한 자에게는 그리스도의 용서와 소망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소외됨과 능력부족으로 인해 외로움과 절망에 사로잡힌 자에게는 성령님의 능력과 함께 하심에 대해서 알려준다. 전도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복음의 내용을 선택적으로 증거하는 것이다. 그럴 때 복음은 전도대상자에게 더 쉽게 더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선택적인 적용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이미 전도대상자의 외면적 반응과 내면적 상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십자가의 내용 중에서 무엇이 그에게 적용이 되며 어떻게 그 마음에 전파될 지를 상담자 자신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3) EVALUATION 2 : 마음의 뿌리와 그에 적용되는 복음의 발견
STEP 2에서의 분명한 목표는 하나님과의 관계형성이다. 그것은 자신의 과거의 모습에 대한 후회와 회개이며 복음을 받아들이겠다는 승낙이다. 앞으로 그 은혜를 더욱 사모하며 나아가겠다는 결심 속에서 전도대상자는 그리스도인이 된다. 그분의 사랑과 은혜와 그 외 모든 복음적 진리들이 그에게 소개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거부되거나 외면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되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마음속에 적절한 복음의 내용들이 전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3. STEP 3 : 열매맺는 삶의 시작

1) STATUS 3 : 은혜를 깨닫고 마음이 변함
전도대상자는 자신에게 들려지는 복음의 권세와 사랑, 변화시키는 능력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이전에 하나님의 존재하심과 선포하심은 자기 자신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었다고 생각하였는데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그리고 권세 있는 능력으로 말씀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의미가 새롭게 그에게 다가온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전도대상자가 성부 하나님의 권세와 성자 예수님의 희생, 그리고 성령 하나님의 능력을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별개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바로 자신에게 미치는 은혜로 생각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 성령의 은혜와 생명이 마음속에 밀려오는 것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주님이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분이 아니라 같은 편이며 바로 자기 자신에게 끊임없이 말씀하고 다가오시는 분임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그의 마음은 변화되기 시작한다. 새로운 마음의 소망과 소원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것은 이전의 이기적이었고 자기중심적이었던 모든 생각이 어리석었음을 깨닫고 그 마음을 버리고 돌이키게 하시는 성령 하나님의 사역으로 인해 일어난다. 스스로의 악순환을 깨닫고 무지함을 탈피하고자 애쓸 때에 삼위 일체 하나님의 사역이 그의 마음에 은혜를 주고 변화를 일으킨다. 이것은 단순한 입술의 고백이나 감정의 변화가 아니라 마음의 목표가 바뀌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로 이어진다. 행동에서 이전의 악한 열매들이 사라지게 되고 반대로 아름다운 열매들이 맺히기 시작한다. 이 아름다운 열매들이 삶 속에 분명히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상담자는 비록 그의 마음의 변화는 눈으로 볼 수 없지만 행동의 변화를 통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남을 깨닫게 된다. 또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의 변화가 중단되지 말고 계속 일어나야 함을 깨닫는다. 전도대상자는 계속적인 변화를 위해서 꾸준히 인도받으며 격려 받는다.

2) INTERACTION 3 : 변화된 마음에서 열매가 맺도록 도움
이제 상담전도의 진행방향은 삼위 하나님의 은혜에서 삶에 나타나는 선한 열매로 향하게 된다. 먼저 삼위 하나님의 은혜가 조금 더 깊어진다. 전도 대상자는 전능하신 대화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묵상을 통해 창조원리와 구원계획과 다스림의 원리를 깨닫게 된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사랑하심과 긍휼히 여기심과 인내하심, 그리고 약속을 이루심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와 같은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은혜는 그 다음의 생명을 주시는 성령님의 능력으로 이어진다. 성령님은 이러한 묵상과 깨달음과 지식이 그냥 순간의 감동이나 고백으로만 그치지 않게 하신다. 그 모든 것이 계속적으로 마음에 흘러 들어가는 변화의 원동력이 되게 하신다.
이 변화는 마음의 변화로서 이전의 강퍅하고 배타적이며 이기적이고 방어적이었던 마음을 바꾸어서 온유하며 포용적이며 이타적이고 능동적인 마음을 갖게 한다. 그래서 주의 일에 참여와 협력과 연합을 이루게 된다. 그 선한 마음은 계속해서 삶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더 많은 열매를 거둘 수 있게 끊임없는 양분을 공급한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단지 복음으로 고백하고 시인하는 것을 넘어서서 열매를 맺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전도대상자가 이러한 단계에까지 올라가도록 하기 위해서 상담자가 해야 하는 일은 앞 단계에서처럼 용납하고 돕는 것이다. 그 일은 전도대상자의 상황과 형편에 맞추어서 행해진다.

