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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이단들의 이단성 연구

1. 하나님의 교회

재림주 보혜사 안상홍
‘안상홍증인회’가 교주인 안상홍 씨에 의해 1964년도에 처음 설립되었을 당시의 명칭은 ‘하나님의 교회 예수증인회’였다. 1985년 2월 25일에 안상홍씨가 사망하자 같은 해 6월 2일 교회측은 임시총회를 열고 교회 명칭을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증인회’로 개칭하고 안상홍 씨의 이름으로 기도하도록 하고 당시 전도사였던 장길자 씨를 신부로 공포하였다.26) 김진수, “하나님의 교회는 안상홍증인회냐? 장길자증인회냐?,” 「현대종교」통권 312호 (2000년 4월호): 122. 그렇다면 이들은 왜 자신들을 ‘안상홍증인회’라고 하는가?
안상홍 씨는 자신을 재림주로서의 증거를 재림과 강림의 교리로써 설명한다. 안상홍 씨는 예수의 재림을 재림과 강림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먼저 재림은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이고, 강림은 불꽃 중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여기서 말하는 구름은 인간의 육신을 말하기 때문에, 성경에 구름을 타고 재림한다는 구절은 모두 하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온 안상홍 자신을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구름을 타고 재림한 예수는 바로 안상홍 자신인데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없게 마지막 암행어사로 왔다는 것이다





2. 여호와의 증인

그들은 삼위일체,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되심,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육신의 부활, 악한 자의 영벌 등을 포함한 역사적 기독교의 기본적인 신앙을 거의 모두 부인한다. 여호와의증인의 이단성을 정리해보자.




3. 이슬람

김 교수는 코란과 성경, 마호멧의 계시체험과 기독교의 계시체험, 단일신론과 삼위일체신론의 차이를 지적하고 이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정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을 왜곡하고 성령과 십자가의 대속을 부정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4. 다락방

1) 류광수씨의 핵심사상은 구속사를 마귀와의 대결로 보는 잘못된 마귀론에서 비롯되었다.

류씨는 김기동(베뢰아 아카데미) 마귀론의 기본 사상과 유사한 구도 속에서 '전도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해 마귀의 세력을 결박하라'(평신도가 읽을 전도훈련교재-전도훈련교재 1, 15쪽, 전도의 관점에서 본 창세기-현장메시지 4, 12쪽, 목회자, 전도자를 위한 현장복음 메시지 - 현장메세지 제 44과)고 하며, '성도에게는 기도하면 천사를 동원할 수 있는 천사동원권이 있다(전도의 관점에서 본 창세기-현장메세지 4, 31쪽, 새생명 13쪽 지역복음화를 위한 다락방전도전략, 122쪽)고 주장한다.

또한 자율신경이 약해지면 병이 든다고 하면서도, 모든 영적 정신적 육체적인 병은 마음을 타고 들어오며, 마음의 병은 악령의 활동이며 특히 정신병 영혼의 병은 사단(마귀)과 미혹의 영(악한 영)의 작용 때문이라거나, 재난 불화 실패같은 것이 연속되는 것은 전부 영적인 병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나, 미혹의 영이 평생 따라다니고 계속 증가되어 결국 육체를 멸하게 한다(목회자, 전도자를 위한 현장복음메세지-현장메세지 3 제8, 9, 10, 49과)고 주장하여 구속사를 마귀와의 대결로 보고 있다.

류씨의 위와 같이 가르침이 비록 김기동의 마귀론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류씨의 변명에 의하면 자신도 김씨의 마귀론이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한다고 하며(지역복음화를 위한 다락방전도전략, 120쪽) 단지 역술인과 무당들을 전도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것이라고 변명하고 있긴 하지만, 결국 예수가 오신 것이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한 것이라는 류씨의 주장은 김기동의 마귀론과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2) 기성교회를 부정적으로 비판하고 교회를 혼란하게 한다.

류씨는 '다락방전도훈련원'이라는 간판을 내걸었으나 전도 훈련을 시키는 것보다 '다락방전도훈련원'을 중심으로한 전도운동을 목적으로 다락방식 성경 공부를 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정통교회에서 수용할 수 없는 다락방 사상들을 주입시킴으로 교인들을 혼란하게 하고 있다.