3) EVALUATION 3 : 은혜의 물결과 선한 열매의 확인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전도대상자에게 성령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은혜의 물결(Stream)이 닿아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 마음속에 생명을 주시는 성령님과의 은혜의 물결이 분명히 닿아 있는지 아닌지가 이 단계를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짓는 기준이 된다. 만약 그 물결이 분명히 있다면 그 마음은 앞으로 계속 변화되어서 열매 맺는 삶을 소망하고 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변화는 잠시일 뿐이고 다시 이전의 습관과 상태로 돌아가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과거로의 회귀는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이전의 삶은 그의 지금까지의 인생이었고 습관이었으며 가치관이었다. 그것이 하루아침에 변화하게 된다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그 변화가 가능하게 되는 이유는 성령님의 계속적인 은혜의 공급하심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은혜의 물결에 닿아 있어야만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4. STEP 4 : 새로운 변화와 성숙의 순환

1) STATUS 4 : 변화된 결과와 선순환의 시작
전도대상자의 변화된 마음으로부터 새로운 선한 열매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열매들은 여러 가지 영역들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각 영역들은 삶의 여러 상황들을 의미한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교회에서 열매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선한 열매들이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그 상황에서의 악한 열매들이 변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결심과 소원들이 실제의 삶 속에서 선한 열매로 나타난다.
그러한 열매는 놀라운 결실을 가져온다. 그 결실이란 처음에 나타났던 악한 반응의 소멸과 선한 변화의 시작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더 많은 유익과 선한 결과를 가져온다. 그 결과는 하나님의 공의의 법칙이기도 하다. 심은 것으로 거두게 되는 공의의 법칙에 따라서 전도대상자 자신이 변화된 삶을 심어나갈 때에 그곳에서 변화된 결과를 거두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음의 변화가 상황의 변화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상황은 그대로이다. 내리쬐는 태양과 뜨거운 햇빛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 뜨거움에 대응하는 태도가 변했다. 그 속에는 선한 열매가 있고 기쁨이 있고 감사가 있다. 그런 열매가 어려움 중에서도 감사하고 소망을 바라보게 만들며 결국에는 그 모습이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세상 사람들이 놀라워하며 대단하다고 여기는 모습들은 전부 어려움 속에서 견디고 극복하며 승리한 것들이다.
전도대상자는 이제 네 단계의 변화의 과정을 통해서 다시 원래의 문제상황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그는 이제 예전처럼 악한 반응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어리석은 악순환을 이루지 않는다. 은혜로운 선순환(Gracious Circle of Wisdom)이 지속되어서 마음에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간절히 사모하게 된다. 그리고 그로부터 마음의 변화를 경험한다. 다시 열매를 맺기 시작하고 그로 인한 선한 결과를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은혜로운 선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2) INTERACTION 4 : 선한 열매와 선순환에 대해 격려함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마지막 단계인 ‘INTERACTION 4'에서는 열매를 통한 결과를 확인하는 것과 그것을 가지고 다시 이전의 최초 출발점인 문제상황과 환경에 대해 의연하게 대면하는 일이 있다. 이것은 모든 상담전도의 결론을 짓는 일이며 이를 통해서 계속적인 은혜의 선순환이 일어나도록 그 구조를 정립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도대상자가 열매를 맺게 되었다면 상담자는 그 열매 자체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그 열매를 통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깨닫도록 도와야 한다. 많은 열매는 많은 유익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다른 이유들과 상황들의 탓으로 돌려진다면 열매 자체에 대한 호감과 소원은 사라질 수도 있다. 그리고 이전에 악한 열매들로 인한 악한 결과의 원리를 분명히 깨닫게 되었다면 그 반대로 선한 열매들로 인한 선한 결과임을 분명히 깨달아야만 한다. 그래야 전도대상자가 하나님의 공의의 원리를 분명히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선한 결과의 원인이 엉뚱한 것에 돌려진다든지 악한 열매로도 선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오해한다든지 하는 잘못된 오해에 빠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전도대상자들은 대개 복음을 영접하고 나면 모든 일이 형통해야 하고 잘살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고 정반대의 안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되면 믿음이 크게 흔들리게 된다. 그러한 일을 오해함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충분히 도와서 전도대상자로서 신앙이 굳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상담자가 도와야 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문제와 어려움이 있게 되더라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야 한다. 그럴 때 상담자는 전도대상자의 열매에 치중하지 말고 마음을 강하게 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면 전도대상자는 다시 신앙이 약해지거나 흔들리지 않게 되고 하나님께 의지함으로써 은혜의 선순환을 계속 이루며 살아갈 수 있다.

3) EVALUATION 4 : 문제상황의 극복과 변화된 삶의 지속
상담전도법의 최종적인 목표는 최초의 상황에 대한 변화된 태도와 은혜의 선순환이다. 그리고 그 선한 열매들로부터 나온 선한 결과들을 깨닫는 것이다. 이전에 그를 괴롭히던 문제들, 상황들, 관계들은 전도대상자가 스스로 맺는 선한 열매들과 그 열매들로부터 누리는 선한 결과가 있다면 더 이상 괴로운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 자체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 영광 속에 동참하는 즐거움과 감격을 누리게 된다.
또한 은혜로운 선순환이 이루어지면 지금은 부족해도 지속적이며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다시 복음으로 돌아가 은혜를 얻고 변화의 마음을 통해 열매들을 맺고 그 열매들로부터 선한 결과를 나타내게 되는 삶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를 목표로 삼고 상담자가 노력을 기울일 때에 그 때까지의 모든 수고와 애씀이 헛되지 않고 충만한 결실로 나타날 수 있다.



Ⅴ. 성경적 상담전도법의 사례 연구(CASE STUDY)


1. Type A: 삶의 고통과 어려움이 많은 자

2. Type B: 종교적이고 사변적인 고민이 있는 자

3. Type C: 성공적인 삶에 대한 소망이 있는 자


Ⅵ. 결론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서 필자가 나타내려고 했던 것은 성경적 상담학(Biblical Counseling)이 전도영역에 적용될 때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해와 도움을 통해서 전도대상자에게 접근하므로 상담을 통한 전도는 가능할 뿐만 아니라 더욱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 성경적 상담학에 근거하여서 독창적인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의 이론을 만들었고 그 전도법을 실제 전도상황에 적용하여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를 정리 볼 때에 성경적 상담전도법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와 유익이 있다.

1.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은 전도대상자가 마음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게 만들고 복음에 대해 더 쉽게 접근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2.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은 기존의 성도들에게는 새롭게 신앙으로 새로워지며 성경의 의미와 목표와 계획에 대해 다시금 감화되어서 상담전도자로 나설 수 있도록 한다.
3.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은 각 교회들에게는 단순히 새신자를 모으는 것만이 아니라 새신자의 양육과 관리, 그리고 체계적인 성숙의 계획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전도법에는 이상과 같이 살펴본 장점이외에 단점이자 한계가 있다. 첫 번째, 그것은 이 상담전도법이 아직 대중화된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이다. 아직은 일대일 상담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결실을 거두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리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어려움이 있다. 두 번째, 아직까지는 전도상담사례의 숫자가 적어 양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는 본 연구는 질적 접근법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며 이러한 한계는 앞으로의 연구 과제이기도 하다. 계속해서 ‘성경적 상담전도’의 상담사례의 수가 늘어가고 다양한 전도대상자들의 반응과 그들의 회심과정을 연구하게 되면 좀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며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적용가능한 상담전도법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성경적 상담전도법을 통한 회심자와 다른 전도법에 의한 회심자 간의 사역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하지 못했다. 분명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유익하다면 이 둘 사이에는 회심한 이후의 변화에 어떤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의 연구는 질적접근법에 의한 연구였기 때문에 이를 다룰 수가 없었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전도법에 의한 더 많은 사례연구와 전도대상자들의 반응과 그들의 회심의 과정에 관한 연구가 지속된다면 이 성경적 상담전도법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실천할 수 있고 적용가능한 방법론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한계와 부족함을 감안하면서 필자는 계속된 연구를 위해 제안하는 방향은 1) 성경적 상담전도 방법론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교육과 다양한 부류의 전도대상자들에 대한 실제적용, 2) 그 결과를 통해 나타나는 구체적인 통계적 수치와 자료의 확보, 3) 성경적 상담전도법에 의한 회심자와 다른 전도법에 의한 회심자 간의 결과 비교연구이다. 비록 부족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 결과를 통해 볼 때에 필자는 성경적 상담전도법이 교회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의 도구로서 사역에 있어서 보람된 열매를 거두고 하나님께 더 많은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부디 주님께서 주신 ‘성경적 상담학(Biblical Counseling)'의 아름다움과 끝없는 잠재능력에 근거한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이 앞으로 잘 적용되고 발전되어서 하나님의 살아 계심과 그 말씀의 위대하심이 이 시대에 온전히 나타나고, 하나님의 나라와 지상의 교회가 더욱 굳게 세워지고, 복음을 받아들여서 구원받는 새로운 성도들이 더욱 늘어나기를 간절히 소원한다.
소원교회
1.신앙구조
2.성경적용
3.마음변화
4.변화방법
5.신앙고민

주일 성경공부 교재
제자 성경공부 교재
평일성경공부 교재1
온라인 상담전도

소원교회 주일오전 예배실황
소원교회 유튜브 설교채널
소원교회 네이버 블로그
소원교회 네이버 전도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