나아가 다락방 전도운동을 하나의 전도의 방법으로 보는 차원을 넘어 전도의 유일한 방법인양 강조하는 인상을 강하게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성교회를 부정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기성교회보다 다락방을 우월시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5. 안식교


①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 측의 1995.9.25부 총회 결의에 대한 내용인 한국의 안식교 현황,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종말론과 안식교의 출발, 율법적인 구원관, 안식일 문제, 계시론, 영혼불멸의 문제, 연구 결론에서 분석 평가된 내용은 안식교의 교리를 연구한 결과 동일하며 통합 측 총회의 결의 내용은 성경에 합당하며 안식교의 주장은 비성경적임.
② 대한 예수교 장로회 합동 측 총회 신학부 및 이단조사 연구위원의 성명서 조치는 1915년 대한 예수교 장로회 제 4회 총회의 안식교를 이단시한 결의의 재확인과 이단 교리를 밝힌 내용인 1844. 10. 22 예수님의 재림 예언이 첫째 천사의 기별로 성령운동이라는 거짓된 주장의 지적과 안식교만 남은 자 교회라 하여 기존 정통교회를 부인하는 것과 주일성수교회 예배를 짐승의 표라고 정죄한 안식교의 주장과 화잇부인의 계시를 대언의 영이라 하여 성경 계시외의 다른 계시를 주장하며 안식교의 율법적 조사 심판론 등. 영혼불멸 부인과 영원지옥 부인, 음식의 비성경적 교리 등은 안식교의 교리의 연구결과 사실이며 안식교의 주장은 비성경적임. (연구자료: 안식교를 왜 이단이라 말하는가? p23-26)
③ 화잇부인과 그의 계시의 신빙성 문제
    화잇부인에게 전달된 방법과 기록된 말씀 a 화잇부인이 계시를 받을 때의 태도는 성경저자들과 동일함(단 10:16-17)이라 성경의 기록 영감과 동일시하고 있으나 1848년까지만 하여도 화잇부인(안식교 선지자)은 삼위일체 설을 비성경적인 것으로 말하고 있었으며 재림 일자 시한부 예언이 거짓된 것으로 탄로 난 것과 성경에 맞지 않는 안식교의 독특한 교리를 주장한 것으로 보아 성경 요8:44 ; 살후 2:9-10에 속한 예언자로 사료됨(자료근거: 안식교를 왜 이단이라 말하는가? p41-46)



6. 몰몬교

그들이 사용하는 방법 역시 여타의 이단과 크게 다르지 않다. 주로 특별한 환상과 계시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몰몬교는 1805년 미국 버몬트주에서 태어난 창교자 조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에게 1920년 어느 날 일어났다는 환상을 아주 귀하게 취급한다. 당시 14세였던 조셉에게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 ‘지상에 있는 어떤 교회도 참되지 않다는 것’을 계시했다는 내용이다. 몰몬교 역사의 시작인 셈이다.

그리고 그로부터 3년 뒤(1823년 9월 21일), ‘모로나이’라는 천사가 금판들을 조셉에게 전달했다는 환상은 몰몬교 계시의 절정을 이룬다. 그 금판에 새겨진 글을 은화살에 붙이는 특수한 돌을 이용해 번역한 것이 바로 자신들의 거룩한 경전인 <몰몬경>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몰몬교는 성경보다는 몰몬경에, 예수 그리스도 보다는 조셉 스미스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1) 몰몬교는 조셉 스미스가 받았다는 환상과 계시를 성경과 동등하게 취급한다.
2) 몰몬교는 사도시대 이후 잃어버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조셉 스미스가 회복시켰다며, 자신들만이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참된 교회라고 주장한다.
3) 몰몬교는 지금은 ‘때가 찬 경륜시대’라며 각종 의식을 행해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4)몰몬교는 자신들이 사자(死者)들을 구원시킨다며, 가족관계는 천국에서도 영원하다고 주장한다.
5)몰몬교는 자신들에게 ‘멜기세덱 신권’의 인봉권세가 있으며, 이 계시권은 자신들의 ‘회장’과 ‘12사도정원회’에 의해 계승된다고 주장한다.
6) 몰몬교는 원죄를 부정하고, 8살 이하는 사탄이 유혹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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